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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엘가 & 드보르작 : 첼로 협주곡
드보르작 (Dvorak) 외 작곡, 다니엘 바렌보임 (Daniel Barenboim) 외 / 이엠아이(EMI)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뒤프레의 보잉은 그녀의 인생을 알고 들었을 때와 모르고 들었을 때 조금 다른 느낌을 준다. 우선 엘가의 첼로 협주곡 같은 경우 곡의 애상적 성격도 있지만 뒤프레의 삶과 연계시켜 그의 연주를 듣는다면 더욱더 가슴에 사무치는 애상감을 느낄 수 있다. 서서히 죽어가던 이 천재 첼리스트의 젊은 날의 이 연주는 그래서 더욱 가슴에 사무치고 아름답게 느껴진다. 영국이 낳은 최고의 작곡가라 할 수 있는 에드워드 엘가의 연주에서 같은 영국계인 뒤프레가 보여주는 연주는 엘가가 나타내려 했던 곡의 느낌을 너무나 잘 살린것 같다. 그 의도야 작곡가가 제일 잘 알테지만 여전히 불멸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이 앨범을 보면 많은 이들이 공감하는 부분일 것이다.
드보르작의 첼로 협주곡은 그닥 연주되지 않는 곡인데 이 뒤프레의 연주로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행운이다. 남편인 바렌보임이 지휘했었는데.. 바렌보임과는 뒤프레의 병환 후 부부가 아닌 친구처럼 되어버려 뒤프레의 삶이 더욱 고적했으리라는 느낌을 준다. 바렌보임에게도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상처가 있었을테고 그 둘만의 일이니 세상이 뭐라 하기는 그렇다 하지만 영국의 국민 여동생이 였던 뒤프레의 쇠해가는 육체를 모든 영국인들은 안타까이 보고 있었다. 그와 함께 전남편이였던 바렌보임에 대한 분노도 커지고.. 바렌보임이 에드워드 사이드와의 대화를 나눈 것을 추린 평행과 역설이란 책을 읽어 보면(이 책은 오역이 심하게 돼 있다. 원서로 사서 읽길 권한다.) 바렌보임 또한 따스한 사람이고 탈권위적인 사람이란 것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이스라엘에서 홀로코스트 이후 처음으로 바그너를 연주한 이 진보적 성향의 유태인에게 세상의 평가는 너무나 박한것이 아닐까 한다. 뒤프레가 17살에 녹음했다는 이 앨범.. 가끔은 연주 그 자체보다 연주를 한 연주가의 삶과 인생이 더욱 큰 감동을 줄 때가 있다. 카니발이 불렀을때는 고만고만 회자 되었던 '거위의 꿈' 이라는 노래가 인순이가 리메이크 하자 거의 인순이의 자서전으로 들렸던 것 만큼.. 진실은 예술에 면죄부는 제공하진 못하더라도 더욱 진한 감동을 제공하는 것 만큼은 진실이 아닐까 한다. 그렇게 우울한 삶이 찾아오기 전에 연주하였던 이 젊은 천재의 첼로 선율은 손이 갈 수 밖에 없는 애잔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