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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 :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작품 전곡 - Philips Duo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작곡, 로스트로포비치 (Mstislav R / 유니버설(Universal) / 1995년 10월
평점 :
품절
로스트로포비치가 연주하는 첼로의 음색은 남성성으로 충만하다. 리흐테르의 피아노 연주는 서정적이면서도 강하며 무채색의 느낌이 나기도 하지만 무지개만큼 다양한 스펙트럼을 띈다.
두 거성의 협연이다. 카라얀의 지휘 아래 오이스트라흐, 리흐테르, 로스트로포비치가 뭉친 베토벤 삼중 협주곡 연주에서 이 두 거성은 서로 어울리지 않았다. 오이스트라흐는 리흐테르와 손을 잡았고 로스트로포비치는 카라얀과 손을 잡았다. 음악계의 독재자로 불리는 카라얀과 강한 보잉을 들려주는 로스트로포비치는 나머지 둘의 압도하지 못한채 평행선을 달리며 음악을 완성해 나갔다. 지나치게 빛나는 네 개의 별이 만들어 낸 베토벤 삼중 협주곡은 너무 눈이 부셔서인지 진실로 아름답게 느껴지진 않았다.
하지만 이 음반에선 두 명인의 주고 받는 대화가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룬다. 로스트로포비치의 보잉은 매끈하며 깊다. 어울리기 힘든 두 개의 다른 힘이 공존하는 아름다움이다. 리흐테르의 반주는 첼로를 빛내주는 것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스스로도 빛난다. 눈이 시리다. 한 곡 한 곡의 연주가 끝나갈 때마다 못내 아쉽다.
개인적으로 로스트로포비치를 그다지 좋아하진 않는다. 잿빛 바이올린 음색으로 유명한 코간과의 일화 때문이다. 둘이 서방에서 공연을 할 때 소련 정부는 코간에게 로스트로포비치를 염탐하라고 한다. 가느다란 바이올린 현 처럼 심약한 코간은 그 제의를 받아 들인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로스트로포비치는 분개하고 코간과 절연한다. 당황한 코간은 어찌할바 모르며 잘못을 읍소 하지만 자의식이 강한 로스트로포비치에겐 다 '개소리' 일 뿐이다. 코간은 죽는 날 까지 이러한 로스트로포비치의 냉담함 때문에 괴로워 했다고 한다. 파블로 카잘스는 코르토가 조국을 배신 하였지만 그를 이해하려고 하였다. 로스트로 포비치 또한 그러한 인자함을 갖췄으면 좋았을련만.
과도한 수사학으로 점철된 음반 평이다. 조금 더 쉽게 쓰고 싶지만 글에 대한 과잉의 탐미주의는 언제나 비슷한 결과를 낳는다. 병이다. 베토벤의 귀족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고 싶다면 이 앨범을 권한다. 가끔씩 울리는 바이올린 보다 매끄러운 보잉에 미끄러질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리흐테르의 빛나는 반주가 무한의 평온으로 첼로를 감싸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