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시간에 시 읽기 1 나라말 중학생 문고
배창환 엮음 / 나라말 / 200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중고등학교 시절 교과서에 나오는 시를 참 많이도 외웠다. 시가 우리에게 주는 것은 무엇인지 무엇이 이 시의 좋은 느낌인지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고 그냥 선생님이 외우라고 하니까 그저 외우기만 했다. 어느땐가 '홀로서기'류의 시집이 유행한 적이 있었다. 그저 감상적이기만 한 그 시들을 유행처럼 읽고 친구들과 이야기 하곤 했었다. 그리고 대학때 김남주님의 시를 알았다. 시를 읽고도 눈물을 흘릴수 있다는 걸 알았다. 시에 쓰이는 언어는 감수성 예민하고 감상 풍부한 그런 언어만이 아니라는 것도 알았다.

시와는 거리를 두고 살다가 얼마전 이책을 읽었다. 유명한 시인의 시부터 초등학생의 시까지... 시는 아무나 쉽게 쓸 수 있는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아무나 쓸 수는 없지만 누구나 느낄수는 있다). 하지만 정말 좋은 시는 우리들의 살아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는 시라는 생각이 든다. 내 마음에 와닿는 시는 누가 외우라고 하지 않아도 외워지고 외우고 싶은 생각이 들것 같다.

중고등학교 시절 국어교과서가 생각난다. 시의 맛도 모른채 달달 외우고, 교과서 페이지 가득 각각의 색볼펜으로 반어적 표현이니 구개음화니 도치법이니 때론 조느라고 알 수 없는 말을 끄적여 놓기도 했던 교과서가 생각난다. 우리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교과서를 주고 싶다. 시험공부를 위한 시, 수필, 소설이 아닌 우리 아이들의 삶을 풍부하게 해줄 그런 글들을 읽히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