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있어도 보고 싶은, 보고 있어도 보고 싶은, 보고 있어도 보고 싶은 그대여’

 드라마 ‘첫사랑’에서 주정남(손현주)이 부른 노래다. 그의 사랑 찬옥 씨를 위해 불렀던 노래엔 제 사랑에 대해 투박한 고백이 담겨있다. 말 그대로 ‘사소한 그리움’이다. 형용모순이긴 하지만 그 부정교합이 오히려 진지하다.

 제가 정녕 사랑하는 대상은 주정남의 노래처럼 진정 보고 있어도 보고 싶을까. 연인은 당연 그러할 테다. 허나 영화라면 어떨까. 영화 마니아가 많으니 가능할 수도 있다. 다만 제 눈을 떼지 못하게 하고선 지나치게 탐닉하라 강요한다면 그런 눈여겨봄이 계속될지 의문이다.

 의문에 대한 답을 구하러 영등포로 향했다. 영화오래보기대회에서 말이다. 참가한 건 아니고 회사에서 뭐 좀 알아보라 시켰기에 갔다. 사람은 많았고 다들 표정이 좋았다. 191대 1의 경쟁률을 뚫은 이들이다. 허투루 볼 그네들이 아니다.

 참가 사연이 기준이니 다들 나름의 절실함을 담은 글을 보냈을 테다. 어떤 이의 사소함이 누군가의 절절함을 뛰어넘는 일도 있었을 터지만 글은 글로서 제 존재를 증명 할 뿐이다. 운이 좋았다는 이가 많은 걸 보면 세상은 지극히 복불복(福不福)이다.

 일 때문에 사람을 만나도 부대낌을 좋아하는 성정이라 노동은 즐거움이다. 단체와 커플, 개인이란 세 분류로 나눠 주최 측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각자 자리한 그들이다. 단체란 세 명 이상의 참가자들로 10여 개 모둠이 다였다. 분류에 따라 분홍, 파랑, 흰 색의 옷을 입은 이들이 극장에 미만하니 시작 전부터 근사했다.

  각 열(列)마다 자리한 카메라와 200명의 진행요원은 이들의 졸음을 감시하는 파놉티콘이었다. 즐거워 보이지만 조금의 긴장이 서린 그네들의 얼굴엔 이러한 사연이 있었다. 마냥 좋을 수만은 없는 대회였다.

 23일 낮 12시 25분에 ‘워낭소리’의 나직한 울림으로 대회는 시작됐다. 영화를 다 보진 못했지만 필름보다 근사한 사연들로 이미 몇 편의 영화가 마음에 너울댄다. 영화를 좋아하는 마음만으론 68시간을 버텨내기 힘들듯 하니 그들 각자가 어떤 방법으로 저와의 사투를 벌일지 지켜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