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녹처럼, 오늘 하나님과 동행하라 직장인을 위한 콜링 북 시리즈 1
원용일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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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선지자로 일컫는 에녹의 가상 대화가 기록되었다 하여 관심깊었던 책이었습니다. 2004년에 출간된 책인데 브니엘 출판사에서 직장인을 위한 콜링 북 시리즈 첫번째 도서인 <에녹처럼, 오늘 하나님과 동행하라>로 개정한 도서입니다.

하나님과 동행한 삶을 산 에녹의 모습을 떠올려보며 여덟 가지의 주제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성경에 에녹에 관한 기록이 제한적이어서 에녹은 어떤 분일까란 생각은 했어도 이 책을 쓴 저자처럼 하나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일상에서 주님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며 살았을 것이란 생각을 미처 하지 못했는데 비록 가상의 대화이어도 동행을 주제로 한 이야기의 성경적 말씀은 말씀에 목마른 제게 단비와 같았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편집 구성적으로 다소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성경 인용, 에녹과 손자와의 가상 대화, 챕터별 동행에 관한 저자의 이야기로 한편 씩 구성되었는데, 가상의 대화를 나눈 이야기 편이 짧아서 아쉬운데다 가상 대화에 이어 저자의 보충 설명이 길다보니 가상 대화의 이야기가 이어지지 않아 집중력이 조금 분산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가상 대화에 제가 미련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저자 원용일 목사님의 글에 많은 위로를 얻었고 제가 알지 못했던 것, 평소 알고 있었던 분야에도 분별력을 얻을 수 있는 계기도 되어서 도움이 됐습니다.


"기다림이 관건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보통 기다리고 싶어 하지 않는다. 기다리고 싶지 않은 사람은 제대로 기도할 수 없다."(29쪽)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보다 사람의 말을 듣기 더 좋아하는 사람은 기다릴 수가 없다. 그런 사람은 기도의 본질을 이해하기도 힘들다. 기도란 내가 하고 싶은 말만을 쏟아놓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도 해야 하는 것을 잘 모르기에 기도의 참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29쪽)

이 말씀을 보면서 제 스스로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안 그랬는데 점점 사람의 말에 의지하지 않았나 돌아보게 됩니다. 첫 신앙 때는 기다림이 무엇인지 몰랐고, 기다림이 무엇인지 알 때에는 깨어 기도하지 않으려 했고, 기다리지 않고 섣불리 사람의 말을 통해 지식적인 믿음만을 더해가는 시점이 아닐련지 깨우침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사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우연한 일이란 없단다... 나에게 생긴 모든 일을 통해서 하나님이 나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려는지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단다." (49쪽)

이 말씀을 보았을 땐 깜짝 놀랐습니다. 누가 가르쳐준 게 아니었는데 정말 하나님께서는 매 순간 필연적으로 임재하신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 하면서 하니님의 일에 합당치 않은 일을 보거나 듣거나 하게 될 때 어찌나 민망하고 죄송스럽던지요. 죄를 지으면 하나님을 보기 민망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죄를 짓지 않으려고 하나 저의 믿음이 아직 어린아이와 같아서 넘어지더라도 낙담하지 말것이며 넘어지지 않기 위해서 걸음마를 재촉하는 어린아이처럼 아버지 하나님을 믿고 나아가기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임을 압니다.


저는 일상에서 자주 하나님을 마음 속으로 부르곤 했습니다.

그런데 일상 생활 속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했다는 로렌스 형제의 인용 글을 접한 후로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프라이팬에서 오믈렛을 뒤집었다는 글을 보자마자 갑자기 오열을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 나는 일상 생활에서 로렌스 형제님처럼 그렇게 깊이 하나님을 사랑하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신앙 생활 1년 남짓, 이제서야 로렌스 형제의 "하나님의 임재 연습"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튜브에 성우의 음성으로 로렌스 형제의 하나님 임재 연습 낭독기가 있어 하루종일 듣기만 했습니다.

은혜롭고 감동이 넘치던 순간이었습니다.


"하나님을 만나려고 노력하면서 부지런히 찾는 것이 믿음이란다." (71쪽)

현실이 아닌 보이지 않은 것을 바라보고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믿음이라는 지난 주일의 말씀을 떠올려봤습니다.

