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도시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38
이탈로 칼비노 지음, 이현경 옮김 / 민음사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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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쪼가리 자작>><<나무위의 남작>><<존재하지 않는 기사>>로 이뤄진 3부작 소설<<우리의 선조>>들을 통해 신비하고 환상적인 알레고리적 해석을 통한 사회묘사를 선보인 작가 '이탈로 칼비노'는 이탈리아를 넘어 유럽과 세계 문학에 영향을 미친 작가이다. 메마르고 감성을 잃어버린 현대인들에게 잃어버린 것들을 되찾게 해주는 '칼비노'의 언어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처럼 흥미롭고 수준높은 예술작품을 선보인다.
<<보이지 않는 도시들>>은 '이탈로 칼비노'의 후기 작품에 해당하는 작품이다. '이탈로 칼비노'는 보이지 않는 보지 못하는 것들에 대한 묘사와 그 묘사를 통해서 생명력을 낳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생명력은 아름다움으로 승화되어 독자를 매료시키고 작가의 공간속으로 독자들을 빠져들게 만든다. 독자는 '작품을 읽는것이 아니라 작품 속 안에'들어가게 된다.

첵의 제목처럼 <<보이지 않는 도시들>>은 존재하지 않는 현실에는 없는 도시들이다. '마르코 폴로'와 중극의 황제로 등극한 '쿠빌라이 칸'의 대화의 내용은 여행담에 대한 설명이다. '마르코 폴로'는 자신의 여행중 방문했던 도시들을 소개하며 모두 55개의 도시를 소개하고 있다. 도시에 대한 소개와 각장의 제목 그리고 대화는 <<보이지 않는 도시들>>이 가지고 있는 보이지 않는 잘 짜여진 구조이다. 이와 같이 잘 짜여진 구조는 단단하고 튼실한 도시건물의 이미지처럼 책의 전체적인 골격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그 내면적 공간인 이야기에는 자연스럽게 열려져 있는 공간이 존재한다. 이 안에서 독자는 그야말로 '시공간'을 넘어선 이야기와 넘치는 '창조'의 힘을 보게 된다. 독자는 작품 속 안에서 함께 빠져들어 도시 속을 거닐게 된다.
<<보이지 않는 도시들>>에서 작가는 도시에 대한 성찰과 메시지를 남겨놓는다. 그의 도시에 대한 성찰의 결과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도시를 아우른다. 독자는 '칼비노'의 성찰과 더불어서 그가 찾아내고 말하고 싶었던 의미들을 통해 오늘날을 뒤돌아 보게 된다. '칼비노'의 이전 작품들 처럼 '독자'는 여전히 되돌아보게 됨을 통해서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된다. 긍정적 이미지의 도시들과 부정적 이미지의 도시들 그리고 거대한 도시들의 모습에서 현대인의 도시화 모습을 바라볼 때 우리는 '작가'가 말하는 도시의 문제점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탈로 칼비노'의 글은 오늘날의 현대인들에게 그리고 독자들에게 상상력 넘치는 글을 통하여 유토피아를 보여주고 그 도시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하지만 그러한 유토피아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은 아무리 고쳐나가도 나타나는 문제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에서 존재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유토피아의 정신과 이상은 독자로 하여금 오래도록 가슴에 남아 삶의 고단함 속에 피어나는 희망이 되어 오늘을 살아가는 힘이 되어준다. 가능성의 선물을 통하여 이야기 되어지는 <<보이지 않는 도시들>>의 모습에서 우리 마음 속 새로운 도시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이탈로 칼비노'가 말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도시들>> 가운데서 독자 마음 속 깊은 곳에 하나쯤 택하여 살아가는 것도 나쁘지만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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