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는 미쳤다>를 리뷰해주세요.
스타는 미쳤다 - 성격장애와 매력에 대한 정신분석 리포트
보르빈 반델로 지음, 엄양선 옮김 / 지안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책의 뒷표지를 자신의 얼굴로 장식한 스타들을 열거해 본다.  제리 리 루이스(폭력적 무대 매너, 자기중식적, 통제불능일 정도로 거침, 비정상적결혼), 엘비스 프레슬리(자기도취적 현시 욕구, 퇴행성 식습관, 우울증, 이상종교 입교, 다양한 중독성 약 복용), 짐 모리슨(헤로인 과용), 마이클 잭슨(소아애호 성향 의심, 극단적 자아도취, 중독증, 강박증), 마릴린 먼로(사회공포증, 수면제 중독,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 재니스 조플린(알코올 의존증, 약물 중독, 우울증, 애정관계 지속 불가능) 등등. 이외도 이 책에 등장하는 스타는 많다. 게다가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에 등장하는 스타들은 모두 정상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 책에서 수없이 나오는 우울증, 헤로인 과다 복용, 불안증, 강박증, 거식증, 폭식증, 알코올 의존증.... 등등은 이들 스타의 삶에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복합적 증상들은 스타들을 막장 인생으로 몰고 갔으며, 심지어 의문의 죽음으로까지 도달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스타들의 막장 인생, 의문의 죽음의 원인을 신비롭고, 스타의 과거에서 찾으려고 하지 정작 가장 현실적인 원인을 제시하는 것을 꺼려한다. 여러가지 그럴 듯한 가설들을 제치고 작가가 주장하는 가장 현실적인 원인은 '경계성 성격장애'의한 망가짐이고 죽음이라는 것이다.  

경계성 성격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감정 기복이 심해 최상의 기분에서 갑자기 최저의 기분으로 전환이 빠르며, 자해 뒤에 오는 심리적 안정감을 기대하며 자해행위를 의도적으로 실행하기도 하며, 단순히 우울증과는 다른 슬픔, 불만, 좌절감을 느끼고, 자신들을 괴롭히는 공허감,혐오감,권태로움 등으로 파국을 추구하는 행동들을 일삼는다. 이러한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들에는 음악가, 배우, 자신의 성공을 즉각 무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계통의 유명 예술가들이 많다. 작가는 경계성 성격장애의 원인을 유전적 요인, 문제있는 사회적 관계, 성폭력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서 찾으며 어느 하나의 요인이 우세한 것이 아니라 함께 작용한다고 보고 있다. 작가는 대중적인 몇몇 스타들의 비참한 삶을 요목조목 열거함으로써 경계성 성격장애의 증상들을 낱낱이 파헤침과 동시에 비정상적인 스타들에게 왜 대중들이 열광하고 그들의 매력에 빠지는지도 설명한다.  

작가가 책의 대부분을 스타들의 막장인생으로 꾸민데에는 나름의 이유를 밝히고 있는데 그 이유가 너무 빈약하고 초라하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문제가 있음에도  바로 그런 문제 때문에 뛰어난 예술가가 된다는 점을 보여주고, 이러한 고찰이 심리적 질병 또는 성격장애를 겪는 사람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는. 하지만 작가에게서 결코 희망의 메세지는 전달 받지 못한다. 이들 스타들의 삶에서도 보았듯이 헤피엔딩을 보여준 스타는 단 한명도 없으며, 작가는 아주 무덤덤하게 로비 윌리암스에게 당신은 아직 젊으니 가망은 있지 않나식의 관조적 태도에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정신장애 분야의 석학의 이미지는 찾아 볼 수 없다. 또한 읽는 내내 책에 등장하는 스타, 혹은 유족들에게 명예훼손 고소장이 작가에게 날아가지 않을까하는 어쭙잖은 걱정도 해본다. 더불어 세계적인, 세기적인 스타들에게서 빈번하게 보이는 경계성 성격장애가 왜 대한민국 스타들에게서는 발견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서평도서의 좋은 점 - 우리 모두가 정신이상자라고 생각한다면 이해 못할 것도 없다. 

*서평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짐 모리슨, 재니스 조플린, 로비 윌리암스, 커트 코베인의 매력에 빠진 사람.

*마음에 남는 책 속에서 한 구절 - p. 219 약물 과다 복용으로 스무 번쯤 실려 온 경험이 있는 사람은 점차 정신과 치료약과 마약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다 된다. 이런 환자들 중 대다수가 정말로 목숨을 끊으려면 약을 얼만큼 먹어야 되는지 안다고 보면 된다. 생명에 연연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죽는 것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무심하다. 그들은 잃을 게 없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