살면서 천만 다행이다, 운이 좋았어. 이런 얘기들을 가끔 하곤 하는데, 복을 받을 때는 고마워하지만 불행을 받을 때는 한없이 원망하고 저주를 퍼붓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불행이란 포장지에 싸인 선물이었다는 것을 받고 순종하는 것이 하나님을 만나려 노력하는 믿음이 아닐까란 생각을 합니다.


"돈이 필요하면 하나님이 언제나 우리에게 주실 수 있지 않겠니? 그러나 우리가 최선을 다해서 정직하게 손님을 섬기지 않는다면 하나님이 기뻐하실까?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돈을 많이 벌기 위해 사는 사람들이 아니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사는 사람들이란다." (77쪽)

"우리가 일터에서 나의 한 목숨을 제물로 바치겠다고 목숨 걸면 우리 회사의 사장님이 변해 예수님을 믿을 수 있다... 목숨을 걸면 된다. 목숨을 거는 데 두려울 것이 무엇인가? (87쪽)

"강변인지는 몰라도 억지로라도 하면 마음도 변할 수 있다는 것이 나의 주장이다. 그릇이 내용물의 형태를 좌우한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행동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기에 억지로라도 하다 보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 수 있다." (112쪽)

"가정이야말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들의 중요한 삶이 마당이란다." (123쪽)

"우리와 동행하시는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더욱 우리와 함께 하신다... 고통스럽고 두려운 때일수록 우리는 더욱더 주님을 의지하고 그분의 손을 붙잡아야 한다." (197쪽)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기를 바라는 마음과 기대가 커집니다.

안목의 정욕, 육신의 정욕, 이생의 자랑 모두 덜어내고 아버지 하나님 기뻐하시는 삶을 실천하며 살기를 소원합니다.

로렌스 형제처럼 매순간 일상에서 하나님께 영광돌리며 살아가기를 소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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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중독인가 신앙 성장인가 - 자신의 신앙을 돌아보고 하나님께 합당한 사람으로 세워주는 책
강하룡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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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신앙에 관해서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하기 어려웠는데 이 책을 통해 도움을 받습니다. 스스로 신앙생활을 잘하고 있는지, 혹 내가 중독에 빠져있는 모양으로 남의 눈에 그리 비치는 건 아닐까 싶은 우려에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정체성은 책제목에서 드러났듯이, 책 내용에 있어서 동일하게 올바른 신앙 생활과 잘못된 신앙을 점검할 수 있는 가이드 라인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크게 4개의 챕터로 구분되어 있는데, 파트1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생기는 오해를 설명하고 파트2는 신념과 믿음의 차이 등을 설명하듯이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서 착각할 수 있는 신앙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파트3는 세상과의 관계에서 착각할 수 있는 기준, 세상의 짐과 십자가의 짐의 비유를 들어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트4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오해에 대해 다룹니다.


책 읽으면서 무릎을 탁 치며 감탄했던 명문장 별로 느낌점과 생각, 인용을 적어보았습니다.


 

자기 정죄는 사탄의 역사이다 (18쪽)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저 스스로 정죄하기 바빴습니다.

"그래, 내가 뭐라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어."

"내가 뭔데 감히 교회에 나갈 주제야?"

"교회 나간다고 매일 죄를 씻기위해 노력하는게 아닌데, 어차피 또 죄를 지을 건데 하나님을 볼 면목이 어딨어."

이런 생각들을 자주 하곤 했습니다.


