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드  라  쉬
입  문

(유다 그리스도교 고전 입문 총서 3-2)

귄터 스템베르거 著 | 이수민 譯 | 400쪽 | 14.5*22cm(양장) | 19,000원


<유다그리스도교 고전 입문 총서> 시리즈 가운데 첫 번째로 출판된 책이다. 현재 유럽에서 라삐 문헌의 권위자로서 인정받는 귄터 스템베르거의 「미드라쉬-라삐들은 성경을 어떻게 다루었는가?」를 번역하였다. 유다 백성이 옛날부터 쏟아 온 성경 해석에 대한 정성이 오늘날도 지속되고 있음을 독자들에게 알리는 것이 이 책의 사명이며 전체 3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에서는 유다인들의 성경 해석에 관한 전통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미드라쉬란 무엇인지 본질적 특징을 서술하며, 미드라쉬의 작품들을 분류해 놓았다. 그리고 라삐들의 성경 해석 방법들을 ‘라삐들의 논리’라는 제목으로 보충하여, 이 책에 옮긴 미드라쉬 본문 해석에 적용된 특정한 규칙들을 소개하였다.
제2부는 이 책의 중심부로서 미드라쉬 본문들을 선택하여 짧게 설명하였다. 이 본문들은 성경의 가장 중요한 문학 유형들과 중요한 미드라쉬 작품들을 포함한다. 아울러 성경에 접근하는 여러 가지 가능성과 라삐들의 전승을 다루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제3부에서는 유다인들의 전통 속에 자리한 미드라쉬가 어떻게 유포되고 위기를 맞으며, 계승되었는지와 그리스도교 세계에서 찾을 수 있는 미드라쉬 전통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미드라쉬의 연구 과제와 현대인들이 성경에 접근하는 데 미드라쉬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길잡이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책의 뒷부분에는 참고문헌, 문헌 인용구절 찾아보기, 주제와 용어 찾아보기, 성경 인명 찾아보기, 미드라쉬 학자들 찾아보기, 라삐들의 활동 지역과 연대 목록 등을 수록하여 참고할 수 있게 하였다.

목차
- '유다ㆍ그리스도교 고전 입문 총서' 발간에 즈음하여
- 옮긴이의 글
- 서언

제1부 미드라쉬의 성림과 본질, 그리고 발전
Ⅰ. 유다인들의 성경 해석의 시작
1. 성경 안에서의 성경 해석
2. 헬라 전통
3. 신구약 중간 시대의 문헌들
4. 쿰란의 성경 해석
5. 신약성경
Ⅱ. 미드라쉬란 무엇인가?
Ⅲ. 회당의 성경 낭독
Ⅳ. 가장 중요한 미드라쉬 작품들
1. 할라카 미드라쉬들
2. 창세기와 메길로트에 과한 옛 미드라쉬들
3. 강론 미드라쉬들
4. 다시 꾸며 낸 성경 이야기
Ⅴ. 라삐들의 논리
1. 힐렐의 일곱 규칙
2. 라삐 이쉬마엘의 열세 규칙
3. 라삐 엘리에제르의 서른두 규칙

제2부 선택한 본문들
Ⅰ. 할라카 미드라쉬
1. 이집트에서 해방: 탈출12,29-36(『메킬타』피샤13)
2. 재산 소유에는 의무가 있다: 탈출 22,24-29(『메킬타』카스파1)
3. 피부병 환자들의 정결례: 레위14,2-4(『시프라』메조라1)
4. 살인자의 처벌: 민수35,29-34(『민수기 시프레』161)
5. 하느님의 계명: 신명11,22(『신명기 시프레』48)
Ⅱ. 창세기와 메길로트의『미드라쉬 랍바』
1. 인간의 창조: 창세1,26(『창세기 랍바』8,1-10)
2. 아브라함과 맺은 하느님의 계약: 창세15,8-21(『창세기 랍바』44,14-23)
3. 예루살렘에 대한 애도: 애가1,1(『애가 랍바』1,1-5)
4. 이스라엘의 구원: 아가2,8-11(『아가 랍바』2,19-25)
5. 모르도카이와 에스테르: 에스2,5-23(『에스테르기 랍바』6)
6. 늙음과 죽음: 코헬11,10--12,8(『코헬렛 랍바』12,1-8)
Ⅲ. 강론 미드라쉬들
1. 악성 피부병과 험담: 레위14,2.5(『레위기 랍바』16)
2. 예레미야의 복음: 예레1,1-3(『페시크타 드-라브 카하나』13)
3. 메시아의 빛: 이사60,1-2(『페시크타 랍바티』36)
4. 아브라함의 소명: 창세12,1-17(『탄후마』레크 레카1-5)
Ⅳ. 다시 꾸며 낸 성경 이야기
1. 요나가 바다 속에서: 요나1--2장(『피르케 드-라삐 엘리에제르』10)
2. 아브라함의 모범(『세데르 엘리야후 랍바』6)
3. 모세의 어린 시절: 탈출 1--2장(『디브레 하야밈 셸 모세』)

제3부 미드라쉬의 영향
Ⅰ. 유다인들의 전통 속에
1. 미드라쉬의 유포
2. 미드라쉬의 위기
3. 미드라쉬 전통의 계승
4. 미드라쉬와 새로운 해석의 중계
5. 성경의 우의적 해석 - 철학과 신비학
6. 이디쉬어 미드라쉬 전통
Ⅱ. 그리스도교 세계의 미드라쉬
1. 교부들에게서 찾을 수 있는 미드라쉬 전승
2. 중세의 상황 전개
3. 근대 초기
Ⅲ. 현대의 미드라쉬 연구
Ⅳ. 오늘의 미드라쉬

- 참고 문헌
- 문헌 인용구절 찾아보기
- 주제와 용어 찾아보기
- 주제와 용어 찾아보기
- 성경 인명 찾아보기
- 미드라쉬 학자들 찾아보기
- 라삐들의 활동 지역과 연대 목록

만든이 소개
 귄터 스템베르거
1940년 인스브루크에서 태어나 오스트리아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신학과 유다학을 전공했고 1967년 인스브루크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년 뒤 로마 교황청립 성경대학에서 성경학석사 학위를 받은 후 미국 듀크 대학에서 2년간 연구원으로 지냈으며 연구차 이스라엘에 체류했다. 빈 대학에서 유다학을 연구했고 1977년부터 라삐 문헌을 가르쳤으며, 1948-1986년에는 쾰른 대학에서 강의 했다. 현재 라삐문헌의 권위자로 헤르더에서 새로 편찬한 「신학과 교회 대사전LTbK」과 「신학대백과사전TRE」의 라삐학 분야를 책임지고 있다. 탈무드, 미드라쉬, 유다인들의 성경 해석, 이르람 이전 팔레스티나의 역사, 로마제국 내 유다 디아스포라의 역사에 관해 많은 저서와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이수민
1975년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 유다학과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후, 시리아 그리스도교 문헌을 편찬하여 1985년 캐나다 퀘벡 라발 대학교 신학대학에서, 그리고 동방 그리스도교 언어와 문학 및 영지주의와 마니교 문헌을 연구하여 1995년 파리 고등 학술실용대학에서 각각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9년부터 3년간 동 대학 종교학 분과 초빙교수로 `그리스도교의 기원과 동방 그리스도교`를 강의했고, 1992년부터 10년간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소(제32분과:고대와 중세)의 연구원으로 일했다. 2002년부터는 한님성서연구소에서 동방 그리스도교 문헌과 유다이즘 문헌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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