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네번째 신간평가단 활동을 하게 된다. 그간 신간평가단 내에서 과학 분야가 홀대(?)받는 느낌이 있어, 이번 기수에는 과학 관련 서적을 적극 추천해보려고 마음 먹었다. 사실 과학 서적은 내용도 쉽지 않고, 읽고 나서도 서평을 적기 애매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마 과학과 인문에 살짝 다리를 걸치고 있는 책들이 관심 도서가 되지 않을까 싶다.

 

 

 

 

1. 마음은 그렇게 작동하지 않는다.

제리 포더는 한때 그의 저서 <표상>을 찾아보려 한 적이 있어 이름이 낯익은 저자이다. 물론 절판된 지 오래되어 찾기 어려웠고, 그나마 찾은 책은 높은 중고가 때문에 포기했었다. 소장하지 않으면, 내 책이 아니면 읽지 못하는 몹쓸 버릇이 독서를 방해하기도 한다. 어쨌든 이번에 새로 책이 나왔다니 반갑다. 부제에서 보듯 스티븐 핑커에 대한 반론으로 구성된 책인듯 하다. 핑커의 책은 대충 훑어본 적만 있는데, 두 책을 같이 놓고 읽어보고 싶다.

 

 

 

 

 

 

 

2. 몸의 인지과학

프란시스코 바렐라의 새 책이다. 이미 출간된 바렐라의 <앎의 나무>와 <윤리적 노하우>를 읽으면서 그의 독창적 주장에 흥미를 가졌던 적이 있다. 물론 '재미있는 주장이다' 정도의 느낌이었지, '의미있는 주장이다'라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당시 그의 중요 저서라고 하는 이 책도 구해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으나 (<인지과학의 철학적 이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었다) 깜박하고 잊고 있었는데, 이번에 새로운 제목을 달고 나오게 되었다. 이번엔 꼭 구입하여 읽어보고 싶다.

 

 

 

 

 

 

 

3. 우리는 왜 자신을 속이도록 진화했을까?

진화생물학의 대가인 로버트 트리버스의 책이다. 출판사 소개를 잠시 빌리자면, "‘살아 있는 최고의 진화생물학자’로 평가받는 로버트 트리버스는 대단히 독창적인 학자다. 그는 지금까지 호혜적 이타주의, 양육 투자, 성비 결정 등에 관한 뛰어난 진화적 분석과 이론을 내놓았다." 아마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를 읽어봤을 테고, 거기서 트리버스라는 학자가 얼마나 중요하게 다뤄지는지 알 것이다. 그러니 무조건 추천.

 

 

 

 

 

 

 

 

4. 뇌과학이 보여주는 마음의 풍경

미드 <하우스>의 한 에피소드에 뇌의 신경신호를 통해 한 사람의 생각을 읽어내는 내용이 나온 적이 있다. 물론 이는 아직은 불가능한 일이겠지만, 마음 혹은 생각이란 것이 뇌신경의 신호들의 조합에 불과하다면 곧 가능해질 기술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심리철학의 중요한 주제이기도 한 '타자의 마음의 문제'는 더 이상 문제가 아니게 될 것이다. 출판사 소개를 잠시 인용해보면 다음과 같다. "이제는 fMRI와 PET 스캔 기술을 사용하여 인간의 뇌 속을 들여다볼 수 있다. 신경과학자들이 그렇게 해서 발견한 것은 뇌가 깜짝 놀랄 만큼 유연하고 회복력이 좋으며 잘 변한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신경과학자들이 무엇을 알아내고 있는가, 그리고 그것이 당신과 사랑하는 이들에게 어떤 의미인가에 대한 것이다."

 

 

 

 

5. 깃털

아름다운 표지에 이끌려 이 책도 꼽아본다. 출판사 소개만 인용해도 매우 흥미로운 책임을 알 수 있다. "생물 진화상 가장 경이로운 걸작으로 꼽히는 깃털의 자연사와 문화사를 흥미롭게 녹여냈다. 깃털은 인간의 첨단 테크놀로지로도 감히 흉내 낼 수 없는 공기 역학, 보온과 보호 등의 측면에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물체의 외피 중에서 가장 매혹적이고 경이로운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깃털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가지고 생물 진화라는 과학적 내용은 물론 역사, 패션, 신화, 산업, 예술, 낚시, 문학 등 깃털과 관련된 문화와 역사를 광범위하게 풀어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