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대학에 입학했다
작가1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탈코일기, 알싸한 기린의 세계 작가님의 신작이 나왔다! 이번 작품은 사실 인스타그램에서 연재할 때부터 틈틈이 봤던 이야기였는데 책으로 편집해서 나왔다고 해서 다시 읽어보고 후기를 남기고 싶어 냉큼 구매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작가님의 어머니는 평생을 간호조무사로 일해오셨는데 급여 차이와 대우 등의 차이를 몸소 겪으며 간호사를 꿈꾸셨고 집안 사정으로 스무 살 때 간호대에 갈 기회가 있었으나 못 가서 평생의 한으로 남아 있었는데 동료와의 대화에서 한줄기 희망을 찾았고 가족회의 끝에 실행으로 곧바로 옮겨 늦은 나이 간호대에 진학을 하게 된다. 

나이 50살이 넘어서 입학한 대학 생활에 시작 전부터 두려움이 많았는데 진도를 제대로 쫓아갈 수 있을지, 친구는 사귈 수 있을지 걱정이 태산이었지만 막상 입학해 보니 한 학년에 또래가 10명이 넘어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금세 자신감을 되찾았다고 한다. 

파워 인싸의 면모를 보여주는 엄마의 천상 대학생 모먼트와 사람들의 편견에 침울해 하는 엄마의 일면에 작가님이 큰 방패막이 되어주기도 하고,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 수업으로 패닉을 겪게 된 첫 번째 시험 에피소드와 능숙하지 못한 컴퓨터 때문에 낭패를 겪었던 또 다른 시험 에피소드는 옛날 학생인 나도 알지 못한 요즘은 이럴 수 있겠구나 싶었던 부분이었고, 학교와 병행한 근무때 시기와 질투를 겪었던 이야기는 내 주변 지인들을 생각나게 했고, 신나는 대학 생활을 위해 딸 옷을 빌려 입는 어머니의 모습과 실제 실착샷은 패셔너블한 어머니의 팬을 자처하게 만들었다. 

대학생들에게는 공감과, 만학도를 도전하는 사람에게 용기를 그리고 간호과를 꿈꾸는 또 다른 어떤 이에게 희망을 주는 이야기라고 생각이 들었다.

간호사는 멀리서 보면 참 좋은 직업이지만(이타적이어야만 하는 전문직) 실제로 해보면 참 이보다 힘든 3D 직업은 없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많다. 

장점도 분명히 있지만 단점도 분명히 존재하는 우리 직업에 반짝이는 면모를 분명히 깨닫고 도전을 멈추지 않고 끝까지 해낸 새로운 새내기의 시작을 응원하고 싶게 만들었던 책이었다.

유머러스한 작가님의 재치와 어머니의 다양한 대학교 에피들이 볼거리 넘치게 있어서 인스타나 다른 플랫폼에서 한번쯤 재밌게 읽었다면 이 책도 재밌게 읽을 수 있을거라고 적극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