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빛의 공학

'빛의 물리학, 빛의 생물학, 빛의 색채학'이라는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눠 빛에 대해 탐구하는 책이다. 그런데 제목이 왜 '빛의 과학'이 아니라 '빛의 공학'인가. 아마도 세 분야의 융합을 통한 빛의 실용적 측면을 부각하는 것이 책의 최종 목표이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관심있는 부분은 빛의 생물학 부분인데, 책소개에도 나와 있듯이 "물리적 개념인 빛이 생명체와 만날 때 그 둘이 상호 작용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과정들"이 매우 궁금하기 때문이다.

 

 

 

 

 

2. 초파리

이 책이 왜 흥미로운가는 책소개가 가장 잘 설명해주고 있다. "유전학의 기초를 세우는 동시에 분자생물학, 발생생물학, 진화생물학의 연구 범위를 넓히며, 과학자들로부터 최적의 실험동물로 인정받아 온 초파리. 이제는 생물학계에서 초파리의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분야가 없을 정도이다. 하여 초파리는 생물학과 유전학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들에 해답을 제시하는 생물이 되었다."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3. 쉽게 쓴 후성유전학

지난 신간평가단 도서였던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이 바로 이 후성유전학에 대한 것이었는데, 이를 차근차근 이해할 수 있는 책이 나왔다. "후성유전epigenetic이란 DNA 서열을 바꾸지 않으면서 장기적으로 DNA에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본성이냐 양육이냐라는 오래된 논쟁에 새로운 쟁점을 제시해 주지 않을까 하여 이 책이 기대된다.

 

 

 

 

 

 

4. 무의미의 제국

자끄 엘륄의 기술사회에 대한 통찰은 개인적으로 한동안 관심가지고 공부한 주제이기도 하다. 신학자이기에 기독교 관련 출판사에서 그의 총서를 내고 있는 듯하지만, 자끄 엘륄은 무엇보다 사회학자이자 철학자로서 주목받아야 하는 사상가이기도 하다. "예술은 사실 현재의 상태를 정당화하고, 기술의 승리, 인간에게 자신의 상황이 참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막으려고 몇 가지 보상들을 제공한다. 다시 말해서, 인간에게 반란의 환상, 주도권의 환상, 자유의 환상을 심어준다." 기술사회 속에서의 예술의 기능에 대한 그의 목소리를 또다시 들어보고 싶다.

 

 

 

 

 

5. 현대철학

이미 몇 종의 철학사 책을 가지고 있지만, 철학사 책이 새로 나오면 항상 관심을 가지게 된다. 동일한 철학자에 대한 저자들 사이의 미묘한 설명의 차이를 느끼는 것도 꽤 쏠쏠한 재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