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달한 것 타령이 아니었어도 읽고 싶은 소설이었다. 가을이었고, 가끔씩 베갯머리에서 내 냄새뿐 아니라 묵은 바람 냄새가 나기도 했으니까. 후각으로까지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는 적절했다. 책을 읽으면서 서재에 올리려고 에미와 레오의 유머를 메모하고, 책 귀퉁이를 접어놨다. 이거 정말 웃기지 않았냐며 당신도 거기서 에미의 신랄하고 예리한 재치에 웃지 않았냐고 공감하고 싶었는데 지금은 그 지점에서 한참이나 빗나가버렸다.

자전거를 굴리며 산의 바람을 가득 얼굴에 품었다. 추웠지만 움츠려지지 않았고, 한달 전의 그 바람보다 배는 차가워진 바람에도 마냥 신나 있었다. 집에 가서 얼른 읽어야지, 에미가 이번엔 무슨 얘기를 할까, 레오는 어떤식으로 대응을 할까. 그러다 문득 바람처럼 맘의 소용돌이가 가라앉아버렸다. 그건 조빔의 속삭임 때문도 아니고, 그리운 사람의 얼굴이 생각나지 않아서도 아니었다. 에미와 레오가 곧 150페이지를 넘어서는 어딘가에서 분명 자판을 치며 이거 어떡하면 좋지라는 차마 칠 수 없는 말들을 주워삼키는 모습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특정한 사건은 생각나지 않았다. 꼭 그쯤에서 얘기가 진전된다는 것도 아니다. 둘은 지금처럼 씩씩하게 아웅다웅하면서 친해질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제목에서, 귓가에서 씽씽대는 바람에서 그들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 했다. 마음 속에선 작은 목소리로 해피엔딩을 바라면서도 그들이 너무 쉽게 행복해져버리면 좀 허탈할 것 같단 생각이 떠올랐다. 드라마의 다음회를 기다리는 심정이랄까. 그저 책장만 펴놓고 가만히 등받이에 기대어선 읽기만하면 되는데도 마음은 벌써 다른 곳에 홀려버린 듯 홀리고 싶은 듯.

빠져든다거나 몰입하고 싶다는 수사는 너무 반복적이다. 나는 좀 재잘거리고 싶고, 좀 더 벅차오르고 싶다. 바람 빠진 풍선처럼 이토록 남의 연애사를 흘끔거리며 벌써 쓸쓸함의 기운을 눈치채는 청승을 떨게 아니라 처음에 그들 이야기의 따사로운면들을 발견하고 폴짝대던 때로 돌아가고 싶다.

그리고 길고 길게 전할 수 있는 이야기가 내게 있다면 좋겠단 생각도 떠올랐다.





김수영(金秀映)


책을 한권 가지고 있었지요. 까만 표지에 손바닥만한 작은 책이지요. 첫장을 넘기면 눈이 내리곤 하지요.


바람도 잠든 숲속, 잠든 현사시나무들 투명한 물관만 깨어있었지요. 가장 크고 우람한 현사시나무 밑에 당신은 멈추었지요. 당신이 나무둥치에 등을 기대자 비로소 눈이 내리기 시작했지요. 어디에든 닿기만 하면 녹아버리는 눈. 그때쯤 해서 꽃눈이 깨어났겠지요.


때늦은 봄눈이었구요. 눈은 밤마다 빛나는 구슬이었지요.


나는 한때 사랑의 시들이 씌어진 책을 가지고 있었지요. 모서리가 나들나들 닳은 옛날 책이지요. 읽는 순간 봄눈처럼 녹아버리는, 아름다운 구절들로 가득 차 있는 아주 작은 책이었지요.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웽스북스 2008-11-05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잘재잘 벅차오르고 싶었던 마음. 완전 공감이요/

다락방 2008-11-05 0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은 목소리로 해피엔딩을 바라면서도 그들이 너무 쉽게 행복해져버리면 좀 허탈할 것 같단 생각, 이 뭔지 알것 같아요. 그리고 올려주신 [책]이란 시도 너무 좋아요.

Arch 2008-11-05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같은 책을 읽었다는(읽고있는) 이력이 이렇게 기분 좋을 때가 없었어요. 웬디양님은 아실거라고 생각했어요. 다락방님, 우린 다 조금씩들 알고 있나봐요. 저도 봄눈이란 말마저 좋아졌는걸요.

다락방 2008-11-05 1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에 새벽세시 바람이 불었으면 좋겠어요. 알라디너가 죄다 읽었으면 좋겠어요. 저 정말 친구들에게 선물한다고 몇권을 샀는지 몰라요. 저때문에 2쇄 찍었을거예요. ㅎㅎ

Arch 2008-11-05 14:26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에미같애.^^

다락방 2008-11-06 08:37   좋아요 0 | URL
그럼 저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가슴 큰 금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Arch 2008-11-07 09:23   좋아요 0 | URL
생긴건 생각 안 해봤는데, 뭐 그걸 원한다면야^^ 안젤리나 졸리를 괜히 좋아하는게 아니었어.ㅋㅋ

무스탕 2008-11-05 1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4. 새벽 세 시, 바람이 부나요? (다니엘 글라타우어) ★★★★

형식보다 진행 내용이나 결말이 맘에 들은 책.
메일로만 이야기가 진행되는 책에는 에미와 레오만이 등장한다. 진행을 돕기위해(?) 에미의 친구 미오와 마무리를 위해 에미의 남편이 나온다.
얼굴 한번 본적없이 사랑이 키워지고 사랑이 사그러드는 연인이 될수 없는 연인들..
우연이 이렇게 발전될수도 있겠구나 싶고..
자동응답에 남긴 서로의 짧은 목소리로 느끼는 감정은 '양들의 침묵'에서 죄수(이름이 생각 안나..)와 변호사의 찰나의 맞닿음을 연상시킨다.
둘이 만났으면 어찌 됐을까를 무한히 상상하게 만들며 마무리 지은 책은 정말 우수한 결말이라 말하겠다.
책을 알게해준 다락방님, 감사~☆

이 책을 전 7월에 읽었네요. 읽고나서 적은 초간단 감상문.
언젠가 제가 웬디양님의 페이퍼에 남긴 사이트 관리자 모강지를 흔들어 둘을 만나게 하라는 감상도 본심이고 이렇게 난 결말도 본심이고요..
어떻게 결말이 났어도 훌륭했고 아쉬웠을거라 생각해요.

Arch 2008-11-05 14:28   좋아요 0 | URL
^^ 막 우리가 화제의 책으로 펌프질하게 하는건 아닐지, 언젠가 제가 한번 써보고 싶었던 형식의 책이었어요. 무스탕님 역시~

다락방 2008-11-06 08:37   좋아요 0 | URL
막 뿌듯하네요 ㅎㅎ

^^v

순오기 2008-11-05 1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벽 세시, 바람이 불면 난 하마같은 남편 품으로 기어드는뎅~~~ㅎㅎㅎ 메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