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언어학 - 우리가 미처 몰랐던 고양이의 속마음
주잔네 쇠츠 지음, 강영옥 옮김 / 책세상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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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어릴 적 기억으로는 우리나라에서 고양이가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는 걸 본 적이 없다. 만약 있었더라도 매우 드물었기 때문에 기억이 나지 않는 것 같다. 내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고양이는 매우 성가시고 멀리하고 싶은 존재였다. 그런데 고양이가 개만큼이나 친숙해지기 시작한 건 언제부터였을까? 아마 2010년대에 들어서고서였을 것이다. 먼저 주목을 받은 건 길고양이였던 것 같다. 어느 작가가 길고양이를 주제로 한 사진들이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일본의 고양이섬 같은 것이 소개되기도 했고. 그리고 고양이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기 시작한 건 옥탑방 고양이처럼 고양이에 대한 단어 자체가 대중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오게 한 문화콘텐츠들의 영향도 있지 않았나 싶다. 최근에는 교육방송에서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의 성공 이후 고양이를 부탁해같은 비슷한 맥락의 프로그램을 연이어 내놓았다.

 

고양이가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나라로 일본을 들 수 있는데, 우리나라가 그렇지 못했던 것은 예전에 고양이를 영물이라 하여 싫어하고 멀리했던 분위기가 심했기 때문이라는 얘길 들은 적이 있다. 그런데 문화적 토양이 바뀌면서 특정 동물들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화했는데 대표적인 예가 고양이일 것이다. 이제는 개와 함께 대표적인 반려동물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개와는 다른 독립적이고 덜 의존적인 특성이 오히려 고양이를 더 선호하게 만드는 현상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캣맘을 둘러싼 사회적 논란부터 대중매체에서 고양이에 대한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데까지 참 많은 것들이 변했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의 인식 변화는 반대로 고양이가 사람들에게 먼저 조금씩 다가오게 만드는 결과를 만들었다. 예전 같으면 상상도 못했다. 보자마자 도망가버리고 사라져버리던 게 바로 고양이였기 때문이다. 나에게도 그런 변화가 현실로 다가온 순간이 있었다. 신호도 없었고 부르지도 않았는데 한 마리의 검은 고양이가 자리를 잡고 새끼들을 낳고 그 새끼들이 커서 우리집 마당에 지금까지 자리잡고 가족인 듯 남인 듯 그렇게 연을 이어오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어떤 고양이는 우리집이 안전하다고 판단했는지 이미 자리잡고 있는 고양이가 있으니 너는 다른 데로 가라고 내쫓아도 버티고 버티다가 결국 같이 지내는 상황이 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고양이 언어학은 무차별적으로 쏟아져나오는 고양이 관련 서적들 가운데서 특별히 눈에 띄는 구석이 많은 책이다. 개인적이고 감상적인 고양이와의 관계를 다룬 이미지와 감각적 글들이 대다수인 고양이 관련 서적들의 홍수 속에서, 일단 언어학과 음성학을 연구하는 고양이 덕후가 자신의 애정에 그치지 않고 과학적으로 고양이의 몸짓과 소리를 체계화하여 커뮤니케이션 가능성까지 모색해보는 독특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다소 전문적이고 연구보고서 같은 내용도 담고 있어 조금 지루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고양이를 키우거나 가까이 두고 있는 독자들에게는 무척 흥미롭고 고양이를 좀 더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결과적으로 이 책은 완전한 고양이 언어 이론을 제시하고 있지는 못하나, 지금까지 저자가 시도하고 쌓아온 많은 데이터들을 토대로, 고양이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몸짓이나 소리를 내었을 때 최소한 어떤 의사표시를 하고 있는가를 추정하고 확인해볼 수 있는 틀을 제공했다는 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앞으로 동물들의 의사소통과, 나아가 인간이 이런 동물의 언어시스템을 파악함으로써 동물과의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꿈 같은 소리를 현실의 영역으로 조금씩 끌어올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함으로써,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길을 열어준 것은 분명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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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갗 아래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몸에 관한 에세이
토머스 린치 외 지음, 김소정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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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작가 열다섯 명이 인간이라는 존재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몸을 구성하는 부분들을 고찰하고 써 내려간 열 다섯 편의 글을 모아 엮은 것이다.’(p.20)

 

열다섯 명의 작가들은 자기 자신을 이루는 부분들을 이해하면 우리가 처한 모든 곤경과 상황을 조금은 더 잘 알 수도 있다는 희망을 품고 내장과 폐 그리고 담낭이나 피부 같은 유력한 용의자들의 목록을 만들어 살펴보았다.’(p.20~21)

