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견자들
김초엽 지음 / 퍼블리온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섯 같은 종자의 모습을 한 범람체에 지구를 빼앗겨버린 인간은 지하세계로 밀려난지 오래다. 주인공 태린은 지하 도시에서 파견자를 준비하는 견습생이다. 파견자는 정식으로 지하 도시를 벗어나 땅 위로 올라갈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자로 명예와 부, 은퇴 후 안정적인 삶이란 조건이 있었고 태린은 어릴 때부터 마음에 품고 있는 이제프와 동등한 위치에서 마음을 전하고 싶단 생각으로 이제껏 노력해오던 참이었다. 

몇 달 전부터 지상과 지하를 잇는 규칙적인 진동이 발생하고 있었다. 자연재해나 붕괴사고의 전조가 아니라 어떤 메시지 같다는 느낌을 받고 있었다. 이외에도 태린에게 한 가지 특별한 일이 일어나고 있었는데, 바로 환청이었다. 범람체에 노출되면 광증이 생기는데 광증의 특징으로 여겨지는 환청일까 싶어 걱정했지만 어릴 적 시술받은 뉴로브릭이 갑자기 오류를 일으킨 것이라고 이제프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었다. 

신체검사에서 광증 저상성 점수가 측정불가 수치를 기록하는 태린에게 나타날 리 없는 광증이지만 머릿속 환청은 점점 더해만 가고, 점점 자아를 찾아가는듯한 환청에게 쏠이라는 이름까지 붙여가며 둘은 점점 융화되어가는듯 하는데, 파견자 시험이 시작되며 쏠에게 점점 의지해가는 태린에게 위기가 닥치며 이야기가 고조되어간다.

오염된 지구는 언젠가 현실이 될 것 같아 김초엽 작가님의 이야기는 내게 언제나 현실적인 SF 소설이다. 버섯의 균류를 표방한 범람체라는 새로운 매개체로 시작했는데 있을법한 이야기였고 알록달록한 색깔을 더한 아름다움이 매혹적이기까지 했던 것 같다. 균류에 동화되어 자연과 하나 된 인간, 그리고 면역 없는 인간의 싸움이라니 신선했다. 주인공이 그 범람체 중심에 있었던 게 꽤 재미있었다. 인간의 욕심으로 강제 실험 당했던 어린아이들, 그리고 실험을 주최했던 자의 희생으로 다시 평화를 되찾은 지구 결말까지 완벽했던 것 같다. 

지하 도시의 파견자의 임무와는 다른 의미의 파견자를 맡게 된 태린이지만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파견자로 자란 것 같아 이제프도 충분히 만족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봤다. 

나라는 존재의 경계는 어디까지 일까? 주인공이 왜 고민했는지, 파견자를 하려고 마음먹었을 때 매료와 증오라는 양가감정을 가지고 경계하며 시작해야 한다고 경고했는지, 읽다 보면 한 번에 경고를 파악할 수 있는 매력적이고 기이한 도시로 초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