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SERI 연구에세이 66
최혜실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0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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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의 기대를 가지고 읽은 책 중의 하나였다.

나는 국문학 전공자들을 특히 안좋아하는데,

글의 구조가 엉망이고 문체가 난잡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이 책도 그 두 가지의 실망을 안겨주었다.

내가 생각하는 '스토리텔링'의 실체란

<대중의 '총체적 경험'의, '총체적 경험'에 의한, '총체적 경험'을 위한 욕구 >이다.

그리고 '스토리텔링'의 힘이란

<'총체적 경험'을 통한 진실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준다>는 점이다.

왜 대중문화가 '스토리텔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창조해내는지에 대한 통찰없이

대중문화와 스토리텔링이 '그저' 만나고 있는 면만을 제시하는 내용이

과연 얼마만큼의 연구가 필요한 것인지 의문스러울 따름이다.

(아무리 얇은 책이라도 자료수집해놓고 엮어놓는 수준에 머물러서야 되겠는가!)

그리고,

제발 이런 모호하고 광범위한 문장 좀 자제해주었으면 한다.

p.8

"이 책의 출발점은 바로 매체서사학의 가능성이다.

이야기의 본질을 밝히며 매체에 따라 다르게 변모하는 이야기의 법칙을 도출하는 것,

그 꿈이 이루어질 때 한국의 문화산업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면서

보다 안전한 흥행의 보험을 들 수 있게 될 것이다"

'매체서사학'이 뭔지 뜻도 안밝히고서는

그게 가능한 것과 이야기 본질,이야기법칙 도출이 무슨 관계인지도 안밝히고서는

그게 꿈이라고 해놓고 그 꿈에 따라 문화산업이 흥행보험을 들게 된다고  부추기고 있으니,

이게 도대체 처음부터 끝까지 뭔소리인지 모르겠다.

부풀리고 멋을 부려 종국에는 뭔소리인지 모를 소리를 잔뜩 써놓은

'각종 사업보고서' '연구기획서'들의 서문이 왜 자꾸 떠오르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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