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몇 년 군시렁거리는 구름의 말만 들으며
 갈 길 못 가고 또다시 흐르기만 하였다

 어디로 어디로라고 밤바람은 말하지만
 고통처럼 행복처럼 기어코 올 그 무엇
 그러나 참 더디다

 하여간에 여하간에
 갔다가 왔다. 왔다가 또 가려고 한다

 하여간에 여하간에
 또다시 흐르기로 작정하였다
 또다시 이륙하기 위하여

 떠나자꾸나
 너무 무거운 것들은 모두 버리고
 너무 무거운 것들은 모두 벗어버리고 <표4>




빈 배처럼 텅 비어

내 손가락들 사이로
내 의식의 층층들 사이로
세계는 빠져나갔다
그러고도 어언 수천 년

빈 배처럼 텅 비어
나 돌아갑니다
- P9

하루나 이틀 뒤에 죽음이 오리니

하루나 이틀 뒤에 죽음이 오리니
지금 피어나는 꽃 피면서 지고
하루나 이틀 뒤에 죽음이 오리니
지금 부는 바람 늘 쓸쓸할 것이며
하루나 이틀 뒤에 죽음이 오리니
지금 내리는 비 영원히 그치지 않을 것이며
하루나 이틀 뒤에 죽음이 오리니
하루나 이틀 뒤에 죽음이 오리니 - P10

살았능가 살았능가

살았능가 살았능가
벽을 두드리는 소리
대답하라는 소리
살았능가 죽었능가
죽지도 않고 살아 있지도 않고
벽을 두드리는 소리만
대답하라는 소리만
살았능가 살았능가

삶은 무지근한 잠
오늘도 하늘의 시계는
흘러가지 않고 있네 - P11

당분간

당분간 강물은 여전히 깊이깊이 흐를 것이다
당분간 푸른 들판은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고 있을것이다
당분간 사람들은 각자 각자 잘 살아 있을 것이다
당분간 해도 달도 날마다 뜨고 질 것이다
하늘은 하늘은
이라고 묻는 내 생애도
당분간 편안하게 흔들리고 있을 것이다.
- P26

모든 사람들이

모든 사람들이 그러나저러나의 인생을 살고 있다
그래도 언제나 해는 뜨고 언제나 달도 뜬다
저 무슨 바다가 저리 애끓며 뒤척이고 있을까삶이 무의미해지면 죽음이 우리를 이끈다
죽음도 무의미해지면
우리는 虛와 손을 잡아야 한다
- P31

나 쓸쓸히

나 쓸쓸히, 세계를 버렸었으나
나 쓸쓸히, 우주와 새로이 악수했었으나
나 쓸쓸히, 세계와 우주가 잊혀져가는
늦정원 안 다 늙은 사과 한 알 속의,
나 쓸쓸히, 나에게도 아득히 낯선
한 마리의 애벌레

(슬픔의 현이 없으면 기쁨의 음악은 울릴 수가 없다) - P35

나의 생존 증명서는

나의 생존 증명서는 詩였고
詩 이전에 절대 고독이었다
고독이 없었더라면 나는 살 수 없었을 것이다

세계 전체가 한 병동이다

꽃들이 하릴없이 살아 있다.
사람들이 하릴없이 살아 있다.
- P50

나는 육십 년간

나는 육십 년간 죽어 있는 세계만 바라보았다
이젠 살아 있는 세계를 보고 싶다
사랑 찌개백반인 삶이여 세계

창문을 여니 바람이 세차다 - P82

비가 온다

비가 온다
내가 두고 온 과거에도 비가 내린다
과거를 되뇌이는 도루묵 다시 또다시
완전 추락 엎치락뒤치락

비가 오고 있다
파리에도 런던에도 비가 올낀
어느 허공에선 고요히 바람이 불어가고 있겠지

(세상을 떠나니 허공 한 자락이구나) - P90

오늘 하루 중에

오늘 하루 중에 네가 한 일이 무엇이냐
마루 아래 댓돌 위에
흰 돌 검은 돌

문득 눈 들어 보니
푸른 산 흰 하늘

어디선가 새 한 마리 푸드득 날아오른다
한 千年이 고요히 출렁거린다 - P91

내 詩는 당분간

너의 존재를 들키지 마라
그림자가 달아난다

(내 詩는 당분간 허공을 맴돌 것이다) - P1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