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는 왜 혼자인 여자가 많을까?>를 리뷰해주세요.
미술관에는 왜 혼자인 여자가 많을까? - 스스로 행복해지는 심리 치유 에세이
플로렌스 포크 지음, 최정인 옮김 / 푸른숲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책을 다 읽고 난 후 왜 책 제목이 '미술관에는 왜 혼자인 여자가 많을까?'일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여자 얘기가 많이 나온다. 대부분이 혼자가 된 여자들이며 이들이 왜 방황을 하고,  왜 혼자가 되기를 두려워하며, 혼자가 되었을 때 어떻게 하면 두렵지 않은지를 여러 여자의 경우와 자신의 경우를 예로 들면서 큰언니가 여동생들에게 이야기 하듯 가르침을 준다. 그래도 왜 미술관인지, 왜 여자인지 고개가 갸웃거려진다. 인생살이 홀로서기는 남자, 여자 차이가 없건만 구지 여자에 국한해서 얘기 할 필요는 없었다는 생각이 든다. 현대사회의 남성중심적 사고로 인해 여자가 약자 위치를 차지한 것엔 이견은 없지만, 인간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진정한 자기 자신과 마주보고 있어야만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작가가 구지 여자 입장에서 얘기하고 있는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것이다. 앞서 말한대로 현대사회 구조 탓에 여자들은 혼자 된다는 것에 패배감, 절망, 좌절감을 느끼고 심지어 존재 의미까지 흔들리기 쉽다. 따라서 '혼자'라는 단어의 의미를 다시 인식시켜 줌과 함께, 그 두려움에서 벗어나 진정한 한 인간으로서 살아 갈 수 있도록 나름의 화이팅을 외쳐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비록 먼 타국의 미국 여자들의 이야기이지만 세상 어느 곳이나 사람 사는 것은 거기서 거기니 완전 100% 공감은 아니지만 머리가 끄덕여지는 부분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없지 않다. 자의든 타의든 언젠가 혼자가 되는 경우가 찾아 올 때 혼자인 것이 고립된 절망적 상태가 아니고 '중립'의 상태이며, 외로움과는 다른 '고독'의 순간임을 깨닫고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책임지는 독립적인 여자(인간)의 삶을 당당히 살아 갈 수 있는 길목으로 우리를 안내해 주는 착한 안내서라고 하면 딱이다 싶다. 남자들의 입장에선 혼자 되는 남자에 대한 언급이 없음을 섭섭해 하거나 아님 좀더 여자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둘 중의 하나는 알고 지나가지 않을까 싶다.  

 *서평도서의 좋은 점 - 인생은 어차피 홀로서기이지 않은가? 홀로 살아가는 사람은 이세상 전부다. 

*서평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길을 걸을 때, 낯선 곳에 있을 때, 동작이 정지된 곳에서 홀로 움직일 때 모두 나만 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자주 드는, 남의 시선이 자꾸 의식되는 사람.

* 마음에 남는 책 속에서 한 구절 - p. 17 여자는 남자에게 매력을 느끼자마자 자신에 대한 의심을 하기 시작한다. 그가 나를 지루한 여자라고 생각하면 어쩌지? 나를 섹스도 제대로 못하는 여자라고 생각하면 어쩌지? 머리가 안 좋거나 유머가 없다고 생각하면 어쩌지? 여자는 벌써 둘의 관계에서 벗어나 자신에 대해서만 생각한다.  

p.150 청소년기 소녀는 자기 자신의 몸으로 사는 때가 별로 많지 않다. 늘 비판적인 관찰자로 사느라 바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