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멋지게 행복하게 - 미래를 걱정하지 않고 사는 사람들의 인생설계 시스템
이영권 지음 / 살림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에 의한 여러분을 위한 여러분의 인생 설계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행복의 '파랑새'는 어디에



  벨기에 출신의 마테를링크가 올렸던 '파랑새'의 엔딩이 우리로 하여금 '행복'이란 가까이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면 작품 속 이야기에 등장하는 '치르치르'와 '미치르'의 여행은 우리의 현재 모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법사 할머니에게 부탁받은 파랑새를 잡기 위한 남매는 꿈에서 깰때까지 행복을 손에 넣기 위해 노력하지만 결국 행복을 잡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남매의 안타까워 하는 모습에서 우리들은 우리의 자화상을 발견합니다.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의 저자 이영권 박사는 'KBS 아침마당'과 'MBC 희망특강 파랑새'에서 인생가운데 발견할 수 있는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멘토역할을 하신 분입니다.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는 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무가치함에서 가치있게 변화시키고 불행과 불평의 삶을 행복과 감사의 삶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저자의 노하우가 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을 위한 나인가? 나를 위한 시스템인가?

 
  책의 표지에는 '미래를 걱정하지 않고 사는 사람들의 인생 설계 시스템'이라는 부제와 함께 톱니바퀴가 모여만들어진 하트 주변을 사람들이 손을 잡고 서있습니다. 하트 속 톱니바퀴의 맞물림에는 하나하나의 톱니가 서로를 움직이는 힘이 되고 단단한 결속력이 마치 어떠한 외부의 압력에도 결코 부셔지지 않을듯한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저자는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의 고민의 공통점은 '행복'이라고 바라봅니다. '행복'을 이미 소유했더라도 불확실하다면 그분들 또한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입니다. 지속가능한 행복을 소유한 '진짜 행복한 이들'은 미래를 걱정하지 않습니다.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는 '진짜 행복한 이들'을 위한 실천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실천을 위한 핵심으로서 '인생설계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의 줄거리는 이론과 실제를 접목해서 현실을 바꿔나가는 '인생설계 시스템'을 '창의 구상력'으로 설계하고 만들고 '실행통찰력'으로 손보고 움직일때 삶은 '어메이징 스토리'를 그려내는 과정입니다.

  '파랑새'의 이야기 처럼 '행복'은 먼곳에 있는 것이 아닌 현실가까이 있습니다. 단지 그 행복을 우리는 발견하지 못하거나 미숙하게 다루다보니 쉽게 깨어지고 잃어버리는 것이겠죠


  '인생설계 시스템'은 영구적입니다. 
 

  손에 잡은 '행복'이 손안의 물이 되어 사라지게 하지 않기 위해서는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는 그릇이 필요합니다. 저자는 이를 위해 '인생설계 시스템'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 에서 무엇이 잘못되었으며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에서 분명한 목표와 목적 그리고 이를 반영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생설계 시스템'으로 정리해서 제시합니다.

  좋은 그릇이 나오기 위해서는 좋은 흙과 물 그리고 장인의 불이 필요합니다. 정밀한 기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밀한 부품과 조립설명서 그리고 손놀림이 필요합니다. '좋은 인생설계 시스템'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존의 잘못된 관념과 사고대신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창의력'과 창의력을 위한 사고인 '구상력'이 필요합니다. '좋은 창의 구상력'을 위해서 저자는 '독서'의 '방법' '독서법'을 설명합니다. '창의구상력'은 '인생설계 시스템'의 내구성을 높여준다는 저자의 설명에 깊이 공감하는 바입니다.

  '창의 구상력'으로 연마된 부품들을 모아서 만들어진 인생 설계 시스템은 처음 시작은 힘듭니다. 새로운 것에는 언제나 길들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기름칠도 하고 느슨한 부분은 더욱 조여주는 세심한 조율이 더한다면 안정적으로 더욱 높은 효율성을 보여주는 '인생설계시스템'을 소유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름칠과 조율을 가리켜 저자는 '실행통찰력'이라고 말합니다 (본문의 3부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행복'이 함께하는 '어메이징 라이프 스토리'를 위한 가이드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는 우스갯말로 짧고 굵게 가겠다. 얇아도 오래 가겠다라는 말과는 전혀 다른 표현입니다. 오래 가고 그리고 멋지게 가는 삶에 행복이 더해지는 삶, '어메이징 스토리'의 삶을 살기 위한 노력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추상적인 행복이 아닌 현실 속 행복을 내 삶에 끌어오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인생설계 시스템'을 오래전 강의를 통해서 접해본 기억이 있습니다. 잘못된 '경제'습관을 지적하고 불평하는 사람들의 핑계를 꿰뚫어 보는 통찰력의 명강의가 아직도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는 이론에만 머무르는 책이 아닙니다. 실제로 책을 통해서 삶의 변화를 얻은 사람들이 증거합니다. '어메이징 스토리'를 그려나가는 선배들의 사례는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책이 '이론'과 '추상적 개념'에만 머무르는 조언이 아닌 '실제'와 '실천적인 영역에서의 행복'의 가이드임을 분명히 증거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