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도무지 헤어나올 수 없는 아홉 가지 매력>을 리뷰해주세요.
자전거, 도무지 헤어나올 수 없는 아홉 가지 매력
윤준호 외 지음 / 지성사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처음 자전거를 탄 것은 초등학교 4학년 쯤인 것 같다. 외삼촌네 작은 자전거를 빌려 혼자서 배웠다. 우리 어릴 땐 그랬다. 뒤에서 누군가 잡아줘서 움직이면 손을 놓아 비틀거리며 앞으로 나아간 것이 아니라 요즘 아이들의 씽씽카처럼 혼자서 한 발은 페달에, 한 발은 땅을 차듯이 타다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안장에 올라타는 방법이었다.(아, 너무 긴 문장 말도 안 되고;) 며칠 동안 씽씽카처럼 타다가 처음 안장에 올라 앉았을 때의 기분이란, 뭐 기억 나진 않지만 어린 나에게 있어 세상을 얻은 기쁨과도 같았을 것이다.^^; 그래서『자전거, 도무지 헤어나올 수 없는 아홉 가지 매력』속 아홉 명의 자전거 라이더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들의 이야기 속에 빠져들기 보다는 오히려 내가 가진 자전거에 대한 추억이 모락모락 피어 올랐다고나 할까. 나도 자전거라고 하면 할 말이 많은데 하면서.

제목만 봐도 어떤 내용을 말할 것이라는 것을 눈치챌 수 있듯이 이 책에는 자전거 예찬론자들의 자전거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전거라 하면 두 발을 빼고선 가장 많은 사람들이 타보는 교통(!) 수단일 터, 누구나 자전거에 얽힌 사연을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게 세발 자전거든 두발 자전거든 혹은 꽤 비싼, 이름도 모르는 자전거든 간에 말이다. 여기, 그 많은 사람들 중 유난히 자전거를 사랑하는 아홉 명의 라이더들이 자전거에 얽힌 이야기를 말한다.  

자전거가 좋아 자전거 콘서트까지 기획한 델리 스파이스의 윤준호, 언젠가는 자전거 산문집을 낼 것이라 야심만만한 미술평론가 반이정, <퀵실버>의 케빈 베이컨처럼 한국에서 자전거 메신저로의 일상을 보여준 지음, 느리지도 않고 빠르지도 않게 자전거 타기에 빠진 대중평론가 차우진, 보는 내내 어쩜 내 맘과 똑같은지 낄낄거리며 보았던 카투니스트 임익종의 바이시클 다이어리 속 자전거 사랑, 자전거 타기가 정말 재미있다며 우리나라 곳곳에, 다 돌고 지겨우면 일본을 중국을 달리고 아시아가 지겨우면 유럽까지 달려가겠다는 포부가 대단한 박지훈, 그리고 빌리는 자전거 프랑스의 벨리브에 폭 빠진 서도은, 친환경 자전거에 관심을 보이며 어떤 자전거를 탈 것인가 고민이 많은 조약골, 자전거로 혼자놀기의 진수를 보여준 김하림까지. 모두 아홉 명의 자전거 예찬은 건강을 위해서도 취미를 위해서도 자전거만한 것이 없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문득 내 곁을 스쳐간 자전거들은 그동안 몇 개나 되었을까? 궁금해진다. 임익종의 경험처럼 꼭 필요할 땐 안 보이고 필요하지 않을 땐 눈에 띄는 자전거. 그래서 누군가에게 줘버리고는 다시 또 사게 되는 것이 자전거 아니던가. 나처럼 자전거 예찬론자도 아니고 종류를 달달 꿸 정도의 마니아는 아니면서도 자전거를 좋아하는 이유는 자전거를 타면 건강에도 좋고, 혼자 공원을 가도 어색하지 않고. 가끔은 마트에 갈 때도 애용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싶다. 그래서 이 글에 나오는 그들의 자전거 예찬에 심히 공감이 간다.  

그나저나 자전거 이야길 하다 보니 펑크가 났다고 내게서 버림 받아 녹이 슬고 폐품이 된 채 자전거 보관소에 묶여 있는 내 가엾은 자전거가  생각난다. 날 원망하고나 있진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