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동 입원일기 - 꽃이 좋아서 나는 미친년일까
꿀비 지음 / 포춘쿠키 / 2021년 11월
평점 :
절판


작가님은 자신이 겪은 정신병원에서의 일들을 그림일기 형식으로 이야기하고 있었다. 귀여운 그림이 많아 술술 읽기 편했고, 작가님의 마음의 상태가 여러 그림의 형태로 표현되어 있던 게 독특했다. 상황에따른 감정들을 표현한 그림들이 다른 책들과 차별화된 이 책의 장점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림일기로 정신병동에 대한 접근을 높혀준 책이라 더 소중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계속된 입원이 아닌 처음 입원을 하게 된 환자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던 책이어서 굉장히 새로운 경험이었다.

처음에 불안이 주체가 되지 않아 처음 병원을 찾게 되었고, 입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전문의의 말을 기대했으나 입원 절차로 이어져서 자신이 사회에서 정의하는 정신병자가 되는 걸까 봐 두려웠다는 고백이 굉장히 현실적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일반 병원과는 달리 정신병원에서는 금기하는 물건들이 있다는 에피, 자의 입원인데 자의 퇴원이 안돼서 슬퍼했던 일, 정신병원의 병원밥은 맛있었다는 솔직한 후기와 같이 생활하던 사람들과의 에피들은 소소하지만 훈훈했고, 감정의 변화와 자신의 치료 이야기들이 잘 담겨 있어서 정신병원에 궁금증이 있는 일반인들이나 정신병원에 입원 예정인 사람들에게 정신병동에 대한 꽤 많은 정보를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질환 때문에 감정 조절이 안돼서 범죄를 저지르거나 피해를 끼치는 경우도 있지만 약으로 조절이 가능한 부분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정신과 환자들의 오해들은 대부분 사회적 관념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작가님의 정신과 후기 같은 이야기가 많이 소개되어 사람들이 좀 더 발길 쉽게 할 수 있는 치료 장소가 되었으면 해서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