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에서 공부하는 할머니 - 인생이라는 장거리 레이스를 완주하기 위한 매일매일의 기록
심혜경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1월
평점 :
품절


공부란 무조건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는 강박이 없어서 호기심이 생긴 여러 세계를 주저 없이 열었다가 맘에 들지 않으면 미련 없이 닫아버린다는 작가님의 공부에 대한 신념이 내 맘에 쏙 들었다.
공부를 평생 놀이처럼 생각해서 시작의 무게에 억눌리지 않도록 편하게 만들어주는 느낌이라 작가님의 공부가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피아노를 배우는 일은 어린이 바이엘 상권 중간쯤 배우다 두 달 만에 그만두거나, 스윙 댄스, 옷 만들기 위한 바느질을 배우기, 목공예 원데이 클래스에 참석해 보기, 바이올린 배워보기, 태극권, 수채화 배우기 등 금방 열정에 불타올랐다가 자신의 한계를 경험해 보거나 흥미가 식어 그만둔 이야기들이 사연 그대로 굉장히 흥미로웠다.

작가님은 책을 쓰거나 번역 일을 주로 하시는데, 그래서인지 여러 공부 이야기 중 언어에 대한 이야기들이 유독 돋보였다.
수많은 공부를 시도해 본 결과 외국어 공부는 다른 공부를 하면서도 할 수 있고 개인의 생활방식에 맞춰서 충분히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었는데, 매번 실패로 끝나는 외국어 공부하기를 올해도 한번 시도해 볼까?라는 팔랑거리는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오는 걸 느끼며 작가님의 경험담을 열심히 읽어나갔다.
방송대를 이용하여 공부하는 노하우라든지, (작가님 전공이 국어국문학과다 보니) 언어나 출판에 관련된 분들이 많아서 지인 찬스를 이용한 외국어 수업이 계속 이어진 이야기라든지, 원서를 이용한 수업 방식들이 어렵지만 효과적이었다는 이야기들이 솔깃했다.

가랑비 옷 적시는 기분으로 스터디를 시작했다고 표현했지만 외국 영화들을 자막 없이 간단한 문장을 알아듣게 되었을 때 굉장히 뿌듯했다는 후기가 왠지 용기를 갖고 나도 뭐라도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조금 더 바쁘게 살았을 텐데라는 아쉬움은 2년이면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수많은 공부들이 존재한다는 걸 이번을 계기로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아직 많이 남은 인생의 긴 레이스의 출발선이 늦지 않았음을 공감하며 작가님처럼 나이 들어서도 카페에서 공부하는 할머니를 꿈꾸는 사람으로서 작가님도 응원하고 나 스스로도 응원하며 배우는 걸 쉬지 않아야겠다는 개인적 다짐을 하게 해준 고마운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