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아 불아 - 왕족들의 아기 교육법 단동십훈
이상교 지음, 최숙희 그림 / 사파리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도리도리 도리도리

  그른 것을 버리고

  옳은 것을 좇아라


  잼잼잼잼 잼잼잼잼

  쥐었다 폈다 쥐었다 폈다

  좋은 생각은 고이고

  나쁜 생각은 버려라


  아하, 이런 뜻이 있었구나! ‘도리도리’는 ‘도리(道理)’에서, ‘잼잼잼잼’은 ‘지암(持闇)’에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흔히 아기들에게 어떤 일을 하지 말라는 뜻으로 말하는 ‘에비’는 ‘업비(業菲)’에서 나와 자연의 이치와 섭리에 맞지 않은 일을 하면 벌을 받게 된다는 뜻이라고. 이 밖에도 불아불아, 시상시상, 곤지곤지, 섬마섬마, 아함아함, 짝짜궁짝짜꿍, 질라아비훨훨의 등이 왕족들의 아기 교육법인 단동십훈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며 갓난 아기를 키우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것은 비단 나 혼자 만이 아닐 것 같다. 오죽하면 초등학생이 된 작은 아이를 불러 도리도리, 잼잼잼잼 놀이를 했겠는가. 덕분에 까르르 웃으며 엄마도 아이도 그 때의 추억과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열가지 아기 놀이를 하면서, 이런 깊은 뜻이 있었구나 새삼 느끼게 되기도. 잠든 아기를 두고 엄마가 나가는 장면과 들어오는 장면을 각각 그린 표지 안쪽 그림을 가만히 비교해보는 재미도 있다. 


  세상에서 하나 밖에 없는 소중한 우리 아이! 그 어떤 아이도 소중하지 않을 수 없을 터. 그 옛날 고귀한 혈통을 가진 ‘왕족들의 아기 교육법’이었다면, 이제는 곧 ‘만인의 아기 교육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기를 가졌거나 금방 출산한 주위의 엄마들에게 소중하게 선물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