베드로가 주님을 세 번 배신했을 때, 자신이 교만했음을 시인하고 회개하자, 주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듯이, 죄를 지었다면 하나님 앞에 무릎끓고 진심으로 몸과 마음을 다해 죄를 시인하고 다시는 그런 죄를 짓지 않도록 죄와 싸워 변화하기를 결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나는 신앙 생활 초기에는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과 담을 쌓는 벽을 무너뜨릴 수 없으며 하나님과의 담을 없애지 않으면 하나님으로부터 용서받을 수도, 은혜를 받을수도, 축복을 받을수 없다는 말을 누차 들어 왔습니다. 기도해도 결코 기도의 향이 하나님에게 닿을 수 없다는 것이지요. 무릎 끓고 죄를 시인하고 용서를 구하는 절차를 회개라고 알았는데, 이런 말로 하는 회개는 하나님과의 관계 개선이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잘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조언하듯이 회개를 해도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할 때는 첫째,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배상해야 하는 게 있는지 점검하고 둘째, 자신의 회개가 진심어린 것인지 하나님의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나는 여기에 더해, 스스로 죄를 통감하고 통회자복하며 소리쳐 간구했을 때 좀더 확실한 은혜를 받은 적이 있었는데 그런 은혜는 내가 구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 하나님께서 허락해야만 주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회개의 당위성을 알고 스스로 잘못을 뉘우치며 회개하더라도 나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뭔가 진정성이 없고 절실함이 결여된 기도라 생각이 들 때, 아무리 목이 쉬어라 부르짖으며 기도를 해도 아버지로부터 용서를 받았거나 구원을 받은 듯한 느낌이 없을 때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도, 담담하게 기도를 드렸을 때, 즉시 회개의 영을 허락하셔서 통회자복이 나와 중심에 잡힌 기도를 드리며 아버지 하나님과 마치 대화를 나누듯 시간 가는줄 모르게 열심히 기도를 올려 드렸던 일도 기억이 납니다.



탐심 기도는 하나님을 수단 삼는다 (39쪽)

기도를 통해 신앙이 성장하지만, 잘못된 방식으로의 기도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꼬이게 한다고 경고합니다.

탐심 기도는 간구 기도가 타락한 형태라고 합니다.

사실 이것이 헷갈릴 때가 있는데.. 성경에서는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감사한 마음으로 우리의 필요를 아뢰라고 말씀합니다.

그런데 전지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못하고 이 세상, 육적인 현실에 취해 먹고 살 걱정, 돈 걱정, 그리고 각종 불안, 두려움에 떨면서 살지 않는지...

탐심 기도는 걱정 기도를 낳고, 고집 기도를 낳는다고 합니다. 하나님 나라의 의와 일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아닌 그저 자신의 근심 걱정을 덜기 위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기도를 하는 것은 잘못된 기도이며 우는 사자와 같이 이런 이들을 찾는 사단의 밥이 될 것이라 책에서는 정중히 조언합니다.

그렇다면 돈 벌게 해주세요, 지금보다 잘살게 해주세요, 재산을 불리게 도와주세요, 각종 질병과 병으로부터 낫게 해주세요 등의 이런 세속적인 기도가 잘못된 걸까? 기도는 내가 원하는 때와 방법으로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것이요 자신만을 위한 요청이 아닌,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이루기 위한 요청으로 즉, 다른 사람들을 위한 간구 기도를 드릴 때 적절한 때에 필요한 것을 채우실 것이라 믿습니다.


몸이 아파서 교회도 열심히 다니고 십일조와 각종 헌금도 열심히 하는데, 왜 몸이 아픈가요? 하나님 제 몸 낫게 해주세요 라는 것도 탐심 기도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에게 조건을 걸고 기도하는 것이죠. 직장을 잃든, 몸이 아프든 여러 상황 속에서 하나님은 우리들의 믿음을 시험하기도 한다는 사실을 저는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반복하여 죄를 짓더라도 씨를 뿌리며 나아가는 모습이 아버지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모습이라 믿습니다. 십일조를 많이 낼 수 있게 물질의 축복을 허락하여 주시옵소서라고 기도를 드렸다면 어려운 환경 속에서 먼저 물질로 심는 행위를 먼저 보여드리는 것이 중요하고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이런 나의 믿음을 시험하신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무릎의 관절이 너무 아파 스스로 일어서지도 앉지도 못하는 어려운 상황일수록 하나님 앞에 담대히 무릎 끓으며 기도드리고 자신의 육체를 위해서가 아닌, 아버지 하나님 나라의 의를 위해 쓰일 육체로 만들어주시길 간구하는 기도를 아버지께서는 좋아하시리라 믿습니다.


 

종교 중독은 자기 사랑과 자기 만족을 추구한다 (68쪽)

중독적인 신앙의 가장 큰 특징은 자기 자신을 남보다 더 사랑하는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중독적인 신앙인의 특징 첫번째로 우울증, 열등감, 자기비하와 같은 감정 또한 자기 사랑의 표현법임을 알아야 합니다.