 

이 책은 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리 몸을 이루는 각각의 기관들은 15명의 작가들을 통해, 어떤 이야기는 추상적이고, 어떤 이야기는 의학적이며, 어떤 이야기는 개인의 경험과 연결지어서, 어떤 이야기는 사회적인 의미로서, 또 어떤 이야기는 우주적인 의미로 확장되어 전달된다. 그리고 이러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소재나 방식이 두 개 이상 조화를 이루어 하나의 기관에 대한 생각을 보다 효과적이고 다채롭게 전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작가들은 인간과 인간성, 인간을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나오는 복잡하고 다양한 잡음들, 존재의 본질과 그 본질을 규명하는 데 있어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간략하지만 비교적 정교하게 다루고 있다. 읽기에 부담이 없지만 그렇다고 내용이 그렇게 가볍지 않다는 말이다. 생각을 단절시키지 않고 연결하고 공명하여 확대하고 확장시킬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는 좋은 책이다. 예를 들어 피부에 대해 다룰 때는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나타나는 피부의 변화를 통해 인간의 늙어감이 부정적인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아름다움의 발현임을 생각하게 한다. 에 관한 이야기를 다룰 때는 시문학과 연결시켜 인간의 호흡이 생물학적인 요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술적 차원에서의 호흡이라는 신비한 작용과 의미도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맹장을 다룰 때는 가장 부질없어 보이는 것들도 인생의 어느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그 가치가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린 아이일 때는 몸에 대해 크게 의식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저 주어져 있기에 마구 사용했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지도 못했고, 그렇게 관리해주는 사람도 없었다. 그래서 어느 날 한낮에, 태양을 이겨보겠다고 눈을 부릅뜨고 그렇게 직시하던 어리석음을 범할 수 있었던 것이다. 시력이라는 것이 내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때쯤, 안경을 껴야만 제대로 생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쯤에야, 맨눈인 상태가 그렇게 자유롭고 편안한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은 것에 후회가 밀려들었다. 이후에도 그런 식으로 내 몸의 부분부분들의 소중함을 뒤늦게 깨달아가는 실수를 반복하고 또 반복했다.

 

이 책을 읽어보니 아직 내 몸의 많은 부분들이 그 소중함을 확인받지 못한 채, 존재감은 없어도 확실히 자기 역할을 묵묵히 해내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다가 어느 부분이 탈이 나게 되면, 그 부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또 후회하고 아파하리라 - , 그러지 말라고 신께서 이 책을 내게 붙여주신 것이 아닐까 하는 엉뚱한 생각을 해본다.

 

인간의 몸은 하나의 우주와 같다고 하여 소우주라는 별칭이 있는데, 우주까지 갈 것도 없이 아직 미지의 동산인 내 몸을 귀히 여기고 잘 탐색하여, 죽는 날까지 덜 아프고 더 건강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몸이 건강해야 마음이 건강한 것이다. 요즘 들어 몸이 다시 무거워지면서 감정이 가라앉는 걸 많이 겪고 있는데, 이것은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나와 연결된 사람들, 일들, 세상과의 불화까지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상기시킨다. 몸은 세상과 나라는 자아 사이의 경계와 같은 것이다. 어떤 독자에게는 이 경계선이 엉망진창이 되지 않도록 잘 보살필 수 있는 지혜 혹은 방법을 이 책 살갗 아래에서 구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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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규의 특별한 뉴스 브리핑 -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법
김한규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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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를 들끓게 하는 새로운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대중들의 관심과 반응은 매우 뜨겁다. 긍정적인 소식에는 응원과 동참, 확산의 희망으로 물결을 이루고, 부정적인 소식에는 비난과 개선을 바라는 외침들이 쏟아져나온다. 물론 인간은 자극적인 내용에 더 끌리는 생물이므로 부정적인 소식에 세상은 더 시끄러워진다. 그런데 부정적인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한 후 이에 따르는 문제나 혹은 그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해결책이나 변화의 요구가 무섭게 끓어오르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잠잠해지고, 또 언제 있었던 일이냐는 듯 그 여운조차 남지 않고 잊혀질 때가 많다. 우리 국민의 냄비 근성 때문이라고만 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듯 보이며, 이것은 인간 본성의 문제로 봐야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문제해결과 개선을 위해 지나간 일들 중 특별히 더 기억하고 잊지 않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게 되는데, 인류의 가장 돋보이는 업적 중 하나인 기록하는 행위가 이에 해당한다. 즉 기록 문화가 인류 발전에 있어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이다. 이는 과거의 일을 통해 현재와 미래를 보다 나은 시대와 장소로 발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기억과 기록의 행위가 더 편리해지고 효과적이 된 요즘 시대에 사람들은 중요한 사건이나 사고에 대해 더 빨리 잊어버리는 것 같다. 끊임없이 새로운 이슈와 정보에 목마르게 된 사람들은 인스턴트 식품을 소비하듯이 사람과 사람의 일을 취하고 버리듯이 잊어버린다.

