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던 것보다 사연이 많아! K-요괴 도감 반전 도감 2
이고은 지음 / 후즈갓마이테일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 요괴란 옛날부터 현재까지 전해내려오는 한국의 요사스럽고 괴상한 존재들을 뜻하며, 귀신이나 괴물, 사물 모두 다 포함한 것으로 누군가 만들어낸 이야기일 수 있지만 옛날 이야기, 여러 시대 속 요괴, 괴물 이야기를 골고루 후보에 올렸고 아이들과 성인 모두 즐길 수 있게 만화로 이야기들을 담아냈다고 했다. 

K 요괴는 크게 여섯 가지로 분류하고 있었는데 인간형, 동물형, 신수형, 괴수형, 귀신형, 도깨비형으로 나누고 있었다.

요괴들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친절하게도 물리치는 방법들과 요괴들의 능력치를 상세히 분류하고, 그들의 필살기들을 상세하게 표현해 알아보기 좀 더 편하게 읽혔던 부분이었다.

책 속 몇몇 괴물들을 살펴보자면,

금강산에 사는 푸른 요괴 금강 야차는 괴수형으로 엄청나게 굵은 털과 큰 발자국을 남기고 다니고 흔적만으로 사람을 공포에 떨게 한다고 했다. 너무 거대해서 직접 본 사람은 없는 미지의 괴물이었다. 필살기는 숨바꼭질이라는 엉뚱함이 있지만 총합 능력치는 어느 요괴 못지않은 금강야차는 한번쯤 보고 싶은 요괴였다. 

눈코입이 없는 달걀귀신은 어릴 적 무서운 이야기에서 한번쯤 들어본 귀신이었다. 주로 출몰하는 지역은 파주 등의 산속이었고, 출몰 시기는 시대 불문하고 요즘 시대에도 출몰 가능한 귀신이라고 했다. 특징은 눈, 코, 입, 귀가 없어 얼굴이 달걀과 비슷하고 종류는 귀신형으로 분류된다고 했다. 일부러 사람 앞에서 걷다가 갑자기 고개 글 돌리는데 그들의 얼굴을 본 사람은 깜짝 놀라 죽음에 이르게 한다는 달걀귀신은 마주치고 싶지 않은 귀신이라 그들을 마주친다면 바닥을 보라는 팁을 꼭 기억하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말 안 듣는 아이들을 잡아가는 망태 할아버지는 도깨비형이라고 했다. 신라시대, 조선시대, 6.25 전쟁 이후 활동했지만 도시 전설로도 계속 구전으로 전해지는 것으로 보면 아직도 활동하는 요괴로 보였다. 망태 할아버지는 도깨비들의 대장으로 어른들의 말을 안 듣는 아이들을 잡아 등에 짊어진 망태기에 아이들을 넣어 멀리멀리 데려가서 버리는 일을 한다고 했다. 우는 아이들을 잡아가는 필살기를 가진 요괴라니 정말 무서울 수밖에... 우는 아이들에게 살짝 들려주고 달래면 어떨까 생각해 보게 했던 이야기였다. 

심야 괴담회에 심사위원으로 불리는 어둑시니에 대해서도 소개되고 있었는데 어둑시니는 두려움을 먹고 자라는 요괴라고 한다. 출몰지역은 평안남도, 경상남도, 제주도 등으로 출몰 시기는 역시 시대 불문이라고 했다. 종류는 귀신형으로 천성이 관종이라 관심을 가지고 쳐다보면 점점 커지고, 볼수록 점점 커져 사람을 깔려 죽게 만드는 귀신이라고 한다. 물리치는 방법은 쳐다보지 않는것이라고 했다.
생각보다 물리치는 방법이 쉬워 잘 기억만 한다면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는 요괴라는 생각이 들었다. 

꽤 오래전부터 많은 K-요괴 이야기들이 우리 주변에 존재하며, 세계 여러 곳의 요괴나 신화 속 이야기에도 유사하거나 공통적인 부분이 존재한다는 것도 알 수 있던 부분이었다. 

요즘 친해지기 전에 서로의 MBTI를 통해 성향을 파악하듯 K-요괴들의 MBTI 통해 성향을 이해할 수 있어 친근했고, 요괴의 능력치를 통해 위험도나 강력함을 숫자로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캐릭터 카드놀이하듯 편하게 읽혔고, 전체적인 구성이 만화와 그림으로 되어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어린 시절 무서웠던 요괴들 이야기를 떠올리고 싶은 성인들에게도 추억을 떠올리기에 좋을 것 같고 오싹한 무서운 요괴 이야기를 좋아하는 용감한 청소년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이었다고 생각이 들어 청소년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