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키호테 ㅣ 아이세움 논술명작 4
미겔 데 세르반테스 지음, 양은진 엮음, 유남영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돈키호테를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을테지만, 소설을 제대로 읽어본 사람은 얼마나 될까?
최근에 나온 돈키호테의 완역본은 두께가 엄청나던데, 사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완역본을 읽기에는 벅찬 감이 있다. 그러나 무작정 완역본 읽기를 고집하여 기다릴 수만은 없다면... 아이세움의 명작논술 시리즈로 출판된 돈키호테가 초등학생들이 보기에는 적당한 편집본으로 생각된다.
쉽고 재미있게 엮어져 술술 읽혀가고, 매 페이지 들어있는 위트 있는 말풍선에서도 이런 저런 도움을 받게 된다. 표지의 문구대로 "용감한 바보로 사는 세계 최악의 기사"라 할 돈키호테를 과연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보는데 있어서도 후반의 논술 페이지가 많은 생각거리를 제공해준다. 특히 돈키호테와 햄릿의 대비, 돈키호테와 산초의 대비가 아이에게는 인상적이었던 모양이다.
만화와 캐릭터, 부담없는 분량이 초등 저학년부터 친근하게 볼 수 있게 하지만, 돈키호테의 기이한 행적과 주변 인물의 애정 행각을 이해할 수 있는 초등 고학년에 권한다. 내용을 짧게 줄이다보니 돈키호테와 사모하는 여성 둘시네아의 상봉과 같은 내용은 생략되었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아쉬운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