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로마숫자의 비밀 찾기 - 1에서 2천까지 로마숫자 읽기 ㅣ 미래그림책 56
아서 가이서트 지음.그림, 이선오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1에서 2천까지 로마숫자 읽기]라는 부제를 본 순간, 내가 알고 있는 로마 숫자를 떠올려보았다. 1부터 10까지는 정확히 알고, 그 다음의 10자리 정도는 떠오르는데 2천이라고? 거기다 로마 숫자라고는 전혀 모르는 아이에게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아이와 함께 책을 넘겨보았다.
책을 모두 넘겨본 후 소감은 한마디로 ‘와!’. 어렵기도 하지만 대단하기도 하다. 일단 입이 딱 벌어질 수 밖에 없는 그림책. 정말로 1에서 2천까지 로마 숫자를 읽는 법, 쓰는 법이 나와 있고, 로마 숫자의 유래는 덤으로 익힐 수 있다. 마지막에는 찾기 놀이까지! 숫자에 관심이 많은 아이나 호기심과 도전의식이 높은 아이에게는 딱. 로마 숫자를 설명한 어린이 눈높이의 책을 본 기억이 없기에 매우 독특한 책으로 생각된다.
무엇보다 숫자를 표현하기 위해 동원된 돼지의 규모에 깜짝 놀랐다. 어디선가 보았던 그림이다 싶었는데, 저자 소개를 보니 [꼬마 돼지의 불끄기 작전]을 그린 작가다. 글자 없는 그림책인 그 책에도 돼지가 중요한 등장‘동물’이었는데 이 작가는 돼지에 일가견이 있는 모양이다. 지금은 글의 챕터 표시 정도에만 로마 숫자를 쓰고 있는데, 이 책을 통해 복잡한 로마 숫자 체계를 알게 된 것은 엄마로서는 엄청나게 놀랍고 새로운 지식이 아닐 수 없다.
여기서 새롭게 알게 된 로마 숫자 강의. 로마 숫자는 모두 일곱 개의 문자로 만들어지는데, 순서대로 쓰면 I, V, X, L, C, D, M 이다. 덧셈과 뺄셈을 이용하면 어떤 수든 만들 수 있는데, 가장 큰 숫자를 앞에 놓고 이어서 같은 숫자나 작은 숫자를 쓴다. 그런 다음 이 숫자들을 모두 더해 주면 된다. 그러나 4와 9처럼 작은 숫자가 큰 숫자 앞에 놓이면 큰 수에서 작은 숫자를 빼 주어야 한다고. 어려운 문제 한번 내볼까? 네 자리 수 MCMXC를 맞춰보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