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동들의 주머니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최정인 그림 / 양철북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악동들의 주머니 속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주머니는 전리품으로 가득했다. 지름이 5센티미터나 되는 왕구슬, 고무 뱀, 삼색 볼펜, 초콜릿, 향기 나는 지우개, 은빛 종이에 싸인 사탕, 팽이, 알파멧이 새겨진 고무도장..."
 
  8명의 악동들은 백화점이나 시장을 돌며 물건을 훔치고 주머니를 채우는 아이들이다.
  이렇게 말한다면, 뭐 이런 나쁜 녀석들이 다 있나??? 하며 자연스레 눈에 힘이 들어갈지 모른다.
 
  이 아이들에게는 어떤 이유가 있는가?
  8명 중 한명인 다보의 한마디, "(엄마가) 돈을 안주니까 그렇지"
 
  여전히 나쁜 아이들이 틀림 없지 않은가?
  돈이 없다고 해서 도둑질을 한다면, 이 땅의 도덕이 바로 서겠는가?
 
  도둑질은 나쁘다.
  그런데 도둑질을 일삼는 이 아이들 또한 나쁜가?
  명확한 판단 준거를 가지고 있던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이상하게도 판단을 할 수가 없다. 
 
  악동들은 말도 잘 못하고 매사에 어리숙한 아이를 진심으로 친구로 대해준다.
  악동들은 누구나 천대하는 할머니에게 친구가 되어 준다.
  악동들은 시시콜콜히 변명하지 않는다.
  악동들은 의리를 소중히 지킨다.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모래밭 아이들>에서 이해와 소통이 부재한 교실의 모습이 변화되어가는 과정을 그려낸 하이타니 겐지로. <악동들의 주머니>에서는 학교에서 그러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사회의 그늘진 곳에서 자라면서, 친구들의 우정이 도둑질로 표출되는 아이들의 심리가 너무도 담담하게 그려진다. 하이타니 겐지로 특유의 짧고, 담담하면서도 직설적인 문체는 여전하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책을 읽으면서 가슴이 콕콕 쑤시는 듯한 느낌을 매번 경험하게 된다.   
 
  여전히 학교는 이 아이들이 마음을 열 수 없는 공간이다. 학교가 한번도 좋았던 적이 없던 아이들. "선생은 죄다 적이야"라고까지 말하는 아이들. 그러나 이 아이들 앞에서 눈물을 보이는 가바시마 선생님을 아이들은 조금씩 좋아하게 된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장면은 말을 제대로 못하는 어벙이가 자신의 언어로 선생님에게 사실을 고백하였을 때. 이 책에서 아이들을 유일하게 감싸는 가바시마 선생님의 역할을 소극적으로 그렸던 것은 하이타니 겐지로의 전작과 비교하면 조금 의외로 생각될 수도 있다. 그리고 이 아이들의 삶은 책이 끝날 때까지 변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오히려 학교(교사)와의 소통 가능성은, 작가 만의 방식으로 열어두었다고 생각한다. 교훈적인 메시지를 절대 인위적으로 던져주려 하지 않는 것이 작가의 매력이라고 할까. 사람과 사람이 이해하고 소통한다는 것이 여전히 중요한 것임을, 이 책은 목에 힘주지 않고 담담하게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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