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
윌리엄 세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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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과 죽음에 고전적 명제에 가장 대표적인 대사라고 한다면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명대사를 손꼽을 수 있다. 수많은 패러디와 유명 작품에도 인용된 삶과 죽음에 대한 명대사가 나온 작품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작품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햄릿>>이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에 손꼽히기도 하는 <<햄릿>>은 삶과 죽음이라는 고전적 명제에서 출발하여 문제가 안고있는 경우의 수를 무수히 배치한 명작품이다. 주인공 '햄릿'은 고전적 명제가운데서 고뇌하며 갈등하는 인물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오필리어'와의 사랑을 통해 연인의 슬픈 비극적 사랑이라는 주제까지 묘사하고 있다.

철학적 사색으로부터 현실적 문제로까지 개인으로부터 우주로 확장되어지는 폭넓은 해석이 담겨있는 <<햄릿>>은 삶과 죽음으로부터 시작하여 허구와 실재, 믿음과 배반, 이성과 감정이 서로 나뉘어져서 이분법적인 대상의 대립을 통한 갈등과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한다. 독자는 <<햄릿>>을 통하여 개념과 가치에 대한 질문지 속에서 자신의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햄릿>>의 작품 속 주인공의 매력을 잠시 살피는 것은 작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햄릿'이라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작품이기에 '햄릿'없는 작품은 '햄릿'이 아닐것이다. '햄릿'은 덴마크의 왕자로서 자신의 형인 선왕 '햄릿'을 죽인 '클로디어스'에게 복수심을 가진 인물이다. '햄릿'은 자신의 복수를 성공하기 위해 의심을 피하기 위해 광인을 연기하고 치밀한 계획을 세우는 그의 모습은 지적이고 냉철한 인물상도 함께 그려내고 있다. 반면 여주인공 '오필리어'와는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사랑하는 모습을 통해 독자들은 햄릿의 이중적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기실 이러한 이중적 형태의 모습은 주인공 '햄릿'을 더욱 매력적인 존재로 만들어 낸다. 지적이고 냉정한 반면 열정을 가진 감정적 존재임인것과 동시에 극단적으로 치우쳐진 선택의 기로에서 상황에 따라 전혀 반대의 행동을 하는 모습 등 '햄릿'은 가장 인간적이며 순수한 존재이기도 하다. 이러한 존재적 특징에 어우러져서 대립하는 구도의 다양한 내면의 가치와 이상의 충돌은 <<햄릿>> 안에서 끊임없이 벌어지며 '햄릿'에게 고뇌와 번민을 일으키게 된다. 사건과 결과의 관계 그리고 이들 관계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변수에 대한 생각은 독자들에게 주어지는 또 하나의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햄릿'의 초월적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등장하는 마음의 준비 자세와 순리에 대한 순응은 운명적인 것과 인간적인 부분이 함께하는 조화의 단계로서 이 경지에 오른 '햄릿'의 모습을 통해 독자는 현실적 관계 가운데 놓여진 인간의 초월하는 자아를 발견하며 이러한 초자아의 모델로서 '햄릿'이라는 인물에 더욱 매료되고 깊이 있게 빠지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날카로운 내면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펼쳐지는 <<햄릿>>은 독자와 작가가 함께 고민하며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는 인간의 내면적 성찰과 철학적 사색의 공간이 열린 비극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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