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을 찾은 할아버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봄을 찾은 할아버지
한태희 글.그림 / 한림출판사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은 그야말로 '봄 분위기'가 완연하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봄기운을 불어넣어줄 수 있을 정도의 고운 색감도 무척 마음에 들었다. 

할아버지, 할머니, 아이까지 인물들의 표정은 모두 부드럽고 온화해보여 

아이들에게 모두 호감형이라는 점도 좋았다. 

문제는, 이야기(콘텐츠)인데... 

창작 동화 짓기가 그리 쉽지만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몇 가지 아쉬운 점을 덧붙인다. 

먼저, 옛날 이야기에서 할아버지, 할머니는 지혜로운 인물의 전형인데... 

봄을 기다리지 않고 마냥 봄을 찾아나선다는 할아버지의 모습이 그리 와닿질 않았다. 

차라리, 어린 소년이 좋아하는 소녀를 위해 

철없이 봄을 못 기다리고 찾아나섰다가 

인자한 할아버지(매화 향기를 닮은~~)에 의해 깨어났다면 더 그럴싸한 설정이 아니었을까 싶다. 

두번째로는, 봄을 찾으러 다니며 여러 인물을 만나고  

결국 혼자 쓰러졌다가 홀연히 들리는 목소리를 듣고 깨어나는 전개가 

마치 '강아지똥'의 구조와 비슷해서 진부한 느낌이 들었다. 

마지막에 매화꽃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라면, 

차라리 할아버지가 봄을 기다리는 풍경들(언 개울물 속 물소리에 새싹, 새순, 새소리들을 추가하였으면...)을  

여기저기 둘러보다가 어느새 피어있는 매화꽃을 발견하는 것이 

더 그림책다운 재미를 주지 않았을까 싶다. 

이런 이야기 구조의 아쉬움을 뒤로 하면, 

아이들은 겨울잠 자는 개구리도 만나고, 곰도 만나고, 

갈대밭 꿩도 만나도  강 속 이무기도 만나니, 

할아버지 덕분에 

동물구경하며 동물과 대화하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또, 마지막에 매화나무 위엣 환하게 웃는 아이의 정체가 무엇일지 

아이들과 함께 마음껏 상상해볼 여지가 있는 점도 작은 재미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