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난새의 내가 사랑한 교향곡>을 리뷰해주세요.
금난새의 내가 사랑한 교향곡 우리가 아직 몰랐던 세계의 교양 25
금난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지휘자 금난새의 공연은 참 친절하다. 혹여 관객이 박수 칠 곳이 아닌 곳에서 실수를 할까 염려해 주고, 관객이 음악을 잘 감상할 수 있도록 감상포인트도 짚어주고, 관객이 클래식 악기에 생소해한다면 기꺼이 음을 들려줘 확인시켜준다. 이렇게 친절한 지휘자 금난새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베를리오즈, 멘델스존, 브람스, 차이콥스키, 드보르자크, 라흐마니노프, 쇼스타코비치 10명의 작곡가의 인생, 인생관, 음악관을 풀어놓아 음악 천재들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주며, 그들의 대표적 혹은 인상적인 곡들을 들려줌으로써 독자, 관객들이 그들의 곡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혹 누군가는 소개된 음악가들이 너무 대중적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클래식 문외한이라 하더라도 위의 음악가의 이름은 들어 본 적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난 종종 헷갈린다. 작곡가와 음악의 매치가 틀리는 경우가 생긴다. 어쩌면 그 곡을 작곡할 때 작가의 물리적, 정신적 상황이 어떠했는지, 혹은 그의 음악관이 어떠했는지, 살아온 인생의 길이 어땠는지를 알지 못해서 일 것이다. 음악에 대한, 악기의 정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라기 보단 작가의 생을 이해하지 못하고, 작가의 시대를 알지 못해 그들의 음악을 느끼지 못했을 것이다. 할아버지가 손자들에게 옛날 얘기를 해주듯 지휘자 금난새는 친절하고 자상하게 설명해 준다. 가끔 발음하기도 쉽지 않은 음악용어가 나오면 살짝 비켜 설명까지 겻들이면서 말이다. 그러면 어느새 음악을 틀을 차례가 온다. 여기서도 금난새의 친절함과 자상함은 계속된다. 음표들의 멜로디를 알기 쉽게 말로 풀어쓰기도 하고, 곡 연습할 때 연주자들에게 요구했던 연주 스타일, 자신이 느꼈던 감정 등을 들려주어 곡 이해를 도와준다. 그러면 어느새 과연 눈으로 들은 곡들이 정말 이런 느낌일까하는 궁금증이 생기게 되고, 곡들을 들어보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왠지 할아버지의 나긋나긋한 목소리의 사탕발림에 넘어간 느낌이지만 꽤 기분좋은 꾀임이니 그냥 그 꾐에 넘어가 보자.

* 서평도서의 좋은 점  - 아는만큼 보이는 그림처럼, 아는만큼 들리는 교향곡.

* 서평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 핏줄 도서' - 작가: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1,2 > 내용: 박종호의 <내가 사랑한 클래식1,2>

* 서평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유명한 클래식 곡을 들었어도 작곡자와 음이 긴가민가 헷갈리는 사람.

* 마음에 남는 '책 속에서' 한구절 ㅡ p.63 바로 이 고통스러운 시기에 교향곡 사상 찬연히 빛나는 모차르트의 3대 교향곡이 작곡된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예술가의 고통은 곧 인류의 행복인 것일까요? 

p.87 베토벤은 음악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음악가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언젠가 그가 남긴 다음과 같은 말에서도 그러한 신념과 자부심이 드러납니다. "음악은 어떤 지혜나 철학보다 더 높은 계시이다." 

p. 90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주고 형벌의 고통을 감수한 프로메테우스처럼 베토벤은 청각상실의 고통을 이겨내고 아름답고 고결한 음악을 창조했습니다. 인류의 가슴을 뜨겁게 지필 수 있는 음악이라는 불을 가져다준 베토벤. 그는 음악의 프로메테우스였습니다. 

p.91 "어떤 형식이든 아름다움을 위해서라면 깰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