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9
장 폴 사르트르 지음, 정명환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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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문학이란 것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해 본 적이 있을까? 각각의 작품과 그 내용들을 면면히 살펴보면서도 가장 무심하게 지나가는 단어가 있다면 그것은 제목도 내용도 작가도 아닌 바로 문학이라는 단어일 것이다. 문학이라는 용어에 대하여 다양한 해석과 정의가 수없이 내려지는 것은 상황과 목적과 필요에 따라서 관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작가 '장 폴 사르트르' 또한 마찬가지이다. 오늘날로부터 반세기 이전 즉 1947년의 유럽에서 극심했던 혼란 가운데 현실과 동떨어지거나 불의한 것에 타협하는 정서가 자리하던 그 시절 작가 '장 폴 사르트르'는 작가가 살고있던 시대에 <<문학이란 무엇인가>>를 통하여 문학의 '개념'과 '역할' 그리고 '문제점'에 대한 답변을 찾고 독자들과 문호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하는 '참여'로서의 문학 흐름을 제시하고 있다.

<<문학이란 무엇인가>>는 원론적으로 말하자면 작가가 살고 있던 시대에 내려져 있던 문학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관점이다. 즉, 오늘날 우리가 받아들이는 문학의 하나의 흐름으로서의 해답이 담겨져 있는 책이다. 독자는 다양한 문학책을 통해서 문학의 다양한 형태와 모습을 바라보고 또한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이해에는 바른 이해도 있을 것이고 잘못된 이해도 있을 것이다. 모든 학문과 개념에는 진리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시대에 맞춰서 끊임없이 바뀌는 부분이고 단지 큰 틀과 범위에서 보았을 때 유동적이며 보편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개념의 문제일 것이다. 문제는 이러한 개념과 큰틀의 범위가 잘못된 것들로 채워질 경우이다. 이렇게 될 경우 나타나는 문제는 전체적인 흐름이 잘못된 길로 빠져들고 사람들은 그것을 부담없이 받아들이고 순응하게 된다는 점이다. 문학이 독자의 인식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영향은 사람들의 정신적 공감대의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문학의 역할이 가지고 있는 무게는 적지 않은 것이다.
'장 폴 사르트르'는 작가의 시대에서 바라본다면 이단아이자 독불장군인 인물이다. 그는 자신의 책 <<문학이란 무엇인가>>를 통해서 1940년대를 휩쓸고 있던 문학의 흐름에 대하여 따끔한 일침을 가하고 새로운 문학으로서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흐름에 동참해 줄것을 호소한다. 문제는 작가의 이러한 일침이 너무나도 아프고 직설적이며 극단적 개념을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나를 옳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 다른 하나를 부정하며 주장을 완성하기 위해서 모든 장르에 정의를 내려버리게 된다. 하지만 문학이란 장르만큼이나 그 범위와 역할이 다양하다. 그렇기에 작가의 문학의 '사회 참여'의 역할 주장은 옳지만 그 주장하는 방법에는 문제가 있으며 오늘날 비판받거나 오해될 수 있는 소지가 다분히 담겨져 있다.

반면 이러한 오해의 소지와 잘못된 극단적인 정의론을 제외하고 본다면 우리는 시대의 잘못된 것을 통렬하게 비판하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장 폴 사르트르'의 노력과 폭넓은 사고를 경험할 수 있다. 모두가 큰 흐름에 동참하여 하나의 물줄기를 타고 흘러갈때 그 물의 흐름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독자는 물 밖에 서서 잘못됨을 지적하지만 작가 '장 폴 사르트르'는 물 안에서 물 안에 있는 사람들을 통렬하게 비판하는 것이다. 호전적이며 냉소적인 시선과 극단주의적 요소가 담겨져 있지만서도 이는 익사하기 직전의 사람들에게 가해지는 위급한 신호를 울리는 부분이라고 생각할 때 부담스럽긴 하더라도 확고부동한 메시지를 발견 할 수 있는 것이다. 문학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 '개념', '정의', '역할', '구분' 등 다양한 것들에 대하여 우리는 아무런 거부감 없이 주변에 순응하여 바라볼 때 '장 폴 사르트르'라는 작가를 기억하도록 하자. <<문학이란 무엇인가>>를 통하여 사람들에게 외친 작가의 사상의 지평을 통해 반성하는 계기와 새로운 관점에 대한 시각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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