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 사계절 1318 문고 36
라헐 판 코에이 지음, 박종대 옮김 / 사계절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겨울방학  이 책을 우연히 인터넷 검색 중 발견해놓고는,

이번 여름방학이 되어서야 읽게 되었다.

(이토록 아름다운 책을 반 년이나 질질 끌다가 읽게 되다니... 반성할 일이다...)

한심하고 불행한 철없는 공주에게

바르톨로메는 개로 보였다.

지혜롭고 선량한 크리스토발 수사에게

바르톨로메는 흠 하나 없는 완벽한 몸으로 다가갔다.

인내심 많고 열정적인 화가 파레하에게

바르톨로메는 뛰어난 재능을 지닌 꼬마 예술가였다.

가족과의 인연을 뒤로 하고 유유히 자신의 길을 가게 될 바르톨로메의 미래를 상상하며

책장을 덮는 순간, 나도 모르게 깊은 호흡을 하게 되었다.

'바르톨로메, 너라면 할 수 있어, 아자,아자,화이팅........사랑한다, 존경한다, 바르톨로메...'

이 소설의 문학적 상상력이나 장치에 대해서는,

많는 리뷰에서 벌써 언급한 듯 싶다.

내가 덧붙이고 싶은 것은,

작가가 문학을 읽어내는 혜안이 이 소설에 어떻게 녹아있는가 하는 점이다.

크리스토발 수사의 목소리를 들어보자.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세르반테스가 광대인 셈이지.

세르반테스는 돈키호테로 하여금 온갖 어리석은 짓들을 저지르게 만들어.

하지만 가만히 보면 우리 자신들이 평소에 하는 행동들이기도 해.

이 책을 읽으면서 낱말들을 배우는 데만 뜻을 둘 것이 아니라

 이 이야기가 가진 의미들을  되새겨 보도록 해라.

 그러면 너의 이성이 더욱 발전했으면 했지, 결코 줄어들지는 않을 게다."

이 대목을 읽으면서,

나는 최근 몇 년간 대학에서 전공한 문학에 관한 이론들,  특히 문학교육에 대한 이론들이

얼마나 간결하고 명쾌하게 정리될 수 있는가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꼭 그러겠어요." 바르톨로메가 새삼 용기가 솟는지 힘주어 대답했다.

나도 힘주어 대답하고 싶다.

"꼭 그러겠어요, 마음의 장애를 안고 있는 수많은 어른들과 아이들과 함꼐...저도 그렇게 하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