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교과 어휘연구
성숙자 지음 / 세종출판사(이길안) / 2002년 10월
평점 :
품절


교과 어휘에 대한 연구에 미흡한 것은,

국어교육전공자들이라면 누구나 실감하고 있는 사실이다.

다행히 이렇게 교과 어휘-국어교과 및 다른 교과-에 대한 연구가

책으로도 나오게 되었으니, 앞으로 많은 기대를 해볼만한 것 같다.

그런데,  교과 어휘 연구의 목적이 국어교과의 어휘가 다른 교과의 어휘를 뒷받침해줄 수 있을 정도로 양적으로, 질적으로 체계화되어야 한다는 것 외에......

실질적인 어휘교육방법에 대한 전망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힘들었다.

구조적 의미론을 도입하여 유의미학습이라는 방향만을 제시해놓은 것은,

다분히 이론적인 접근에 머물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지은이가 현직 교사라는 점을 감안해볼 때, 이론과 현실을 꿰뚫는 어휘교육에 대한 방향제시와 방법론을 앞으로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