둘째, 예배를 드릴 때 감동이 있어야 올바른 예배를 드린 것처럼 느낀다는 것입니다. 은혜와 감동이 없으면 시간 낭비한 것처럼 느낀다는 것인데... 설교에 감동이 없다면 영감 없는 목회자로 속단하고 찬양을 드릴 때 하나님께 찬양 올려드리는 것이 아닌 음악에 매료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에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 감정의 고양에 있다면 그것은 중독적인 신앙인의 모습이라 제시하고 있습니다.


오랜세월 동안 살아온 자신의 의와 틀은 자기 성격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그 중 자기사랑은 스스로도 잘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큰 죄임을 나는 조금씩 인지하게 됐습니다. 마음의 할례를 수양하는 중에 우연히 타인보다 부지불시간에 나를 먼저 챙기는 습성을 느꼈는데 깨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나를 비우고 없애야 비로소 하나님을 만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데, 내가 넘어야 할 산이고 부서뜨려야 할 죄악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신념인가 믿음인가 (80쪽)

개신교 이단 종파에 빠진 부부가 믿음으로 치료한다고 자식을 방치해서 숨지게 했다는 기사가 소개되는데 나 또한 하나님을 만나기 전에는  이렇게 종교에 빠진 사람들이 참 어리석고 무서운 사람들이라고만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내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에 푹 빠지고 보니, 나 자신도 병원 치료를 거부하고 믿음으로 기도해서 질병으로부터 벗어나 하나님께 영광돌리기를 소원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도를 통해 질병 치료 경험이 있다보니 이런 기사의 일면은 신념과 믿음의 차이를 잘 설명해준 예가 아닐까 싶습니다.


신념은 자신의 생각, 경험, 살아온 의와 틀 속에서 만들어진 판단입니다.

나는 하나님을 믿으니까 하나님께서 나를 치료해주실거야 라고 생각하는 것은 자기 판단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아가는 삶 속에서 하나님의 공의가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질병치료의 간구는 오직 아버지 하나님 나라의 의를 위해서 간구할 때 기적과도 같은 치료의 역사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도 어쩌면 내 자신의 신념일지도 모르죠. 그러나 세상은 '우연히' 라는 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죄를 지으면 죗값을 받듯이, 선을 행하면 그 복을 받으며 질병으로 죽을 위기에 처한 사람이 기적적으로 소생한다면 하나님의 나라에 쓰일 그릇으로 선정된 것이죠.

즉, 신념은 오로지 사람의 생각으로 그 목적이 자신이 잘 되는 것이고  하나님에게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사람이니 당연히 자신은 하나님의 복을 받아야 한다는 자기 판단 정죄에 빠지는 것이 신념인 것이죠.


짧지 않은 시간 동안 나도 이런 신념과 믿음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고 나의 교만함을 알아채지 못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분이므로 이런 교만에 빠진 사람에겐 결코 은혜를 주지 않을 것임을 믿습니다. 하나님을 믿고 따른다고 하면서 내게 이런 교만함이 있는지 매시간 살피는게 버릇처럼 되어갑니다. 부서뜨려야 할 여러 죄악 중 교만함은 정말 제 몸에서, 제 기억과 기질에서 모두 떼어버리고 싶습니다.



비전 없이 하나님의 비전을 이루라 (118쪽)

교회를 다니다보면, 어떤 분은 영안이 열리기도 하고 어떤 분은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다는 분이 있고 천국과 지옥을 꿈 속에서 갔다왔다는 얘기도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나도 영안을 사모하고, 좀더 신령한 능력을 지닌 성령님을 사모하기도 하고 하나님의 음성 듣기를 사모하지만 아직 그럴 만큼 신앙이 성장한 것은 아니라고 자각합니다만. 유튜브에 유명 목사님의 간증을 들어보면 하나님을 만나, 그 분의 음성으로 비전을 꿈꾸게 되었다는 말을 접하게 되는데, 왜 내게는 그런 신령한 말씀이 들리지 않는 것인지,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는 것인지, 언제쯤 나도 그런 비전을 꿈꿀 수 있을지...


