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는 지형의 70%가 산지일 정도로 울퉁불퉁하다. 이곳에서 밥 빌어먹기 가장 쉬운 방법은 논농사나 밭농사를 통한 곡류 섭취다. 프랑스나 미국과 같은 서구인들은 평원이 많아 방목을 통해 많은 가축을 기를 수 있었다. 한반도인 보다 육류 섭취가 용이했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한반도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제한된 가축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단백질 섭취를 할 수밖에 없었다. 농가에 자주 보이는 개를 잡아먹거나 사육이 용이한 돼지를 키우는 것은 육류 섭취를 위한 최소한의 자구책이였다. 소는 다른 가축과 달리 농사를 짓는데도 쓰였기에 쉬이 잡아먹지 않았다. 마을 잔치나 집단으로 제사를 지낼 때에나 민중들은 쇠고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 소고기는 워낙 귀하기에 살코기뿐 아니라 내장과 뼈까지도 먹거리로 이용되었다. 소의 뼈는 고와서 곰국을 만들고 내장은 곱창이나 내장탕을 만들어 먹었다. 다른 동물도 마찬가지였겠지만, 특히 소는 조상들에게 버릴 것 하나 없는 동물이였다.
지금, 대한민국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광우병 문제로 시끄럽다. 미국인들이 먹는 쇠고기와 국내에 수입된 쇠고기가 같다는 정부의 말은 국민들 귀에 신통치 않다. 광우병 유발 물질이 많이 포함돼 있다는 척수나 내장 부위의 수입 또한 문제이다. 미국인과는 다른 식습관과 유전자 때문에 한국인이 광우병에 취약하다는 주장이 대중 사이에 설득력을 얻는다. 미국인들과 달리 한국인들은 내장과 척수 부위를 조리해서 먹기 때문이다. 30개월 이상 된 쇠고기 수입 허용과 협상 과정에서 불거진 오역 문제 또한 정부 불신을 심화 시킨다. 먹거리 문제이기에 국민은 날이 서 있지만 정부 관계자들은 광우병이 발생할 확률이 낮다며 ‘광우병 괴담’을 진정 시키기 바쁘다. 심지어 정부의 어느 관리는 국민의 잘못된 식습관을 준엄히 꾸짖으며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정당화 하려고 한다. 내장과 척수를 먹는 한국인의 식습관은 현재 소득 수준에 비춰볼 때 잘못된 습관이라며.
단백질 섭취가 힘들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소를 이용했던 조상들은, 이제 후세의 어느 관리에게 계도 대상이다. 곱창을 좋아하는 서민들도 잘못된 식습관을 가진 부적절한 국민이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때문에 조상의 알뜰함과 개인의 취향까지 비판하는 정부는 누구를 위한 정부인가? 국민을 섬긴다는 정부가 오히려 국민을 훈시하는 모습은 왠지 모를 자괴감이 들게 한다.
동서를 막론하고 먹고 사는 문제는 그들이 쓰는 어휘를 보더라도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식구(食 口)라는 한자말에 밥이라는 뜻이 있고, 가장을 뜻하는 영어 표현은 ‘빵을 구해 오는 자(bread winner)' 이다. 이렇게 보면 먹거리인 쇠고기 수입 문제 때문에 촛불 시위를 하는 시민들의 행동은 지극히 자연스러워 보인다. 촛불 시위대에게 정치적 행위를 중단하라하는 정부의 외침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국민의 자발적 행위를 오독하는 정치적 해석이다. 국가의 수장이라는 대통령 또한 국민의 불안감을 증폭 시키는데 일조한다. ’미국산 쇠고기, 먹기 싫으면 안먹으면 된다‘라는 대통령의 발언은 ’빵이 없으면 고기를 먹으면 된다‘라 했던 마리 앙뜨와네뜨의 일화 마냥 국민들에게 허탈감을 준다. 사실 문제를 떠나서 잘못한 일은 사과하고 불평등한 협상은 다시 하는 것이 정부의 도리이다. 이명박 대통령 탄핵 서명 인원이 100만 명을 넘어 섰다는 것은 정부를 향한 국민의 꾸짖음이라는 사실을 정부 관계자는 마음 깊이 새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