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분도둑 - 당신의 기분을 엉망으로 만드는 기분도둑을 경계하라!
크리스티안 퓌트예르 & 우베 슈니르다 지음, 박정미 옮김 / 좋은생각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기분 도둑 - 우리는 무엇을 도둑질 당하고 있는가?
이 글을 읽는분들께 질문과 글을 남기자면 '여러분의 삶이 행복하지 않다면 행복을 방해하는 것들에 대해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에 대한 자문을 해보시길 바라는 바입니다. <기분도둑>은 여러분의 행복을 앗아가는 것들에 대한 '기분도둑'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기분 도둑'을 바로 알면 우리의 소중한 행복을 지키기 쉬워집니다. 즉, 기분이 엉망이 되고 화가 나고 우울해진다면 '기분 도둑'이 우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 속 행복과 기쁨 그리고 긍정적인 것들을 헤집고 훔쳐갔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우리의 삶에서 어떠한 기분이 '도둑질'당했는지 그리고 무엇이 남아있는지를 생각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여러분 모두에게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사회적 맥락안에서 만들어지는 행복
<기분 도둑>은 거창한 자기 계발계획이나 목표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각종 프로그램과 계획 그리고 비결같은 요소들이 배제되거나 빠져버린 <기분 도둑>은 인위적 여건에 의해서 주어지는 행복이 아닌 사회적 맥락 안에서 만들어지는 행복을 추구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많은 사람들의 영향력은 우리의 기분에 적잖은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적 맥락에서 받게되는 영향력들은 우리의 기분에 영향을 주며 균형잡히지 못한 사회적 관계와 경험적 요소들이 우리가 바라는 행복에 크고작은 영향을 미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분 도둑>은 부정적 영향력을 일종의 '도둑'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분을 망치는 '기분 도둑'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법드를 제시합니다. 내 안으로 숨어들어오는 '기분 도둑'들을 인지하고 그것들을 어떻게 추방할 것인지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이 <기분 도둑>에 실려있습니다.
내 주변에 살고 있는 '기분 도둑들'
<기분 도둑>의 주된 관심의 대상은 우리가 행복해지는 것을 방해하는 악마 '기분 도둑'입니다. 우리가 행복해지려면 나타나서 행복을 방해하는 교활한 훼방꾼들은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으며, 시시때때로 덤벼오며, 다양한 형태로 접근해 옵니다. 어제의 이웃, 가족, 아내, 남편, 친구 등 '기분 도둑'은 다양한 통로를 통해 우리에게로 들어옵니다.
악명 높은 7대 기분 도둑인 푸념, 불신, 조바심, 밉상, 생색, 디지털 몬스터, 타성의 노예는 여러분의 삶의 질을 변화시키며 행복이 여러분의 곁에 올 수 없도록 보이지 않은 유리벽이 되어 곤란하게 만듭니다. 대상을 알고 이해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없지만 동시에 이들을 어떻게 퇴치할지가 문제입니다. 다행이도 <기분 도둑>은 퇴치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쉽고 간단한 방법등으로 소개합니다. 예를 들자면 푸념을 하는 대상에게 한술 더뜬 푸념을 늘어뜨리거나 화제를 전환하기, 상대를 칭찬하기와 푸념을 즐기는 방법들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감정의 휘둘림에 대한 적절한 대처는 거창하거나 복잡하지 않습니다. 그저 단순하게 약간의 방향전환만을 가지고도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적절한 대처법이 돋보이는 작품.
그것이 <기분 도둑>의 매력입니다.
나는 오늘도 행복을 도둑질 당했는가?
<기분 도둑>을 읽는 독자분들이 자문은 '오늘은 얼마만큼의 기분을 도둑질 당했는가?'입니다. 하루의 삶을 점검하며 혹은 한 순간이라도 좋으니 스스로 묻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삶의 여유로움과 긍정적인 기분은 여러분을 행복으로 초대할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기분 도둑'들로부터 나의 기분을 잘 지켜냈구나 라고 만족하시는 여러분들의 재미있는 삶이 함께 하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함께 '기분 도둑'을 읽어보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