성경에 나오는 역사적 큰 인물인 요셉, 다니엘은 비전을 몰랐다가 평생 의도하지 않은 삶을 사는가 하면, 아브라함, 모세는 처음부터 비전을 모르고 시작하였음에 책에서는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공통점은 하나님의 말씀에 즉시 순종하였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길 갈구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런 선지자들의 모습을 통해 느끼는 것은 나또한 비전을 받지 못하였어도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성결되길 변화되어 힘쓰며 노력하다보면, 언젠가 하나님이 비전을 주시리라 생각합니다. 비전 없이 하나님의 비전을 이루라는 말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면서 몸과 마음이 깨끗한 사람이 되길 변화하며 힘쓰며 나아가는 모습이라 생각합니다.



신앙 생활은 앞만 보며 쉽게 달려가다가도 넘어져 실족하거나 연단으로 고생하며 정체되어 질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신앙은 자신과 하나님과의 일대일 관계이므로 내가 어떤 신앙을 어떤 마음으로 믿는지 다른 사람이 관여할 수 없는 개인적인 문제일 때가 많겠죠.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이런 신앙의 여로에 대해서 우리들은 사이비가 되지 말자고 격려합니다.

자기 정죄는 회개의 얼굴을 한 사이비, 탐심 기도는 간구 기도를 흉내낸 사이비, 신념은 믿음을 빙자한 사이비, 비난은 분별을 가장한 사이비, 고생은 연단의 사이비, 긍정의 힘은 믿음의 힘의 사이비, 세상 짐은 십자가의 사이비가 그것입니다.

생각하기에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 싶은, 신앙의 중독과 성장을 분별하는 핵심 한줄의 말씀일 것입니다.


짧은 나의 신앙의 과정 속에서 이런 사이비의 모습들은 분명 있었고 지금도 있을 것입니다. 지식적인 믿음으로 그치는 때도 있고 행함으로 나오지 못해 쉽게 열매를 맺지 못하는 분야도 있습니다. 내 마음밭의 돌멩이을 뽑아 기름진 옥토밭으로 바꾸어가길 간구하며 기도하며 말씀 들으며 변화하기 위해 거듭 나아가는 삶이 지금의 제가 가진 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신앙의 모습들을 하나씩 점검하고, 좀더 앞으로 나아가길 원한다면 이 책 읽기를 권해봅니다.

자신이 하나님 앞에 합당한 사람으로 변해가는지 조목조목 살펴보는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미사여구를 달지 않고 핵심적인 문장으로 성경 말씀 그대로 알기 쉽고 간결하게 말씀해주셔서 책을 쉽게 읽으면서도 내 자신의 모습을 떠올려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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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가루만 끊어도 100가지 병을 막을 수 있다
스티븐 왕겐 지음, 박지훈 옮김 / 끌레마 / 201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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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의 고민과 사색이 시작된 책은 아마도 제레미 리프킨의 <육식의 종말>부터였다.
고기를 먹을 때마다 겪는 사회적 고민감은 점점 더해져서 이제는 그만 먹어야 할 때라고 스스로 위안을 삼아보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육식에 대한 불편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그리고 육식 섭취의 고민이란 종지부를 찍기 위해서  얼마전에는 <동물을 먹는다는 것에 대하여>란 책을 구입하기도 했다. 정치적 사회적 고민에 더해 이제는 밀가루와의 종말을 선언해야 할지도 모른다.
 
어렸을 때부터 즐겨 먹었던 빵,만두,피자,햄버거 등 언제부터인가 먹을 수 없게 됐다.
복부팽만감이 불쾌를 넘어 호흡곤란을 넘실넘실 넘나들기 시작할 무렵, 병원을 찾기 시작했고 주식이나 다름없는 빵과의 이별이 시작된 것이다. <밀가루만 끊어도 100가지 병을 막을 수 있다> 책 제목 그대로 지금껏 몰랐던 밀가루의 불편한 진실을 낱낱히 파헤친 책이라고 할수 있다. 소화 장애부터 시작해서 피부질환, 피로, 골다공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질환이 글루텐에 의한 것임을 여러 임상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글루텐은 밀의 주요 단백질인데, 다른 곡물에서도 발견되는 것으로 몸에 나타나는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 군집을 글루텐으로 부른다고도 한다. 불내증이란 영양분이 몸 안에 들어왔을 때 우리 몸이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고 거부하는 반응을 나타내는 말로 알레르기와 비슷한 개념이다. 견과류를 먹고 입술이 얼굴을 뒤덮을 정도로 부은 아들을 보았을때 얼마나 놀랬는지!
 