 

IT 기술과 접근성의 발달로, 기록하고 기억하는 데 뛰어난 사람들이 늘어난 만큼 반대로 대중은 더 단순해져버린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잊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끊임없이 상기시키고 생각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 책은 그런 노력들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저자는 뉴스프로그램의 한 코너에서, 뉴스에서 보도된 사건 사고와 관련된 법과 그 법이 어떻게 적용되며 어떤 쟁점을 일으키고 있는지 쉽게 설명해주는 일을 했다고 한다. 그 내용들을 다시 정리하여 이 책으로 묶어낸 것이다. 이 책은 뉴스에서 보도된 내용 및 그 사안과 관련된 법 조문을 소개하고, 어떤 법률적 쟁점이 있는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은 법이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자신의 의견을 조심스레 제시한다.

 

 

 

 

 

 

이 책에서는 특별히 1.형사 미성년자의 기준 나이를 낮추는 문제와 2.노동자의 권리와 국민의 편익이 맞서는 공공부문의 파업 문제가 눈에 띄었다. 대중정서로는 쉽게 판단이 날 문제인 것 같으면서도 법 제정의 사회적, 경제적 영향력이라는 요소가 개입되면 한 두가지의 요인만 고려해야 될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복잡하고 긴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조금 실감나는 대목이었다.

 

 

한 사회나 집단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법이 있어야 한다. 누구나 마음대로 살게 되면 그 사회는 혼란과 무질서로 금방 무너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가를 이루는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한 사람 한 사람이 법을 통해 세상을 볼 수 있는 시각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그 시작과 과정이 부담스러워서 그냥 살던 대로 살려는 마음을 먹지 않게 하려면, 친절하면서도 핵심을 전달할 수 있는 길잡이가 필요한데, 이 책이 그 역할을 어느 정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여담

표지 디자인이 좀 밋밋한 것 같다. 어디 공공기관 같은데서 무료로 배포해주는 정책 자료집 같아서 상업적 의도가 덜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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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를 생각한다
존 코널 지음, 노승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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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에서 생산되는 옥수수의 상당량이 소를 키우는데 쓰인다고 한다. 소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지구에 큰 영향을 미칠만큼 엄청나다고 한다. 우리가 먹는 라면을 비롯한 여러 음식물과 조미료의 기본 재료를 보면 소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것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우리는 일상에서 직접적으로 체감하지는 못하더라도 소라는 존재에 많은 영향을 받고 살아가고 있다. 소란 인간에게, 우리에게 도대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

 

과거의 유적이나 신화를 살펴보면 인간과 처음으로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은 가축이 소라는 걸 알 수 있다. 작가의 표현에 따르면 소는 유사 이래 지금까지 여전히 인간과 자연을 이어주는 고리요 생계 수단으로서, 겉으로 드러나는 양상만 바뀌고 있지 그 의미는 여전하다고 한다.

 

이 책은 소에 대한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적이기도 하고, 또 다른 측면으로는 우리 삶의 배경으로서 항상 함께 했던 문화적, 역사적, 경제적 요소로서의 소를 논하기도 한다. 그런가하면 목축업을 하는 농부 아버지와, 작가이자 농부로서 살아가려는 아들... 이들은 또한 연약해지는 아버지와 이제 새로운 삶을 살아나가야 하는 아들의 관계이기도 한데, 이 아버지와 아들의 미묘한 갈등과 화해의 반복을 그려내기도 한다. 소나 양의 출산과정을 돕는 사람의 행위에 대한 세밀한 묘사와 감상은 흡입력이 있다. 기르는 가축들을 지켜내기 위한 고군분투,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구성원간의 갈등, 국가나 지역 전반의 경제적 쇠퇴에 따른 지역사회와 그 주민들의 어려움,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머를 잃지 않으며 삶을 살아가는 에피소드 등 다채로운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또 인간의 탐욕과 그에 따른 무분별한 소유와 소비가 빚어낸 역사의 어두운 부분들과, 궁극적으로는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그것으로 영향을 받아 고통 받거나 삶의 형태의 변화를 요구받는 인간들의 모습을 담고 있기도 하다.

