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말의 힘 - 어떤 사람도 마음을 열게 하는
할 어반 지음, 박정길 옮김 / 엘도라도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인간은 '말'을 만들고 '말'은 인간을 만든다.  
  당신이 하는 '말'이 당신을 드러낸다.
  당신이 선택한 '말'들이 당신의 인생을 만든다.

  이 책의 제목들처럼, 이 책을 읽으며 "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새삼 생각해 보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 말이 우리의 삶을 가꾸어 가고, 때로 말 한마디가 모든 것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사람은 말의 주인이지만, 거꾸로 말에 지배되는 삶을 살게 될 수도 있다.

  교육에 오랫동안 종사하면서 저자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경험과 사례들은 흥미로웠다. 교실에 '비방 금지, 이곳에서는 칭찬의 말만 할 수 있다'라는 표어를 붙여 놓고 긍정적인 말을 할 수 있는 연습의 기회를 주었다는 점, '24시간 동안 불평하지 않기'라는 과제를 주었을 때 이를 완벽하게 수행한 학생은 엄청나게 적었다는 점, 부정적인 소식들(뉴스, 신문) 대신에 긍정적인 것들로 하루를 시작하는 방식이 효과가 있었다는 점은 인상적이었다.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단, '비방 금지'라는 표현에서 금지어를 썼다는 점은 아쉽게 느껴졌다. 

  가족에 주는 충고도 도움이 되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라는 부분에서 '말'로 나가는 책의 힘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고, 가족 사명문을 함께 작성하라는 부분도 우리의 가훈과 접목하니 수긍이 가는 점이 있었다. 저녁 식탁에서 자녀에게 질문하는 대신, 자녀로 하여금 오늘 있었던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말하게 하는 '마법의 질문'을 하라는 제안에 놀라기도 했는데, 이건 내가 얼마 전부터 쓰고 있는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부제로 "어떤 사람도 마음을 열게 하는"을 달고 있다. 혹시나 다른 사람의 마음과 지갑을 열게 하는 엄청난 화술을 기대한다면 별로 권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말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케하고 가치관을 새롭게 정립하도록 도움을 주는 책임은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