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글쓰기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 매일 쓰는 사람 정지우의 쓰는 법, 쓰는 생활
정지우 지음 / 문예출판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문에 관한 책을 읽는 취미가 있다.
글쓰기는 어렵고 무겁고 무섭기까지 하다는 것에 한껏 공감을 하는지라 글을 잘 쓰는 사람이 말하는 글쓰기는 어떤 필살기가 있을까라는 궁금증으로 이미 여러 책을 기웃대던 나였는데 이번에도 역시 제목부터가 취향 저격이라 손을 대버렸다.
 
글쓰기 책이었지만 글 잘 쓰는 노하우가 담긴 책은 아니었다.
어떤 과정들로 글쓰기에 집착했고, 어떤 이유로 글을 매일 쓰기 시작했으며 어떻게 소설, 에세이, 칼럼, 서평, 평론, 동화 등 거침없고 끊임없이 글을 썼는지 자신만의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 책이었다.
 
우선 어느 작문 책에나 있는 말인 글쓰기를 습관화해야 한다는 말은 당연하게 있었다. 다만 다른 책과 달랐던 건 다양한 목적을 두고 쓰는 방법이라든지, 오감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글쓰기, (누군가에게 지지 받고 있는 느낌을 들기 위해) 혼자만의 글쓰기보단 글쓰기 모임이나 SNS의 글쓰기 활용법을 이용하여 글쓰기를 계속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었던 점이 실용적이라 기억에 남았다.
 
글쓰기 습관이 가져오는 장점들도 굉장히 적극적으로 설명했는데
자신을 매일 뒤돌아보게 한다든지, 글을 쓰며 나의 경험을 타인과 나누는 느꼈던 아웃풋의 경험담과 개인적인 인정욕망의 충족, 삶의 증명하는 글쓰기, 자신만의 언어의 털어냄 등 글쓰기로 경험할 수 있는 수많은 긍정적인 효과들로 읽는 독자로 하여금 글쓰기를 하고 싶게끔 만들어 주고 있었다.
 
지식이 많고 사유가 깊고 많은 것을 익힌 사람이 글을 잘 쓰는 게 아니라 오히려 좋은 글을 쓰는 사람은 계속 글을 쓴 사람이라고 했다. 이미 모두 무한한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글을 쓰다 보면 어느 순간 좋은 것이 열리게 된다고 작가님은 독자들을 격려하고 있었다. 물론 작가님은 그것을 이미 경험해 본 사람이기 때문에 독자를 응원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져 뭔가 선임이 후임에서 털어놓는 경험 이야기 같아 감동적이고 뭉클한 부분이었다.

흰 백지를 채우는 일은 막연하다고만 생각했다. 한 번도 설레거나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한 적이 없었는데 설레며 정갈한 마음으로 글을 쓰는 일을 작가님의 이야기를 통해 꿈꾸게 되었다.
글을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 책 한 권 분량을 써서 강조할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거라는 생각으로 들었다.
작법 책을 취미로 읽고 끝내는 취미인을 기분 좋게 설득해버린 정말 재미난 글쓰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