 

지구 위에서 벌어지는 복잡다단한 사건과 사고들의 중심에 소라는 동물을 두고서 작가만의 인간적이고 예민한 감성으로 사람과 역사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소와 양의 새끼를 받으면서 숭고하고 거룩하고 본질적인 어떤 것을 경험하고 느끼며, 작가와 농부로서의 삶을 살기 시작한 저자의 자아성찰과 세계관의 변화, 불화했던 외부세계와의 관계회복의 과정과, 삶과 죽음이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조화한다는 사실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벗어내는 과정을 지켜보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여담1

한때 어떤 우유제조브랜드에서 자사의 신제품에 초유 성분을 넣었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광고를 한 적이 있었는데, 이 초유라는 것이 갓 태어난 새끼에게 앞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면역력을 갖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는 이야기를 보면서 이 광고가 떠올랐다. 더불어 인간이 참 별짓을 다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땅히 자연에게, 인간 아닌 다른 생물들에게 주어져 있는 것들까지 빼앗아 이윤을 남기려 하는 탐욕덩어리인 인간의 이기심을 보게 되었다.

 

여담2

나는 책을 볼 때 페이지의 표시 위치를 체크한다. 보통은 페이지 상단 바깥쪽이나 하단 바깥쪽에 표기되는 것을 가장 적당하다고 본다. 그래서 전에 읽었던 다른 책에서도 보기 불편한 페이지 표시 위치 문제에 대해 지적한 적이 있는데, 안타깝게도 이 책 역시 다 좋은데 이 부분에서만큼은 아쉬웠다. 오른쪽 하단 중간 부분에 펼친 면에 양쪽 페이지수를, 그러니까 짝수와 홀수 모두를 한꺼번에 표기하는 편집 방식을 취한 것이다. 내가 몇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한 번 더 신경써서 확인하게 하는 이런 편집 방식은 독자의 독서 행위를 방해하는 것이란 판단이다. 페이지 표시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책 만드시는 분들이 창의적 발상을 하지 않으시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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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의 발견 - 나의 특별한 가족, 교육, 그리고 자유의 이야기
타라 웨스트오버 지음, 김희정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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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탁동시(啐啄同時)라는 말이 있다. 알 속의 병아리는 알 밖으로 나가기 위하여 벽 안쪽을 쪼는 것이고 동시에 어미 닭은 바깥쪽에서 쪼아 깨뜨리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보면서 한 명의 자아가 온전히 깨어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도움 혹은 동기부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반대로, 어떤 한 사람이 온전한 개인으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익숙하게 여겨왔던 모든 것을 부정해야 하는 고통과 슬픔, 그리고 자기에게만 주어진 새로운 운명을 개척할 고난의 단계 역시 도 피할 수 없는 과정임을 보게 된다.

 

평생을 아버지와 근본주의적 종교라는 틀에 갇혀 살았던 저자가 다른 삶에 대한 가능성을 인지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그런 집안에서 대학에 진학할 수 있었던 셋째 오빠의 입에서 나온 외부 세계에 대한 이야기였다. 여자였기 때문에 더욱 제한적인 삶을 살 수밖에 없었던 어린 시절의 저자였지만, 이렇듯 하나의 이야기는 한 사람에게 새로운 인생에 대한 상상과 꿈, 동기부여와 실행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는 힘이 있다는 것, 이야기의 힘, 이것이 이 책에서 발견할 수 있는 또 하나의 흥미로움이었다. 내가 몰랐던 세상,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세상에 대한 발걸음이 개인의 인식의 차원에서 먼저 시작될 수 있다는 사실, 현실로 열매 맺기까지 이어지는 인간의 감춰진 가능성에 대해서 말이다. 그리고 그것을 이끌어내는 인간의 이야기하는 능력, 또 그 하나의 이야기를 통해 펼쳐지는 인간들의 다양한 반응과 전개.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이자 중요한 가르침이다. 인간의 사회적 본능이 어떻게 인간을 성장하고 성숙하게 만드는지 그 하나의 답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은 자기의 근본으로부터 완전히 단절될 수 없다, 무의식에서 계속 발목을 잡기 때문이다. 이것은 단절이 아닌 극복해야 할 지점, 또 용납하고 소화하며 끝내는 자유롭게 자신의 과거와 화해하고 자유로워지는 것 - 이것이 진정한 자아실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한 인간이 단순히 주어진 굴레를 극복하고 성공한 이야기가 아니며, 그렇다고 여성으로서 자아를 찾아가는 것에 국한되는 것도 아니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게 하는 훌륭한 지침서라고 감히 말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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