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내 인생
김애란 지음 / 창비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딸아이와 같은 책을 읽고 느낌을 나누는 일은 TV드라마를 보는 것보다 훨씬 큰 행복이 있다. '바보 빅터'나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을 최근에 함께 읽었는데, 나이가 들수록 오래 전에 읽었던 책의 경우 좋았다든가 별루였다든가 하는 단순한 느낌으로만 남아있어서 때로 다시 읽어야하는 경우도 있다.ㅠㅠ 

 

이 책은 17살, '머리에 피도 안마른 나이'에 엄마, 아빠가 되어 이제 34살이 된 그들의 17살 조로증 아들 아름이 가족의 이야기이다. 조로증이나 17살의 죽음이 모두 비극적인 소재이고, 4부로 나누어진 이야기의 3부부터 마음이 젖어들어 4부에 이르러 눈물을 흘리고 말았지만 그저 슬프기만 하지는 않은 그 무엇이 이 책에 있다. 

주인공 아름이의 말처럼 춤을 추며 절망과 싸우고 있는 모습, 그래서 힘겹지만 춤의 흥겨움 같은 것이 담겨있다고할까. 죽음조차 밝게 그려내는 젊은 작가의 힘, 그것이 그녀의 작가적 재치 혹은 낙천적 성격에서 왔거나 아니면 아직은 멀리있는 죽음에 대한 살짝의 가벼움이거나....^^

열일곱의 소년 아름이에게 깃든 여든 노인의 늙은 육체만큼의 죽음의 무게는 아름답게 빛나고, 여든 노인의 몸 안에 스며있는 열일곱 소년의 아름다운 영혼은 가슴 저리게 슬프다.

 

지금의 나이만큼 살고 나니 아들이 아버지가 되고, 딸이 엄마가 되고 그래서 내가 나의 아버지가 되고 나의 어머니가 되는 것이 삶의 진리인 것 같다. 조로증때문에 자기의 인생을 대신 살아주는 엄마, 아빠를 지켜보는 아름이가 아니더라도 내 속에 살아있는 나의 아버지, 나의 어머니를 부인할 수 없는 것 같다.

그렇기때문에 아름이가 열여덟 생일에 선물하고 싶은 자신의 어린 엄마, 아빠의 만남부터 연애에 이르기까지를 모두 담은 글은, 자신은 살아볼 수 없지만 엄마, 아빠가 미리 살아온 두근두근한 바로 자신의 인생일 것이다.

 

내 인생을 미리 살고 계신 나의 엄마에게 잘 해드려야겠다....돌아가신 아빠의 몫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