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영, 경영을 말하다 - 정주영 명예회장 타계 10주기 추념도서
현대경제연구원 지음 / 현대경제연구원BOOKS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강산은 변해도 기업인 정주영은 변치 않습니다. 

  <정주영 경영을 말하다>는 현대 경제 연구원에서 故 정주영 회장 타계 10주년을 맞아 발간한 책입니다. 10년이라는 세월은 강산을 변하게 만든다고 하지만 오늘날에 있어서는 1년만 지나도 강산의 모습이 달라지는듯 싶습니다. 시간이 흐를 수록 주변의 모습은 시시각각 변화하는듯 싶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우리들 또한 변화의 물결에 맞춰 가기를 원하지만서도 쉽사리 적응하지 못하고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니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故 정주영 회장은 대한민국 경제의 증인이자 현대그룹의 창업자입니다. 비록 10년전에 타계하셨지만서도 기업인이었던 故 정주영 회장의 사상은 정치, 경제, 사회에서도 큰 흔적을 남기거나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10년전에 이미 타계하셨지만 그 영향력은 오늘날에도 유효한 기업인인 故 정주영 회장은 어떤 사람일까요? 그리고 무엇을 말하기에 오늘날에도 그분의 이야기가 유효한 것일까요? 우리는 <정주영 경영을 말하다>를 통해서 故 정주영 회장은 어떤 사람인지를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나아가야할 길, 경제인의 길과 기업정신을 재 확인하고 수정보완할 시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을 초월한 만남

  <정주영 경영을 말하다>는 문답식 글입니다. 즉 우리가 묻고 故 정주영이 답변하는 방식입니다. 이미 세상을 떠난 이가 어떻게 오늘에 관한 문제를 답변하느냐고 물을수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정주영 경영을 말하다>는 오늘의 문제에 관한 故 정주영회장의 사상과 언행을 유추한 답변서라고 풀어서 설명해주고 싶습니다. 
  10년전의 인물이 오늘 우리가 읽는 책을 통해 독자들과 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질문을 담은 각각의 질문을 시작으로 故 정주영 회장의 생생한 글이 펼쳐집니다. 독자와 故 정주영 회장은 이 책을 통해서 함께 이야기 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정주영 경영학 그리고 정주영이 말하는 기업인이란?

  <정주영 경영을 말하다>는 5장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1장은 신념과 신용을 바탕으로 한 기업인의 기본 덕목을, 2장은 발상과 배움이라는 주제로 故 정주영 회장이 시대를 이끌어 나간 원동력을, 3장은 실패와 경쟁이라는 주제를 통한 위기와 극복의 대응자세를, 4장은 국가와 미래에 대한 기업가의 가치경영과 국가 참여를, 마지막으로 5장은 세계와 사람이라는 주제로 글로벌 경영에 대한 방향 제시와 그 중심에 서게되는 사람에 대한 입장과 철학을 배울 수 있습니다. 
  특별히 각각의 장에는 '아산 경영노트'가 10개로 나뉘어져서 수록되어 있는데 이는 故 정주영 회장의 경영학을 요약한 글입니다. 즉 고인의 가상 문답집이 오늘날 살아 숨쉬는 문답이 되기위한 연구원들의 노력의 결실로서 오늘의 문제를 생각하고  故 정주영 회장의 사상과 언행을 바탕으로 현실의 문제를 답변하는 의미있는 경영책으로서 우리들 곁으로 다가옵니다. 
  참된 기업인이란 누구인가와 경영을 위한 경제인의 자세와 철학을 이야기 하는 가운데서 기업인으로서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마지막으로 사람들에게 비전을 심어주는 주체로서 거듭나기를 바란 故 정주영 회장의 열정과 소망이 우리들 각 사람의 마음에서 새롭게 거듭나기를 소망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