글루텐 불내증을 단순히 소화장애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고 한다.
저자는 글루텐 장기 복용을 했을때의 문제점으로 소장의 소화 흡수 능력을 차단시키고 소장 융모를 손상시키는 병을 셀리악 병 - 검색 결과 '만성소화장애' -  으로 의심하는데 이것 외에도 피로, 두통, 속쓰림, 습진이나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 빈혈처럼 소화장애와 다른 질환을 낳는다고 지적한다. 병원에서 글루텐 불내증이라고 진단받으면 확실할텐데, 정확하고 직접적인 항체 검사는 없는 것 같다.
내 몸이 이상하다면, 일단 원인을 글루텐 불내증을 의심해보고 자가진단을 해봐야 한다.
책의 부록에는 글루텐 불내증과 관련된 질환이 리스트업 되어있다.
빵의 형태를 띤 모든 제과류, 밀가루 튀김옷을 입힌 음식들, 파스타, 맥주를 조심해야 한다. 좀더 엄격한 잣대를 들여대면 엿기름, 간장, 첨가물, 가공식품으로 들어가는 형태의 글루텐 성분을 체크해야 한다. 다행히 쌀에는 글루텐이 없다.  콩, 옥수수, 감자, 고기, 생선, 과일, 견과류, 유제품, 달걀, 메밀 등에도 없다.
 
글루텐 불내증은 소장의 소화능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영양분 흡수 불량에 따른 비타민, 미네랄 결핍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글루텐을 먹지 않으면 비타민 B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채소를 많이 먹기를 권장한다. 철 결핍증, 빈혈과 피로가 생겼을 때의 복용 방법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글루텐 불내증 이외에도 유당(우유를 비롯해 여러 유제품에 들어있는 설탕) 불내증도 소개한다. 미국 성인 중 약 30%가 유당 불내증에 걸릴 정도의 음식 과민증의 하나인데, 글루텐 불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유제품과도 궁합이 맞질 않는다고 한다. 유제품이 뼈를 강하게 만든다는 주장은 낙농업계의 광고 전략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한 부분이 흥미로웠다.
 
매운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을 먹을 때마다 복부 팽만감, 속쓰림과 역트림을 느끼곤 했는데, 즐겨먹던 빵과 커피를 줄이고 밀가루 음식을 자제한 후부터 증상이 많이 호전됐다. 나은줄 알고 밀가루 음식을 즐겨 먹을라치면 그 대가를 톡톡히 지불해야 했다. 이제는 밀가루 없이 건강하게 사는 법을 연구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몇 십년간 빵 대장으로 살아왔지만, 이젠 빵과의 아쉬운 고별 여행을 떠나야 한다.
더불어 짜장면, 수제비, 만두, 라면도 떠나보내야 한다. 쉽지 않은 선택이 기다린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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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레이디
커티스 시튼펠드 지음, 이진 옮김 / 김영사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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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미국에서 대통령의 아내, 영부인을 소재로한 책이 나왔다는 소식을 들은 기억이 난다. 그 소설이 화제가 된 이유는 책 속의 주인공이 대통령과 영부인에 관한 내용이 수록된 책이라는 점, 노골적인 성묘사, 미성년 시절에 불법 낙태 시술에 관한 내용이 들어가서였는데, 아무리 문학적 상상력이 가미된 픽션일지라도 당시 집권 상류층을 캐릭터 모델로 쓰는 담대함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작가 커티스 시튼펠드는 사춘기 최상류층 아이들의 성장 이야기를 다룬 <사립학교 아이들>을 써서 뉴욕타임스 올해의 책에 선정, 큰 반향을 일으키며 베스트셀러 작가로 떠올랐다고 한다. 상류층 10대 아이들의 은밀한 청춘 고백, 인종과 계급 갈등, 성에 있어서 일반인들이 알지 못한 은밀한 구석을 시원하게 긁어준 모양이다. 그런 관점에서 언론에서 시끄럽게 떠들어댄 <퍼스트 레이디>는 평범한 가십거리 기사로 몰기에는 아까운 책이다.


