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장생을 찾아서
최향랑 글.그림 / 창비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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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을 읽기 전에는 ‘십장생’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이 컸지만, 책을 읽고 난 후에는 할아버지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이 더 크게 다가왔다. 십장생을 찾아서. 이 책의 주인공인 여자 아이는 왜 십장생을 찾아다니게 되었을까.


  병석에 눕게 되신 할아버지. 그 할아버지를 생각하다, 아이는 비단 주머니 속에 십장생을 하나하나 모으기 시작한다. 학의 안내에 따라 해, 소나무, 사슴, 불로초, 바위, 물, 거북, 산 등을 천 조각에 담고, 구름을 타고 도착한 할아버지의 병실. 할아버지의 눈 앞에서 그동안 모았던 십장생을 펼쳐 보여주는 모습은 압권이었다. 그것은 아이가 할 수 있는 한 최대의, 할아버지에 대한 사랑의 표현이었으리라.   


  아이의 소망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아이는 한뻠 더 컸다. “내가 모아다 드린 십장생은 할아버지를 살리지 못했지만 내 눈 속에는 할아버지가 영원히 살아 있는 게 아닐가 하고요. 나는 할아버지가 보고 싶기는 하지만 슬프지는 않습니다.” 십장생 덕분에 할아버지가 다시 건강해지셨다는 도식적인 결말일리는 없겠지, 했는데 그런 생각이 기우였음을 보여주는 성숙한 결말이었다. 


  우리 아이들은 외할아버지를 무척 좋아한다. 부모로서 자식들에게는 엄격한 모습을 보이셨지만, 할아버지가 되어 손자 손녀들에게는 한없는 너그러움과 사랑을 보여주신다. 아이들은 가끔 할아버지의 건강이나 부재에 대한 걱정을 토로하기도 하는데, 아이들이 간직하고 있는 할아버지에 대한 정(情)이 생각보다 깊다는 점에 놀라게 되고 함께 걱정하는 마음도 들지 않을 수 없다. 책을 함께 읽으며, 그 부분에 대해 조금은 차분해지고 또 다른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림에는 문외한이지만, 책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그림이 특이하고 여러 가지 기법을 쓴 듯하다. 한땀 한땀 정성들여 수를 놓은 부분도 보이고, 사슴과 대나무를 표현한 자개 문양도 보이고, 산을 표현한 동양화 기법도 눈에 띈다. 책 말미에 소개된 저자의 말처럼, 2년 간을 준비한 공들인 책이라는데 동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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