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짧은 치마를 입고서 계단을 오를 때면 가방이나 손으로 엉덩이 부근을 가린다. 행여 속옷이 보일지도 모르니까. 요즘이야 짧은 속바지를 입어서 괜찮지만 그래도 ‘왠지’ 가려야할 것 같다. 왠지 가려야할 이유에 대해선 생각해본적이 없지만 가리는 행위의 근저에는 ‘내가 짧은 치마를 입었지만, 그렇게 헤프게 속옷을 보여주는 여자는 아니야.’란 생각이 깔려있다. 그렇게 불편하고, 귀찮으면 안 입으면 될거라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그런데 난 짧은 치마를 입고, 치맛자락을 팔랑거리거나 조금쯤은 섹시해 보이는게 좋다. 내가 좋아하는걸 하기 위해서 몇 가지의 불편한 점을 감수하는건 일도 아니다.

 문제는 그걸 보는 사람들의 시선이다. 가리는건 여자 맘인데, 지나친 배려라거나 불쾌한 친절로 보인다고 하는건 약과다. 자신을 잠재적 치한으로 몰았다고 억울해하니 말이다. 가리는걸 왜 치한으로부터 자신을 가리기 위한 행위로 연결하는걸까? 여자들이 그렇게 오지랖은 아닐텐데 말이다. 정말이지, 내 옷 내가 가리고, 내 몸 내가 안 보여준다는건데. 입는 것도 내 맘, 보여주는 것도 가리는 것도 다 내 맘인걸.

  예를 들어 지하철에 서 있을 때, 뒤에서 누가 움직이면서 건든다고 가정을 해보자. 뭐지, 하고 뒤돌아볼 수 있다. 이건 일반적인 일. 하지만 여기에 성별이 개입되면 다르게 해석된다. 남자는 자신이 아무 짓도 안 했는데 여자한테 오해받고 있다고, 치한으로 몰렸다고 지레짐작 겁을 먹는다. 불편한 기분이 든다고, 아무 짓도 안 한 선량한 자신을 오해했다고 억울해할지도 모른다. 가해 망상 뺨친다.

  얼마 전 고재열씨가 자신의 블로그에 ‘똥꼬치마’-지금은 삭제되었다.-와 관련된 글을 올렸다. 누가 볼 것도 아니고, 관심도 없는데, 여자들이 계단을 오르며 자기를 흘끗 쳐다보는게 불쾌하다 등등의 이야기를 적은 글이었다. 정말 남자들은 그렇게 느낄까? 직장 동료들은 대부분 무엇을 입든 여자 맘이지만 속옷이 보일 때는 눈이 갈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걔중 평소에 기분이 나쁜걸 생리하는 것 같아 등등으로 표현해 내게 질문 공격을 당한 Ch는, 만약에 여자가 봤냐고 추궁하면 안 봤다고 우길거라고 얼굴이 벌개지며 덧붙이기까지 했다. 노출을 바라보는 시선은 예외로 한다고 해도 난 정말 궁금했다. 내 속옷, 내가 가리는거야를 넘어서 그토록 은밀하고 완고한 입장은 뭘지.

나는 짧은 치마를 입는다. 약간 불편하게 움직이는 느낌이 좋고 내가 예뻐보여서 좋다. 남들이 나를 예쁘게 보는 것도 좋다. 좋은 와중에도 내 체형에 대해 떠올릴 수 있는 많은 비난거리가 말풍선 모양으로 내 주위를 떠돈다. 신경쓰며 위축되거나 적극적으로 방어하는 것보다 좋은건 무시하기다. 무시면 간단하지만, 어찌나 견고한 조직처럼 일사분란하게 재단하는지.

 가끔씩은 그저, 내 몸이고, 그 사람의 입장이고, 그 사람의 취향일 뿐이니까 너 하던대로 그냥 살라고 말해주고 싶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다락방 2009-11-19 1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 저는 치마만 입는데, 계단을 오를때 뒤를 가리지 않아요. 다른 여자들은 다 가리던데....저는 왜 안가릴까요? 전 그러니까 '볼라면 봐라', '니가 본다고 뭘 어쩌겠냐.' 뭐 이런건가봐요.

전 짧은 치마를 입는게 좋다고 말하는 Arch 님이 좋아요. 그리고 짧은 치마를 입는 Arch 님은 더 좋아요! 정말로요.

Forgettable. 2009-11-19 10:31   좋아요 0 | URL
저도 안가려요! ㅋㅋ

Arch 2009-11-19 11:17   좋아요 0 | URL
안 가리는 여자 사람 같으니! ^^

뷰리풀말미잘 2009-11-19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쇄골이 드러나는 옷을 가끔 입는데 좀 쉬워보이는 것 같기도 해서 약간은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안 가려요. 전 그러니까 '제발 봐줘라', '보고 좀 어째주면 안되겠냐' 뭐 이런거지요.

무해한모리군 2009-11-19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씩씩하게 다리를 벌리면서 걷는 쪽이 좋아서 짧은 치마는 잘 입지 않아요. 대신 저도 뷰리풀말미잘님처럼 가슴앞쪽이 푹파진 옷은 가끔 입어요ㅎ 거기다 맘에 드는 목걸이도 하고~ 가끔 짙은 화장도 하고 뽀글 파마도 하는 것처럼.. 암요 세상에 내 몸만큼 내 맘대로 할 수 있는게 얼마나 있다고.

Arch 2009-11-19 14: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잘~ ^^ 보고 좀 어째줘야겠구나.
휘모리님, 맞아요. 내 몸 내맘대로 한다는데, 누구한테 피해주는 것도 아니고.

생각해보니까 전 지금껏 노출을 위한 가슴과 헐거운 옷 때문에 보이는 가슴을 나눴어요. 내 잣대도 좀 형편없는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