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다는 것
               이시가키 린

안 먹고는 살 수가 없다.
밥을
푸성귀를
고기를
공기를
빛을
물을
부모를
형제를
스승을
돈도 마음도
안 먹고는 살아남을 수 없었다.
부풀어 오른 배를 안고
입을 닦으면
주방에 널려 있는
당근 꼬리
닭 뼈다귀
아버지 창자
마흔 살 해질녘
내 눈에 처음으로 넘치는 짐승의 눈물.


서경식의 책 [시의 힘]의 마지막에 수록된 시
그는 또
˝시대가 변하고 세상이 바뀌었다 하더라도 이 사회에 소외되고 상처 입은 사람들이 존재하는 이상, 시인의 일은 끝나지 않는다. 지금 이 시대가 시인들에게 새로운 노래를 요구하고 있다.˝ P155

묵직하지만 역시 서경식..좋네
다 읽고 혼자 뿌듯한ㅋㅋ

 

****************************************

2016년 6월 30일.

엄청 힘든 유월이었다.

장마라는데 비는 오지 않아 마르고 칙칙한 개울 청소하러 내려갔다가 무리지어 핀 망초꽃에 마음이 흔들렸다.

백만년전 어디쯤에 단편을 하나 썼는데 제목이 "개망초꽃" 이었다.

내용은 가물가물한데 안도현의 시 "개망초꽃"을 인용한 기억은 오롯하다.

그래서였을까?

안 하던 짓, 꽃을 한아름 꽂아두고

오래 비워둔 서재에 카스에 숨겨둔 글 하나 옮겨 본다.

칠월엔 이 슬럼프가 극복되려나?

드디어 비가 오신다.

후덥지근, 더운 여름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