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혹연극론 - 해외미학선 18
앙토넹 아르토 지음, 박형섭 옮김 / 현대미학사 / 199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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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일 앙토넹 아르토의 '잔혹연극론'을 붙들고 앉아있었다. 전공이 영화라는 놈이 영화사 한 번 이렇게 맘먹고 공부한 적 없었는데 20세기 실험연극사에 이토록 목을 매고 앉았다니, 역시 선생의 역할은 실로 중요하구나 느껴진다.

아르토의 이론은 지금에 와선 그리 독창적이라고 느껴지진 않지만 1933년에 이토록 완벽한 아방가르드 연극의 이론적 토대를 세웠다는 데 새삼 탄성을 자아낸다. 사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실험연극이라 떠올리는 많은 것들은(리빙씨어터, 그로토프스키 등등) 사실 아르토의 '잔혹 연극' 이론에서 영향받은 것들이다.

그런데 사실, 생각해보면 사실주의로 알려져있는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이래, 현대의 아방가르드 연극 또한 아르토의 '잔혹 연극' 이래 별달리 진보 내지는 변화한 게 없어보이니 연극이란 예술이 좀체 보수적인 것인지 아니면 다른 예술에 비해 더디 가는 것인지 아니면 변화 그 이면에 무언가 다른 것들이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아르토는 한평생 알 수 없는 질병 탓에 몰핀을 달고 살아야 했던 인생이었다. 신체의 자유롭지 못함을 다른 데서 갈구하다보니 연극 쪽에서 비상한 능력을 발휘하게 된 것이 아닐까. 하여간 그의 발상은 선구적이어서 천재로 숭앙되기에 지나침이 없지만 그 발상을 실현으로 옮길 건강을 타고나지 못했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까운 법이다. 내가 아는 한 사람도 타고나지 못한 건강 때문에 그 천재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완벽한 천재가 되는 길은 이처럼 완벽하게 어렵다.

불어로 쓰인 글들이 원체 이렇게 현학적인 것인지 아니면 번역이 영 시원찮은 것인지, 대강의 가닥 말고는 뭔가 잡히는 게 없는 글 같아 그게 좀 불만스럽긴 하지만 희대의 천재가 남긴 흔적을 이렇게나마 볼 수 있다는 데 위안을 삼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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