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겐 너무 나빴던 금자씨와 찬욱씨]


칼부림과 피범벅이 너무 심했다는, 단지 그래서 싫었다는 얘긴 아니다.

이제 복수3부작의 완결편을 만들면서

보여줄 수 있는데 까지 가보자고 마음먹었겠단 것도 이해 간다.

그런데 정말 자기가 가고 싶은 곳을 마음껏 간 것일까?

박찬욱 감독이 중간에서 어영부영 길을 잃을 타입이 아니란 걸 알겠다.

그래서 나는 정말로 박찬욱이 무서워져 버렸다.

보여주고 싶은 게 넘쳐 잠깐씩 길을 잃었을 거라고 생각하면

오히려 조금은 마음이 편할 것 같다.

형식에 관해 얘기해야할지, 내용에 관해 얘기해야할지,

잠깐 난감해진다.

영화의 후반부 내내 나는 몹시 불편했고, 거의 구역질이 날 지경이었다.

박찬욱은 영화 내내 말하는 듯 했다.

이제 내 방식의 과감함을 마음껏 펼쳐 보여줄테니

너희들 두 눈 똑바로 뜨고 잘 보아라 하는 불편한 거만함으로..

사람들은 대부분 친절모드가 이영애에게 너무 잘 어울리고

사악모드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 잘 한 건 알겠지만 절대 어울리진 않는다고 말하지만

나는 아닌 것 같다. 그게 이입인 걸까. 그만큼 이영애가 잘 해낸 걸까.

복수시리즈의 전작들에선 누구도 이해가지 않을 만큼 무작위로 나쁜 짓을 하는 사람은 없었다.

거기선 누구나 다 피해자였다. 잔인한 인생의 장난질에 어이없이 걸려든 피해자.

하지만 친절한 금자씨에서는 상처를 입고 복수를 결심하는 금자씨도,

원래 토나오게 나쁜 인간 백선생도 하물며 아이를 유괴당한 부모들까지도...

구역질이 날 것만 같았다.

아, 나는 너무 단순무식하게도 악한 사람을 벌할 자격이 있는 사람은 오직 착한 사람뿐이라고

생각하고 있나보다..  그래 나는 그렇다.

이제 금자에겐 누가 복수할 것인가.

나를 잠시나마 정서적 패닉 상태로 몰아넣고, 또 아이를 잃은 부모들을 그렇게 놀림감을 만들어버린

제기랄 친절한 금자씨로부터 입은 누더기가 된 나의 정서를 위해선 누가 복수하냔 말이다..

종교를 놀려먹고 - 종교만큼 놀려먹기 쉬운 대상이 또 있을까 -

아이들의 유괴로 이미 제정신으로 살기는 글러먹은 부모들을 놀려먹고..

꼭 그래야 직성이 풀렸을까.

원래도 그런 거 의연하게 대하진 못하지만 아이를 기르면서는 특히나 아이들에 관한

질병, 사건과 사고 등은 도무지 제정신으로 접할 수가 없다.

마치 들여다보면 현실이 되고 말 듯한 불길함에 눈을 돌리게 된다.

그래서였을까. 영화가 힘들었던 건 단지 유괴라는 사건을 , 그 현장을 , 그 참혹함을

너무 자세히 들이대고 보여줘서?

그 부분 때문에 나는 필요이상으로 반응하고, 필요이상으로 거부하는 것일까..

복수를 하겠다는데, 그것도 자기가 원하는 방식으로 하겠다는데

제 삼자가 이러쿵 저러쿵 할 일은 아니다.

하지만 금자를 이해하는 건 나로선 무리다. 하지 않겠다.

나는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 관해선 절대로 친절하고 이성적으로 영화를 보고난 소감을

얘기하고 싶지 않다.

빛을 발하길 오래 기다려온 그래서 반가웠던 박찬욱의 영화 재능도, 그의 끈기도,

지금은 쳐주고 싶지 않다.

너무도 화려하고, 슬프고, 인상적이었던 음악도..

 

사족 - 정말이지 떼거지로 달겨드는 까메오들은 뭐란 말인가.

그게 유머고, 그게 영화의 잔재미라고? 안 그래도 몰입하기 힘들 상황에서

흐름을 툭툭 끊는 그 익숙한 얼굴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치니 2005-08-21 1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차이는 거기 있었나보다.
나는 애시당초 이해 같은 건 염두에 두지 않고, 미학적인 것만 두고 보겠다는 심보로 내내 앉아 있었던 거 같네
금자에게 누가 복수해주겠나... 라고 생각해본다면, 찬욱씨는 금자의 딸이 있지 않냐고 하겠지...
그리고 불편함을 얻은 우리들에겐 어떻게 할 거냐고 묻는다면,
찬욱씨는 또, 그럼 안 보면 되잖냐고 하겠지...
그런 사람인거 같아서, 정이 안가나봐.

rainy 2005-08-22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이미 알고 있는 거지만, 참 결정적인 것에 휘둘리는 사람이란 생각을 했어.
전체적으로 두루두루 파악한 것들, 느껴지는 것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난 결정적인 것에 좌우되는 사람인 것 같다고..
사람도, 책도, 영화도, 사물도.. 늘 나를 흔드는 것은 어떤 결정적인 것..
좋은 것도, 싫은 것도.. 극단적으로 표현하게 되는 것이 그 때문인 것 같아..
어린애들이 우기듯.. 다른 것은 다 소용없어져버리게 만드는.. 결정적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