4개의 목차로 구성됐는데 1부는 앨리스의 인생 전반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을 하게 되며 책읽는 독자로 하여금 거센 흡입력으로 자연스런 몰입을 유도한다. 청순한 소녀 앨리스는 우연한 자동차 사고로 은밀히 짝사랑하던 남자친구를 잃으면서 자신을 성적 구렁텅이에 빠트리게 된다. 이 과정에서 원치 않는 임신을 한 앨리스, 낙태를 경험하게 된다.
2부는 앨리스가 결혼하기까지 전후 모습을 담았다. 소설 전반부 중 가장 재밌는 곳이다.
생생한 혼전 성 묘사도 그러하지만 다양한 군상들의 첨예한 갈등 관계가 책 읽는 재미를 더한다.
3부는 앨리스와 찰리의 가족 이야기가 등장한다. 평범한 사업가로 돈많은 동네 아저씨 인상을 주는 찰리, 나이 마흔을 넘어 정계에 발을 디디려는 모습이 나오고 앨리스의 할머니가 죽음을 맞는다. 4부는 백악관 전경이다.

시간적인 순서로 공간을 달리하는 목차의 흐름이 각각마다 새로운 갈등의 전면으로 등장한다.
1부 '에이미티가 1227번지' 는 앨리스의 성장 이야기, 2부 '스프롤 가 3859번지'는 이 책에 등장하는 조연과 주연의 맺고 끊는 플롯이 눈부시다. 3부 '마로니 가 402번지'는 4부를 위한 전주곡, 4부 '펜실베이니아 가 1600번지'에서는 앨리스의 회한과 고백으로 이어진다.

그녀의 독백을 들어보자.

   
  이따금 나는, 내가 숲 속의 작은 오두막집에서 어두운 숲을 바라보고 있는 고독한 사람인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나는 이 조그만 오두막집에 살았다. 나는 고통받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지금의 내 남편과 내 딸이 외면하는 것처럼 그들을 외면하며 살 수 없었다. 나는 사실을 말하는 것뿐이다...
불운한 사람들은 내 양심을 자주 두드린다. 그들은 숲 속에서 나와서 수시로 내 오두막의 문을 두드렸지만 내가 문을 열어준 것은 고작 몇 번뿐이다.
...................
나는 다른 삶을 살 수도 있었다. 그러나 이런 삶을 살았다. 어쩌면 내 결함을 들춰내지 않는, 심지어는 내 결함을 알지도 못하는 남자와 결혼한 것은 우연이 아닐지도 모른다. 어쩌면 나는 내가 돋보일 수 있는 사람과 결혼한 것은 아닐까? 내가 조금밖에 못 하더라도 그가 나보다 더 적게 할 테니까. 나는 우연히, 그리고 간접적으로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이지만 그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무한한 확신으로 상처를 주는 사람이다. <660쪽>
 
   

 

 웨딩 드레스 무릎 위에 다소곳이 손을 모은 사진 원작 , 현존 영부인을 소설에 등장하는 주인공으로 설정했지만 책 속에서 발견한 모습은 여느 평범한 여인네 모습과 다름없었다. 소녀에서 중년에 이르기까지 한 여자의 일생을 관조하고 그녀의 마음을 심리적으로 리드미컬하게 조율한 작가의 따뜻한 애정을 느낄 수 있었는데 반면 우측의 표지는 고혹적인 시선, 가느다란 어깨의 굴곡에서 느껴지는 매력적인 여인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퍼스트레이디라는 표제가 영부인을 겨냥한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책 속 내용과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전쟁광 부시 행정부가 임기때 저지른 추악한 만행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죽고 다쳤으며 전쟁 이념을 합리화시키는데 급급했고 세계 환경을 파괴시켰다.
책 속에는 조지 W. 부시 대통령과 영부인 로라 부시를 상징하는 찰리와 앨리스라는 작가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캐릭터가 존재한다.
작가는 앨리스의 입을 통해 말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이었을까?
어쩌면 "나는 내가 생각했던 것과 정반대의 삶을 살아왔다" 였을지도 모르겠다.
준비한 대로 이루어지는 계획된 삶이 존재할까? 원치 않는 선택의 순간들, 우리는 매번 그 선택를 강요당하고 선택하며 살아간다.
그런 선택의 숙명 앞에 놓인 우리의 삶과 별반 다를 바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건 아닐까?
책을 읽는다면 그런 느낀 점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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