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륜의 심리학
게르티 젱어.발터 호프만 지음, 함미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불륜: 막연한 관계 묘사가 아닌 해석된 관계로서 말하다.

  발터 호프만과 게르티 젱어의 공동 저서 <불륜의 심리학>은 연예와 결혼 관계에 끼어드는 불청객 불륜에 대한 심리를 학문적으로 연구 정리한 책입니다. '사랑'의 감정이 정신분석학과 진화의 알고리즘에 의해 분석되어 점차 신비감과 신화적인 매력을 상실해 가게 만들었듯이 '불륜' 은 막연한 '독이든 잔'이 아닌 진화의 알고리즘 가운데 해석되어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생 한 사람을 사랑하겠습니까? 라는 맹세의 순간이 무너지고 식어버린 열정을 다시 살릴 수 있는 시간과 관계의 형성을 위한 '불륜'에 대한 두 저자의 연구가 독자들에게 '불륜'에 대한 감춰진 비밀을 속속히 드러냅니다. 

  불륜: 당사자의 선택인가? 아닌가?

  만일 누군가가 불륜을 저질렀다면 그 사람은 왜 불륜을 저지르는 것일까요? 사람들은 과연 불륜을 지향할까요? 후자의 질문에 대해서 책은 분명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전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그것은 진화론적인 알고리즘에서 자연스러운 감정의 형태라고 말합니다. 종의 존속을 위한 애정행위에서 감정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력은 생각외로 큽니다. 불륜과 사랑은 이러한 진화론적 선택가운데 하나라고 말할 수 있으며 그것은 유전적으로 기록된 정보와도 같다고 설명합니다. 
  우리는 도덕과 윤리의 틀 안에서 사랑은 지켜져야 하며 불륜은 안된다고 말하지만 분명 불륜에 관심을 보이고 옹호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불륜의 심리학>은 불륜의 관계에 빠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연구하고 수록하여 관계를 형성하게된 당사자들이 왜 불륜이라는 관계를 형성하게 되었는지를 솔직하게 보여줍니다. 
  <불륜의 심리학>에서 다뤄지는 불륜이라는 관계는 단순히 우리들의 감정 변화의 추세를 분석하고만은 있지 않습니다. 불륜의 끝에서 만나는 이상적인 관계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만들고 그리고 우리 스스로가 빠져들었던 불륜의 관계 선택을 되돌려야할 이유 또한 설명하고 있습니다. 불륜을 소재로한 인기있는 작품들과 드라마를 바라보면서 가졌던 막연한 내연의 관계에서 표현된 그릇된 지식에 대한 정보를 배울 수 있다는 점도 매우 좋았습니다. 

  불륜: 내연의 관계에서 발견하는 불륜의 기하학적 구도

  그 남자와 그 여자들 혹은 그 여자와 그 남자들이라는 삼각관계는 때로는 사각관계로도 묘사되지만 이상적인 구도를 만들어 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인간은 그리스의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삼각관계조차도 결국 파국으로 치달았음을 배웠지만 이 어려움과 파국의 결말을 내연의 관계에 빠진이들은 애써 외면하거나 자신들에게는 해피 엔딩을 바라봅니다. 
  <불륜의 심리학>은 사랑과 불륜의 진화과정을 소개하면서 동시에 내연의 관계에 놓여졌던 이들의 진술통해 우리가 생각하는 불륜의 기하학적 구도 속 불안정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불륜: 10가지 함정과 10가지 벗어나는 방법

  책의 말미는 불륜에 빠진 내연의 관계를 형성한 이들의 열가지 함정과 불륜에서 벗어나는 열가지 방법을 소상하게 적고 있습니다. <불륜의 심리학>은 불륜을 조장하거나 불륜을 옹호하고자 쓰인 책이 아닙니다. 불륜 속에 감춰진 불안정한 관계를 인식시키고 부정적 관계로부터 올바른 관계로의 회복을 돕는 책입니다. 만일 내연의 관계에 대한 갈등과 선택의 수정을 원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사랑하는 올바른 관계에 있는 분들에게 함께하는 동반자와 잘못된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한 관계의 밀접함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사랑의 영원함을 믿고 살아가는 모든 이들을 향해 외치는 어리석은 이들에게 전하는 감정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는 단순히 우리를 허망한 것을 좇는 이들로 묘사하지 않습니다. 평생을 날마다 새로운 관계로 거듭나며 사랑하는 이들에게 사랑은 영원한 것임을 우리는 믿습니다. 하지만 매순간 언젠가는 다가올 수 있는 위험에 대한 대비와 빠져버린 위기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헤어 나와야 할 것인지를 알아두어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인간의 감정은 언제나 기존의 관계에서 벗어나기를 바랄때 흔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륜을 벗어나는 10가지 방법

1. 자신감을 얻는다: 자신에게 관대하고 자의식을 확고이 하기 위해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2. 결정을 도와줄 방법을 찾는다: 행동하라 그리고 행동에 앞서 더 나은 최선의 것을 도모하라. 
3. 대화할 기회를 갖는다: 정상적인 관계에서 대화는 상대방에게 다가가는 교량이다. 침묵은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4. 스트레스를 예방한다: 스트레스로 찾아온 위기극복은 하나의 과정일 뿐이다. 동기를 해결하는 성공을 위해 노력하라. 
5. 걱정을 관리한다: 긍정의 생각은 현재 상황에 대해 훨씬 많은 조절력을 갖게 도와준다. 
6. 자신을 위로해줄 것을 찾는다: 관계변화뒤 찾아오는 공허감을 채울 수 잇는 것을 요구하기 앞서 자신을 돌아보자.
7. 과거를 정리한다: 과거정리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재구성하는 작업의 일부이다. 
8. 외로움을 극복한다: 수줍음을 극복하고 혼자 있고 싶지 않지만 혼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자신하라.
9. 유머를 활용한다: 웃음은 불쾌한 감정을 완화시키고 진정시키며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잇는 수단이 된다.
10. 용서하고 용서받는다: 복수도 가끔은 좋을 때가 있지만, 용서가 더 달콤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