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속에 담긴 생각을 찾아라 사고력을 키우는 논술스터디 4
손성진 지음, 마정원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시사를 통해 논술 실력 키우기]라는 부제가 달려 있는 이 책은 현직 신문기자가 쓴 논술 안내서이다. 흔히들 신문만 꼼꼼히 읽으면 논술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 신문을 제대로 활용하기란 쉽지가 않다. 이 책은 신문에 주로 다루어지는 시사 문제 중에서  30가지 질문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각 질문들은 그 자체로 훌륭한 토론의 소재가 되는 동시에 여러 갈래의 생각들을 이끌어내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예컨대 사형제도는 꼭 있어야 할까, 농산물 개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북한을 도와야 하는 이유는 뭘까, 쓰레기 소각장을 마찰 없이 세울 수 있을까 등 최근 신문지상에 자주 거론되는 이슈들이 소재로 다루어지고 있다.


  사회, 경제, 정치, 문화, 과학 등 큰 항목 아래 30개의 주제마다 한 장 반 정도의 안내 글이 제시되어 있고, 관련 인물, 관련 상식과 지식, 관련 한자어가 소개된다. 이어 [더 생각해보기]라 하여 세 가지 질문에 간단하게 답하도록 되어 있다. 순서대로 따라가면 논술 연습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어 책의 전체적인 짜임새가 마음에 든다.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매끄럽게 연결하여 쓸 수 있도록 지도가 이루어진다면 그것이 바로 자신의 주장이 담겨있는 논설문이 될 것이다.  


  논술 실력을 어떻게 키우는 것이 좋을지 막연하게 생각했던 부모들과 논술 지도 교사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 같다. 초등 4학년부터 중학생까지 적당하다고 생각되는데, 특히 두 명 이상의 아이들에게 같은 주제를 놓고 토론을 유도한 후 글을 쓰게 한다면 더욱 훌륭한 논술 보조 자료가 될 것이라고 본다. 주제와 관련되는 관련 도서를 함께 읽거나 관련 기사를 스크랩하는 활동도 추가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