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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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영국의 극작가이자 국민 시인이며 세계 문학분야에서 절정의 시기를 보낸 인물이기도 하다. 영국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오늘날 까지도 많은 그의 작품들이 재 상연되어지고 있는 가운데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오늘도 독자들에게 주옥같은 이야기들을 전해주고 있다. 작품 <<오셀로>>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작품 중 하나이다.

작품 <<오셀로>>의 중심은 '사랑'이라는 감정이다. 작품 속 주인공인 '오셀로'와 '데스데모나'의 '사랑'안에 끼어든 '이야고'의 역할은 두 주인공의 '사랑'에 대한 본질적 질문과 시험으로 파국과 비극으로 이어지는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의 중심에 서있다. 여기서 독자는 작가 '셰익스피어'의 주인공의 '사랑'에 대하여 어떻게 바라보고 시험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분명 '오셀로'와 '데스데모나'의 '사랑'에 대하여 우리는 '사랑'의 고결함과 순결함을 볼 수 있다. 특히 '데스데모나'의 '오셀로'를 향한 '사랑'의 감정과 '오셀로'의 풍부한 감성과 시적인 분위기는 이 두사람의 '사랑'이 아름답게 비춰지고 있다. 하지만 작가는'이야고'라는 인물을 통해 두 사람의 '사랑'의 '간극'을 찾아내고 그 틈을 교묘히 파고들어 결국 파국으로 만들어 버린다. 하지만 이러한 설명만으로는 작품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오셀로'와 '데스데모나'의 '사랑'의 비극에 대하여 우리는 '이야고'의 역할에 너무 큰 비중을 두게 된다. 기실 '이야고'는 자신의 존재와 맡은바의 사명에서 누구보다도 확실학 완벽한 매력적인 캐릭터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두사람의 파국에 대하여 전적인 책임을 지고 매도되기에는 무리가 있다.

'오셀로'와 '데스데모나'의 사랑의 시작과 그 진행에 대하여 우리는 두사람의 신분의 차이(이교도이면서 개종한 검은 오셀로와 신교도의 가정에서 성장한 데스데모나)에 대해서 생각하고 두 사람의 사랑의 시작 '오셀로'의 영웅적인 이야기에 흠취한 '데스데모나'와 그런 그녀를 '사랑'한 '오셀로'의 사랑에 이미 넘기 힘들고 한순간의 감정에 지배되는 위험한 사랑을 독자는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요소를 '사랑'이라는 감정으로 덮어둔 상태에서 진행된 두사람의 사이에서 오직 '오셀로'만을 사랑하고 바라보는 '데스데모나'에 비해 '오셀로'는 '사랑'과 '질투'사이에서 감정을 통합하지 못하고 분열되어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파국의 핵심으로서의 오셀로의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오셀로'의 이야기에 매료된 '데스데모나'와 자신의 이야기에 흠취한 '데스데모나'를 사랑한 '오셀로'에게서 진실된 사랑이란 기실 허구의 상황에 기댄 참 사랑이 아니라는 것을 작가는 지적하고 '이야고'를 통하여 두 사람에게 몇 가지의 덫을 깔아두고 그 덫에 반응하는 모습을 독자들에게 말한다.

'오셀로'와 '데스데모나' 그리고 '이야고' 세 인물의 관계에 대하여 독자는 무엇을 생각할 수 있을까? 작품의 깊이와 주제 보다는 각 인물의 특성과 갈등 구조를 통해서 바라볼때 더욱 매력적인 작품이라는 생각이 드는 '오셀로'는 가장 시적이며 아름다운 작가 '셰익스피어'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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