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 민음사 모던 클래식 41
다니엘 켈만 지음, 임정희 옮김 / 민음사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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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 문학계의 흐름을 보다.
 
  독일의 문학계에서 작가 '다니엘 켈만'을 주목하는 이유는 그가 단순히 젋기 때문만은 아닌듯 싶습니다. 30대 중반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그의 작품은 완숙미가 넘쳐나며 재기있는 표현법과 아이디어가 곳곳에 녹아들어가 있습니다. 휴대폰과 인터넷을 비롯한 통신의 기능에 주목한 '다니엘 켈만'은 통신 기술이 중심이 되는 세계 속에서 점차로 흐릿해지는 인간의 정체성을 놀라울 정도로 뛰어나게 짚어내고 있습니다.
  오늘날 문학이 가지고 있는 오래된 숙제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끝업슨 질문을 '다니엘 켈만'은 현대사회의 통신기술에서 접근하고 문제를 제기합니다. 오랜 세월동안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깊이있는 통찰력을 제시하여왔던 독일 문학계는 '다니엘 켈만'이라는 젊지만 뛰어난 인물의 등장으로 여전히 푸르름을 자랑하는듯 싶습니다.
  <명예>는 현재 영화와 예정 중인데 영화로 나온다면 각각의 에피소드의 복선을 어떻게 풀어낼지가 기대됩니다.
 
  마트료시카 인형
 
  <명예>에 수록된 에피소드는 9편입니다.(목소리, 위험 속에서, 로잘리에가 죽으러가다, 탈출구, 동양, 수녀원장에게 답장하다, 토론에 글 올리기, 내가 어떻게 거짓말을 하며 죽어 갔는지, 위험속에서) 9편의 에피소드는 전체의 구성안에서 독립된 이야기로 마무리 됩니다. 작품들의 공통점을 찾기는 어렵지 않지만 작품 속 인물들의 연관성을 생각하기는 약간 어렵기도 합니다.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때로는 다른 작품에서 주연 혹은 조연 그리고 실루엣등으로 다양하게 등장합니다. 예를 들자면 첫번째 작품인 목소리의 주인공인 에블링이 역할 바꾸기를 시도하게된 계기가 되는 휴대폰 넘버의 주인공은 '탈출구'편에서의 주연인 랄프 탄너입니다. 그리고 랄프 탄너는 두번째 수록된 위험 속에서 포스터 속 인물로 등장합니다. 탈출구 편의 랄프 탄너와 목소리의 에블링의 휴대폰 넘버가 바뀌게된 계기가 된 인물은 내가 어떻게 거짓말을 하며 죽어 갔는지 편에등장하는 화자입니다. 한편의 이야기를 읽고 다음편을 보면 또 다른 이야기가 나오고 그리고 그 안에서도 또 다른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각각의 이야기는 유사하면서도 상이한 배경과 전개방식을 보입니다.
  마치 마트료시카 인형(러시아의 민속 인형으로 인형안에 또 다른 인형이 들어가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처럼 겉과 밖의 경계가 애매모호한 이야기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에피소드가 짧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이 작품의 몰입감을 더욱 높여주는듯 싶습니다.
 
  허구와 현실 그리고 뒤바뀌는 평행세계
 
  <명예>속 평행세계를 읽다보면 최근 출간된  민음사 모던 클래식의 또 다른 작품들인 <형사 실프와 평행 우주 인생들>과 <대기불안정과 그 밖의 슬픈 기상현실들>이 생각납니다. 서로 만날 수 없는 두 세계가 연결되면서 나타나는 혼란은 허구와 현실을 뒤바꾸면서 작품 속 등장인물들과 그 밖에 있는 독자들에게 혼선을 더합니다. 즉 어디까지가 이야기 속 이야기이고 어디까지가 현실인지가 애매모호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로잘리에가 죽으러 가다의 경우가 더욱 애매하죠)
  통신매체들은 각각의 등장인물들을 고민스럽게 만들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들의 정체성을 지우는 역할을 감당하기도 합니다. (특별히 이러한 주제는 목소리편과 동양편 그리고 탈출구 편을 보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평행세계와 등장인물들 그리고 명예가 가지는 관계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부분과 일치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듯 싶습니다. 세계에 존재하는 인간의 존엄을 드러내는 명예는 사람들에게 드러나는 대상의 모습과 인정된 모습들입니다. 작품 속 인물들이 겪는 정체성의 혼란은 통신의 두절과 혼선가운데 빚어지면서 더욱 가속화되어 존재가 잊혀지고 사라지기도 하며 심지어는 해체까지 연결된다는 점에서 작가는 무거운 주제를 던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정체성이 지워질지도 모른다.
 
  <명예>에 등장하는 정체성에 대한 혼란과 존재의 부존재화와 관계된 주제는 무겁지만 그 무게가 가볍게 덜여져서 독자들에게 전달됩니다. 마치 한편의 블랙코미디와도 비슷한 느낌을 주는가 하면 희극을 바라보는 듯한 느낌을 가져봅니다. 우리는 모두 한권의 책에서 하나의 공통된 주제를 찾을 수 있겠지만 반대의 주제를 서로 다르게 발견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독일의 작가인 다니엘 켈만이 의도한 것도 이러한 맥락이 아니었을가합니다. 평행세계가 서로 교차하지만 그 안에서 지워지는 것들에 대한 공통된 현상을 저는 모두가 경계하고 두려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다니엘 켈만'이 표현해낸 세상에서 살아갑니다. 그리고 그가 창조해낸 세상은 사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고 우리 모두는 '다니엘 켈만'이 만들어낸 인물들의 삶을 반복해서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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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돌멩 2013-05-05 0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