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가 유출된 것 같다. 정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전화번호 유출은 분명하다. 가입 후 오랜 시간 번호 변경 없이 사용했으니 그럴 만도 할까. 그러나 이전에 없던 상황이다. 투자에 참여하라는 문자가 많이 온다. 찜찜함을 감출 수 없다. 스팸으로 분류될 문구를 추가하기에 바쁘다. 링크는 절대 확인하지 않기, 바로 삭제하게 번호 차단하기를 열심히 하고 있다.최근에는 로그인 차단을 한 지역에서 로그인 시도를 한 기록이 있다는 알림을 받았다. 순간 무서웠다. 해킹이란 말이 떠올랐다. 보안 설정을 하고 비밀번호를 변경했다. 사실,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일은 정말 귀찮다. 바꾼 비번을 기억하지 못하고 종종 잃어버린다.


바꾼 비밀번호를 메모하면서 문득 든 생각. 무엇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려는가. 그건 가능한 일인가. 나도 모르는 사이 벌어지는 일들에 휩싸이는 경우는 얼마나 많은가. 바쁘게 복잡하게 변해하는 시대를 따라가기 버겁다. 아날로그를 좋아하는 건 그냥 하는 말이 아니다. 간단하고 간편하게 해결되는 스마트한 삶이라고 말하지만 그 간단과 간편에 모두에게 적용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 사이 누군가는 피해를 보고 누군가는 사각지대에 놓인다.


속상하고 불쾌한 생각을 뒤로하고 반가운 책 이야기를 꺼낸다. 한 권의 소설과 한 권의 시집. 김수빈의 『고요한 우연』과 정호승의 『슬픔이 택배로 왔다』. 『고요한 우연』은 제13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을 받았다. 읽는 중이다. 청소년이던 시절은 지났지만 청소년 문학, 성장 문학은 언제나 끌린다. 여전히 성장 중이라 그럴까. 청소년 문학, 청소년 대상으로 한 소설을 읽을 때면 나의 청소년 시절에 읽었더라면 어땠을까, 종종 그런 생각을 한다. 당시에는 청소년 문학, 청소년 대상을 위한 분류가 없었다. 세계문학, 고전문학이 그 역할을 대신한 것 같다.





정호승 시인의 시집은 오랜만이다. 동네 책방에서 이 시집을 말했던 H가 생각난다. 나는 정현종 시인의 신간을 찾고 있었고 H는 이 시집을 매만졌던가. 작년 가을인데 기억이 선명하지 않다. 두 권의 책이 표지 빛깔이 묘하게 슬프다. 제목 때문인지 모르다. 눈이 부시고 맑은 초록과 쪽빛이 그렇게 다가온다. 기분 탓이리라. 산딸나무, 찔레꽃이 피어나는 5월, 아카시아꽃이 피고 지는 5월. 5월이 가고 있다. 그뿐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23-05-21 1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너무 바쁜데, 전화해서
자기 말만 주욱 늘어놓는
텔레마케터에 그만 -

예전에는 점잖게 응대했지만
언제부터인가 관심 없습니다
라고 하는 바로 끊게 되었습
니다.

10원에 개인정보가 다 팔렸
다고 하는데, 말씀하신 대로
무엇으로부터 나를 보호하
고자 하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는 저녁이네요.

자목련 2023-05-22 09:00   좋아요 1 | URL
꼭 필요한 정보라서 놓치면 불편을 겪을까 받는데 결국엔 광고라서...
나를 지킬 수 있는 건 나뿐이라는 확인과 다짐만 하게 되는 요즘입니다. ㅠ,ㅠ

blanca 2023-05-22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피싱도 당했다지요...저는 요새 어린이 시절 읽었던 책들 다시 읽고 있어요. 시집 읽는 5월 근사합니다.

자목련 2023-05-23 10:43   좋아요 0 | URL
아, 피싱이라니요. 너무 무서운 세상이에요. 정호승의 시, 편안하고 좋았어요.
어린 시절의 저는 낡은 세계전집을 읽다가 멈춘 기억이 있어요. 글자도 많고 무슨 내용인지도 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