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가 북한을 움직이는가 - 한국 KBS, 영국 BBC, 독일 ZDF 방영 다큐멘터리
KBS 누가 북한을 움직이는가 제작팀.류종훈 지음 / 가나출판사 / 2018년 6월
평점 :
군대를 다녀와서 대학에 복한한지 1년 정도가 지난 2010년. 연평도 포격 사건이 있었다. 이렇게 별 생각 없이 수업에 가도 되나 싶은 마음으로 교양 수업에 가서 불편한 마음으로 앉아있는데, 교수님이 자신도 지금 수업하고 있는 게 맞는가 싶다는 말씀을 하셨다. 그 이야기를 듣고 다른 학생들을 쉽게 웃었다. 나는 어쩐지 함께 웃을 수 없었다.
다행히 그 일은 전쟁과 같은 일로 더 커지지 않고 넘어갔고, 그 뒤로 8년여의 시간이 흘렀다. 그 사이에도 남북 관계는 썩 좋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몇 달 사이 남북 관계는 극적으로 변화했다. 남북정상회담을 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북미 정상회담까지 이루어지게 되었다. 굳건히 손을 잡은 문재인-김정은 / 김정은-트럼프의 사진은 무척 낯설었지만, 어쩐지 마음을 놓게 하는 모습이었다. 모든 한국인의 마음 속에 북한에 대한 막연한 걱정과 우려는 언제나 있었기 때문이었다.
<누가 북한을 움직이는가>는 한국의 KBS, 영국의 BBC, 독일의 ZDF가 공동 제작하고 33개국에서 방송을 한 동명의 다큐멘터리의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누가 북한을 움직이는가 하면 그건 당연히 김정은이다. 북한이라는 체제 내에서 김정은과 그의 아버지, 할아버지는 독재자로 무소불위의 권력과 힘을 휘두른 자들이다.
하지만 과연 그 권력이 그들 혼자에 의해 유지될 수 있을까? 그것에 대한 대답은 '아니다'이다. 이 책은 북한을 움직이는 권력을 '정치'와 '경제'적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이른바 북한을 움직이는 '실세들'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그것을 알아내는 지표로는 북한 내에서 치러진 당대회와 북한 내의 여론에서 언급되는 인물들의 횟수부터, 탈북자들의 인터뷰까지 객관적으로 보이는 모든 방법과 지표를 이용한다. 그 노력의 산물 끝에 나온 게 다큐멘터리와 책 <누가 북한을 움직이는가>이다.
물론 이 다큐가 만들어졌을 때와 지금 북한의 상황은 전혀 다르다. 그 누구도 예상치 못한 화해 국면으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북한의 핵심 지배층은 아마 크게 변화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시간 자체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북한의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훌륭한 메뉴얼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