변신·시골의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
프란츠 카프카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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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대표적인 실존주의 작가로 구분되는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과 그외의 단편들을 번역해서 소개하는 <<변신.시골의사>>는 파격과 충격이라는 미사여구가 어울리는 작품이다. 카톨릭의 교의와 기독교의 가르침이 만연한 유럽에서 유대계의 독일인 작가인 '프란츠 카프카'는 고정된 사고관에 대하여 반기를 올렸다. 자다 일어나보니 벌레가 되었다는 파격적인 설정은 그 결말에 이르러서도 썩은 사과에 등이 맞아 죽어간다. 작품이 발매될 당시의 문학의 흐름을 본다면 이 작품이 오래전 독자들에게 얼마나 충격적이었을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살아 생전에는 작품이 올바르게 평가되지 못하였지만 사후 작가 '프란츠 카프카'에 대한 문단의 평가는 '전설'이라고 불려도 될 정도였다고 한다.

<<변신.시골의사>> 외의 단편집으로 이뤄진 '프란츠 카프카'의 작품들은 기이하면서도 고독한 한편으로는 정체성에 대한 여행으로 점철된 작품들로 이뤄져 있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들을 통해서 현대 문명의 부조리를 보여주고 한편으로는 정체성을 상실하고 포기하는 문제에 대하여 '변신'이라는 극단적인 형태를 독자들에게 보여준다. 어느날 자고 일어나니 벌레가 되었다는 소재는 어찌보면 비현실적인 이야기지만 주인공의 죽음에 대한 냉정한 묘사와 평가는 실존주의 문학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몸'의 변화와 더불어서 '가족'에서 '소외'되고 무시되는 모습은 현대의 문제점들의 보편적인 또 다른 모습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사람의 자아가 가지고 있는 가치의 무게가 과연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독자는 '프란츠 카프카'의 글을 통해서 질문하고 또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언제나 믿고 있던 것들에 대한 배신감과 죽어가는 벌레로서 묘사된 작가 자신의 모습은 '생'을 뛰어넘어 이야기되는 '자아'의 끝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느낌을 준다.

외면적 가르침과 내면적 가르침을 통해서 나타나는 '프란츠 카프카'에게로의 접근은 짧지만 강렬한 충격적인 <<변신.시골의사>> 외의 다양한 단편을 통해서 경험해볼 수 있다. 비록 독자는 '프란츠 카프카'의 특이하고 괴상한 작품이라는 인상을 경험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란츠 카프카'의 작품을 통한 꾸준한 접근은 시간이 흐를수록 계속될 수록 독자의 자화상이였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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